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정의 공공기관 취업] 한국철도공사 필기시험 이렇게 대비하자
상태바
[유은정의 공공기관 취업] 한국철도공사 필기시험 이렇게 대비하자
  • 유은정
  • 승인 2021.04.08 12: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은정 미래교육센터 전문위원
유은정
미래교육센터 전문위원

2021년 상반기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신입사원 공개 채용이 진행 중이다. 3월 5일에 지원서 점수가 마감되고 3월 24일 서류검증 적격자 발표를 완료하였다. 총 870명을 선발하는 이번 채용에 40,946명이 지원하여 47.06: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코레일의 서류전형은 적부심사로 진행하여 많은 수험생들에게 필기시험의 기회를 준다는 장점 때문에 지원 경쟁률이 높게 형성된다. 필기시험은 4월 10일에 치러지는데, 이를 통해 서류전형 합격자 중에서 채용인원의 2배수만을 선발한다. 그만큼 필기시험의 중요도가 크다 하겠다.

한국철도공사는 2020년 상반기 채용 필기시험부터 기존 직업기초능력평가 3개 영역 50문항을 25문항으로 줄이고, 나머지 25문항은 각 직렬에 따라 전공영역을 출제 과목으로 추가하였다. 직무수행능력 25문항은 직렬별로 전공과목을 달리하여 출제하는데, 각 채용직렬별 전공과목과 출제범위는 아래와 같다.
 

지원하는 직렬별로 전공과목을 필기시험에 포함했다는 것은 해당 업무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채용하겠다는 의지이다. 따라서 한국철도공사 취업을 희망하는 지원자라면 지원하는 업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성에 맞는 분야를 목표로 준비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사무영역 직렬의 경우 81명을 선발하는데 18,733명이 지원하여 231:1 이상의 경쟁률을 기록하였다. 운전 직렬 약53:1, 차량 직렬 약49:1, 토목 직렬 약17:1, 건축 약77:1, 전기통신 약22:1의 경쟁률을 보이는 것과 비교하더라도 매우 높은 경쟁률이다. 운전, 차량, 토목, 건축, 전기통신 직렬의 경우 대부분 해당 전공자가 지원할 것인데 비해 사무영역 직렬의 경우는 인문계열 전공자가 모두 지원 가능하다고 보아야 한다. 전기, 토목 등의 이공계 직렬 지원자라면 출제 범위 내에서 기사 수준의 문제를 대비하여 학습하도록 하자. 사무영역의 경영학은 대학 개론 수준의 문제가 출제되지만, 경쟁률이 높은 만큼 한 문항이라도 정답을 더 맞히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전공과목의 범위가 넓어서 체계적인 학습이 힘들더라도 관련 문제집을 정해서 자주 출제되는 문제는 반복 학습하고 틀린 문제는 반드시 암기하고 넘어가면서 실제시험에서 정답수를 높이기 위한 학습을 해야 한다.
 

직무수행능력 25문항 외에 25문항이 출제되는 직업기초능력은 직무를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기초적인 업무 능력을 평가한다. 한국철도공사의 직업기초능력 과목은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으로 구성된다. 직업기초능력 시험에 출제되는 문제 유형은 NCS 직업기초능력 학습자용 매뉴얼에 기반한 문제 유형인 모듈형, 실제 업무와 관련된 상황을 가정하여 발문을 제시하는 상황제시형, 5급 공채 공직적격성평가와 유사한 유형의 PSAT 유형으로 구분한다. 공기업 필기시험은 자체 개발하거나 정해진 한 출제기관에서 출제하는 것이 아니라 시험 때마다 출제기관이 다르므로, 출제기관이 어디인가에 따라 문제의 유형과 난이도가 달라진다. 따라서 다양한 문제 유형을 풀어보면서 모든 유형의 문항에 익숙해지지는 것이 올바른 학습법이라 하겠다. 그 과정에서 효율적인 풀이방법을 익혀서 60분 동안 50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시간의 압박 속에서 빠른 풀이가 가능해지도록 대비해야 한다. 직업기초능력 문항이든 직무수행능력 문항이든 공기업 필기시험은 시험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는 것이 중요하므로, 60분의 시험 시간을 잘 활용하여 최대한 많은 답을 맞힐 수 있기 위해 어떤 유형의 문제라도 당황하지 않고 집중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최선이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치러지는 시험이므로 조금 일찍 시험장에 도착하여 코로나로 인해 사전 방역 조치에 대비하고, 시험장에 익숙해져서 미리 마음의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시험 당일 최상의 컨디션으로 시험에 임할 수 있도록 건강관리에도 소홀하지 않도록 하자.

유은정
(주)미래교육센터 대표, 전문위원
NCS 직업기초능력/대기업 직무적성검사/공직적격성 검사(PSAT) 등
취업 콘텐츠 개발, 공공기관 서류 및 면접 외부 평가위원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진영 2023-12-09 11:48:49
좋은 팁을 공유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유은정 선생님의 조언이 제게 큰 힘이 되었습니다. 선생님, 이렇게 사회에 도움되는 일을 해 주시는 게 정말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파이팅!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