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직업기초능력평가(100) / 의사소통능력_추론 및 세부내용의 일치(심화8)
상태바
NCS직업기초능력평가(100) / 의사소통능력_추론 및 세부내용의 일치(심화8)
  • 황성욱
  • 승인 2021.02.05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에 요구되는 것을 측정한다. 기업은 직무분석자료, 인적자원관리 도구,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특화자격 신설, 일자리정보 제공 등을 원하고 기업교육훈련기관은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를 원한다. NCS는 능력 있는 인재를 개발해 핵심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하다. 국가는 2013년부터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을 핵심 국정과제로 확정해 공공기관 등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비온>의 도움으로 ‘NCS 코너’를 마련, 연재하기로 한다. - 편집자 주 -

와우패스JOB 취업적성연구소 황성욱 선임연구원(affectus@ubion.co.kr)

1. 의사소통능력_추론 및 세부내용의 일치(심화8)

제시문에 등장하지 않는 내용을 추론하는 문제의 경우 해당 내용과 제시문이 연결되는 지점에 힌트가 있다. ‘한편’, ‘예를 들면’, ‘따라서’, ‘그러나’와 같은 단어로 연결될 경우 해당 내용과 제시문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고 이는 추론의 중요한 근거가 된다.

세부내용의 일치 여부를 묻는 문제의 경우 제시문에서 설명하는 개념의 구성요소에 주목하여 선택지의 정오를 판단할 수 있다. A라는 개념이 a-b-c와 같이 구성될 경우 a-c-b 혹은 a-b-f 형태의 선택지는 A라는 개념과 일치하지 않는다. 이는 출제자가 오답인 선택지를 구성하는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하므로, 구성요소의 순서와 인과관계, 포함관계 등을 분석하며 개념을 이해하고, 그러한 개념들이 제시문 속에서 어떠한 구도를 이루는지 파악하면 나무와 숲을 함께 보는 독해가 가능하므로 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할 수 있다.

2. 문항 예시

문1~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한편 생태학자들과 달리 분자생물학자들과 유전학자들은 성이 유전적 다양성을 증진시키기보다는 도리어 제한하기 위해 존재한다는 이론을 전개했다. 유전자를 이루는 물질인 디옥시리보 핵산(DNA)에는 두 종류의 착오가 발생한다. 하나는 DNA가 손상되는 경우이고 다른 하나는 DNA가 잘못 복제되는 경우이다. 전자는 DNA분자 수준에서 인식되어 수복 가능하며 복제되거나 유전되지 않는 착오인 반면에, 후자는 DNA분자 수준에서 인식이 불가능하고 수복될 수 없으며 복제되어 유전되는 착오이다. 전자의 수복 가능한 착오에 주목한 분자 생물학자들은 유전자 수복이론을 제안했고, 후자의 수복불가능한 착오에 관심을 가진 유전학자들은 돌연변이 이론을 주장했다.

유전자 수복이론은 성이 유전자의 착오를 수복하기 위해 창조된 것으로 본다. 두 가닥으로 구성된 DNA분자는 햇빛이나 화학물질에 의해 끊임없이 손상받는다. DNA의 한 가닥에 손상이 생길 경우 특별한 효소가 DNA 가닥을 오르내리며 손상된 부분을 찾아내서 다른 가닥을 참조하여 수복한다. 그러나 DNA의 두 가닥이 같은 곳에서 함께 손상될 경우에는 효소가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 효소에게 필요한 것은 유전자의 모양을 알려주는 복사본이다. 요컨대 다른 개체로부터 유전자의 복사본을 가져오기 위해 성이 창조된 것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박테리아가 원시 지구의 악조건, 예컨대 과도한 산소 또는 자외선에의 노출로 손상된 염색체를 수리하기 위한 방법으로 유전자의 일부를 서로 교환하게 된 것이 성이 시작된 계기이다.

돌연변이 이론은 성이 개체에게 유전적으로 해로운 돌연변이를 없애기 위해 존재하는 것으로 본다. 무성생식하는 생물은 자신의 돌연변이를 자식에게 전부 전달하므로 해로운 돌연변이가 세포에 점점 누적되어가는 것을 막을 길이 없다. 마치 한쪽 방향으로는 잘 돌아가지만 다른 방향으로는 되돌릴 수 없는 톱니바퀴처럼 유전적 결함이 축적되는 것을 피할 수 없는 것이다. 톱니바퀴가 더 이상 돌지 못하게 하는 유일한 방법은 결함이 없는 유전자를 자식에게 물려주는 길뿐이다. 따라서 성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무성생식하는 생물이 돌연변이 때문에 죽게 되면 그때마다 그 돌연변이도 함께 없어진다. 그러나 유성생식하는 생물에서는 성에 의해 부모의 유전자가 혼합되므로 거의 돌연변이를 갖지 않은 채 태어나 살아남는 개체도 있고 돌연변이를 많이 갖고 태어나 죽는 개체도 있다. 성에 의해 유전적 결함이 많은 개체가 걸러진 셈이다.

