NCS직업기초능력평가_정보능력(45)
상태바
NCS직업기초능력평가_정보능력(45)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12.03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에 요구되는 것을 측정한다. 기업은 직무분석자료, 인적자원관리 도구,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특화자격 신설, 일자리정보 제공 등을 원하고 기업교육훈련기관은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를 원한다. NCS는 능력 있는 인재를 개발해 핵심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하다. 국가는 2013년부터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을 핵심 국정과제로 확정해 공공기관 등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비온>의 도움으로 ‘NCS 코너’를 마련, 연재하기로 한다. - 편집자 주 -

 

NCS직업기초능력평가_정보능력

서지수 와우패스 취업적성연구소 주임연구원(wikys@ubion.co.kr)

1. 정보능력_일반

정보능력은 직장생활에서 컴퓨터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능력이다. 정보화 시대는 변화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매일 수많은 정보가 생성되고, 수많은 정보가 소멸된다. 따라서 수많은 정보 중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능력은 현대의 직장인에게 꼭 필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2. 문항예시

문. 정보화 사회란 정보가 사회의 중심이 되는 사회로, 다양한 정보의 생산과 전달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탈공업화 사회를 의미한다. 정보화가 달성된 미래 사회에 대한 <보기>의 설명 중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시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ㄱ, ㄴ, ㄹ

⑤ ㄴ, ㄷ, ㄹ

 

<해설>

유형 : 정보능력_일반 정답: ④

‣ 콕 집어서 이것만!!

정보능력 일반 유형에서는 대체로 이론 문제가 출제된다. 이에 따라 정보/자료/지식의 구분, 정보화 사회의 특징, 컴퓨터 활용 분야, 정보의 활용 단계, 사이버 예절, 개인정보 등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 이론이라고 해도 깊은 내용을 담고 있지 않으므로, 가벼운 마음으로 확인하고 넘어가자.

 

‣ 정답 Quick View

ㄱ. 지식 가운데서도 과학적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OECD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이 되면, 지식은 73일 주기로 2배씩 증가한다.

ㄴ. 세계화는 모든 국가의 시장이 하나로 통합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실물 상품뿐만 아니라 노동, 자본, 기술 등의 생산요소와 교육과 같은 서비스도 포함된다.

ㄹ. 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의 검색, 정보의 관리, 정보의 전파가 필수적인 업무로 꼽히고 있다.

 

‣ 오답 Review

ㄷ. 부가가치 창출요인이 토지, 자본, 노동에서 지식 및 정보로 전환됨에 따라 지식, 정보에서 창출되는 부가가치가 토지, 자본, 노동에서 창출되는 부가가치보다 크다.

 

3. 추가로 알아두어야 할 내용

* 정보화 사회에서의 필수 업무

- 정보검색 : 인터넷에 존재하는 다양한 정보 중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어야 한다.

- 정보관리 : 검색한 내용은 언제든 다시 활용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분류, 관리되어야 한다.

- 정보전파 : 관리하고 있는 정보는 상황에 따라 타인에게 전파할 수 있어야 한다.

 

* 정보와 자료, 지식

- 자료(data) : 객관적 실체의 반영이며, 그것을 전달할 수 있도록 기호화한 것을 의미한다. 이는 아직 특정 목적에 대해 평가되지 않은 상태의 숫자나 문자들의 단순한 나열을 의미한다.

- 정보(information) : 자료를 특정한 목적과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도록 가공한 것을 의미한다. 정보는 전 세계에 산재해 있는 자료들 가운데 필요한 것만을 골라내어 얻을 수도 있고, 전문가들의 손에 의해 가공처리되어야만 가치를 얻을 수 있는 정보도 있다.

- 지식(knowledge) : 정보를 집적하고 체계화하여 장래의 일반적인 사항에 대비해 보편성을 갖도록 한 것을 의미한다. 어떤 대상에 대하여 원리적, 통일적으로 조직되어 객관적 타당성을 요구할 수 있는 판단의 체계를 제시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