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급 민간경력자 일괄 채용’ 온라인 채용설명회 개최
상태바
‘5·7급 민간경력자 일괄 채용’ 온라인 채용설명회 개최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4.05.21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 3차원 기반 확장 현실 공간 활용…28일~30일 진행
인사담당자·민경채 출신 선배 공무원 참여해 정보 제공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제1차 필기시험으로 공직적격성평가(PSAT)가 예정돼 있던데요. 민간경력자로서 수험 준비에 상당한 부담을 느낍니다. 어떻게 준비하면 될까요?”

“2명의 자녀를 둔 엄마로 세종시로 옮기는 게 걱정입니다. 세종시의 자녀 양육 관련 환경(병원, 어린이집 등)은 좋은가요? 또 업무 수행에 큰 지장이 없다면 유연근무, 재택근무, 육아휴직 등의 제도를 부담 없이 활용할 수 있나요?”

“모 부처에 지원하고 싶은데요, 최초 예상 근무지와 개인별 경력이 어떻게 관리되는지 궁금하고 어떤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이 같은 민간경력자 일괄 채용에 관심 있는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기업 등에서 일하며 전문 역량을 갖춘 민간경력자들의 공직 유입을 위해 처음으로 3차원 기반 확장 현실(XR) 공간에서 온라인 채용설명회가 개최된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오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 동안 ‘2024년도 국가공무원 5급 및 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이하 민경채)’ 부처 합동 온라인 채용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인사혁신처
인사혁신처

이번 설명회는 내달 3일부터 11일까지 진행되는 원서접수 기간 전에 민간경력자 일괄 채용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뛰어난 역량을 갖춘 현장 전문가의 공직 지원을 유도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민간경력자들의 관심과 이해를 돕기 위해 처음으로 확장 현실 기술이 적용된 정부 공용 스튜디오를 활용한 유튜브(인사처TV) 생중계 방식으로 진행되는 점이 특징이다.

올해는 36개 중앙행정기관(부·처·청 및 위원회) 인사담당자(팀장), 민간경력자 출신 선배 공무원 등이 참여해 채용과 관련한 다양한 공직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먼저 인사처는 민경채 제도와 2024년 시험 일정, 응시원서 및 증빙서류 제출 유의사항 등 시험계획을 안내하고 각 부처에서 모범적으로 일하고 있는 민간경력자 공무원 10명의 솔직한 공직생활 경험을 영상으로 공유한다.

이어 ‘공무원 인사 혁신과 달라진 공직문화 풍경’을 주제로 이야기 방식의 토론이 진행된다. 공무원 인사, 공직문화와 관련된 수험생들의 질문을 사전에 취합해 사회자가 민간경력자 출신 인사처 인사정책 담당자 3명에게 질문을 건네고 답변을 듣는 자리로 꾸며질 예정이다.

다음으로 기관별 인사 담당자(팀장)가 나와 15~30분가량 해당 기관의 ▲올해 목표 및 임무 ▲인재상 ▲인사운영 ▲조직문화 ▲복지혜택 ▲채용 예정 직위 직무기술서 내용 등 공직으로의 이직 희망자가 궁금해하는 사항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 지난 4월부터 운영 중인 네이버 밴드 ‘2024 민간경력자 채용 공동체(커뮤니티)’에 올라온 질의에 대해 상세한 정보도 추가로 설명하고 설명회에서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질문에 답변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설명회 등에 관한 정보는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서 ‘민간경력 채용 원서접수 문자 알림 서비스’를 미리 신청하면 행사 전일과 당일에 설명회 일정을 문자로 통보받을 수 있다.

김성연 인재채용국장은 “다양한 분야, 세대가 함께 일하는 행복한 공직 일터를 만들기 위해 공무원 인사제도와 공직문화를 새롭게 혁신하고 있다”며 “각 분야에서 뛰어난 역량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가 대한민국 공직에서 새로운 도전과 성장을 이뤄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 공고문(선발단위별 세부 응시요건, 원서접수 방법, 시험일정 등)은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서 언제든지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응시원서 접수는 6월 3일부터 11일까지 진행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