01. 제시문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① 디옥시리보 핵산이 잘못 복제되는 경우 수복될 수 있다.

② DNA분자의 수복 가능한 착오에 주목한 유전학자들은 유전자 수복이론을 주장했다.

③ DNA의 두 가닥이 모두 손상된 경우 특별한 효소가 손상된 부분을 찾아내고 두 가닥을 상호 참조하여 수복한다.

④ 유전자 수복이론에 의하면 유전자의 일부를 교환할 때 염색체의 수리가 가능하다.

⑤ 유성생식하는 생물은 유전적 결함의 축적을 피할 수 없다.

정답 ④

해설

① (×) 1문단에 의하면 디옥시리보 핵산(DNA)에는 두 종류의 착오가 발생하는데, DNA가 잘못 복제되는 경우 DNA분자 수준에서 인식이 불가능하고 수복될 수 없다.

② (×) 1문단에 의하면 DNA분자의 수복 가능한 착오에 주목한 분자 생물학자들이 유전자 수복이론을 제안했다.

③ (×) 2문단에 의하면 DNA의 한 가닥에 손상이 생길 경우 특별한 효소가 이를 수복하지만, DNA의 두 가닥이 같은 곳에서 함께 손상될 경우에는 효소가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

④ (○) 2문단에서 손상된 염색체를 수리하기 위한 방법으로 유전자의 일부를 서로 교환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따라서 유전자의 일부를 교환할 때 염색체의 수리가 가능함을 알 수 있다.

⑤ (×) 3문단에 의하면 자신의 돌연변이를 자식에게 전부 전달하므로 유전적 결함이 축적되는 것을 막을 수 없는 생물은 무성생식하는 생물이다.

02. 제시문의 앞 내용에 포함되는 문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유전자 수복이론은 성의 기원을 가장 설득력 있게 설명한다.

② 성의 존재 목적에 대한 여러 가지 대답이 있으나, 모두가 동의하는 정답은 아직 없다.

③ 인간 이외의 생물에 있어서 성은 생식 그 자체이다.

④ 뒤엉킨 강둑처럼 각양각색의 생물이 밀집한 서식지에서는 무성생식이 불리하고 다양한 자식을 낳는 유성생식이 유리하다.

⑤ 유성생식이 비경제적인 이유 중 하나는 양쪽 어버이로부터 각각 50%의 유전자를 다음세대에 전달하므로 양친 유전자의 절반을 버리게 된다는 점이다.

정답 ④

해설

첫번째 문장을 통하여 제시문 앞에서 생태학자들의 성이 유전적 다양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존재한다는 이론이 전개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즉 성의 목적이 유전적 다양성 증진이라는 이론과 유관한 내용이 답이 된다.

① (×) 성의 목적이 유전적 다양성 증진이라는 이론과의 연관성을 찾기 어렵다. 또한 유전자 수복이론은 생태학자들과 다른 주장을 한 분자생물학자들의 이론이다.

② (×) 해당 주제의 결론부에 적절할 문장으로 제시문의 앞 문단에 필요한 내용과 직접적 연관성은 찾을 수 없다.

③ (×) 생식은 인간을 포함한 생물의 성의 목적에 해당된다. 하지만 제시문과 제시문의 앞 내용에서는 성(생식)의 목적이 다양성 증진과 다양성 제한이라는 측면에서 설명된다. 제시문에서 다양성 제한을 설명하므로 제시문의 앞 부분에서는 다양성 증진에 대한 내용이 언급되어야 적절하다.

④ (○) 서식지의 생태를 연구하는 생태학자의 의견임을 유추할 수 있다. 또한 유성생식을 통해 다양한 자식을 낳는 일, 즉 성을 통해 유전적 다양성을 증진하는 일이 유리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생태학자의 성이 유전적 다양성 증진을 위해 존재한다는 생태학자의 주장과 연결성을 갖는 문장이다.

⑤ (×) 제시문과 제시문의 앞 부분은 성의 존재(有性) 목적에 대한 내용으로, 성의 존재가 생물에게 유리한 이유들이 서술된다. 비경제성을 들어 유성생식을 부정적인 관점에서 서술한 ⑤는 성의 존재가 유리한 이유가 아니라 불리한 이유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