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고법 “로스쿨 변호사시험 합격률 공개해야”
상태바
서울고법 “로스쿨 변호사시험 합격률 공개해야”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8.03.22 15:22
  • 댓글 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변협, 법무부 상대 합격률 정보공개청구 승소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1심에 이어 2심에서도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별 변호사시험 합격률을 공개해야 한다는 판단이 나왔다.

서울고법 행정7부(김우진 부장판사)는 22일 대한변호사협회(협회장 김현)가 각 로스쿨의 변호사시험 합격률을 공개하라며 법무부를 상대로 낸 정보공개거부처분취소 소송 항소심에서 법무부의 항소를 기각, 대한변협이 승소했다.

대한변협은 지난해 6월 로스쿨 평가 및 로스쿨 진학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며 법무부장관에게 2017년 제6회 변호사시험에서 각 로스쿨의 합격률(합격자 수/응시자 수)에 대한 정보공개를 청구했지만 법무부는 시험업무 지장 초래, 정보 부존재, 로스쿨 경쟁 과열과 서열화 등의 이유를 들어 거부했다.
 

 

이에 대해 서울행정법원은 “이미 결정된 합격자 통계는 시험 업무의 수행과는 무관해 이를 공개하더라도 시험 공고, 문제 출제, 시험 실시 등 업무 수행에 어떤 지장을 초래한다고 보기 어렵다”며 변협의 손을 들어 줬다.

또 법원은 정보는 생산 가능하다는 것과 이미 사법시험도 대학별 합격자 수를 공개해 왔다는 등의 이유를 들었다.

이날 승소한 대한변협은 “헌법재판소가 변호사시험 성적을 합격자에게 공개하지 않도록 규정한 변호사시험법 제18조 제1항이 청구인들의 알 권리를 침해한다는 이유로 위헌결정을 내렸던 것과 같이 이번 판결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대한변협은 “이번 판결에 따라 공개될 정보를 법학전문대학원 평가의 중요한 지표로 삼아 로스쿨 교육과 제도를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또 로스쿨 진학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공정한 경쟁을 하도록 격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법무부는 지난해 10월말 대한변협, 법원행정처, 대검찰청, 교육부, 로스쿨협의회, 로스쿨학생회, 법학교수회, 시민단체 등 유관기관에 로스쿨별 변호사시험 합격률 공개에 대한 의견조회를 실시한 것으로 본지가 확인한 바 있다.

당시 취재결과, 대한변협을 비롯해 로스쿨 재학생, 법과대학 교수 등은 공개찬성 의견을 낸 반면 로스쿨 교수(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는 공개반대 의견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1심 판결 패소에 이어 2심까지 패소한 법무부가 3심으로 이어갈지, 아니면 전격 공개라는 전향적 결정을 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ㅋㅋㅋ 2018-03-26 13:43:29
지금쯤 지방의 수준떨어지는 로스쿨 교수들 벌벌떨고 있겠네 ㅋㅋ

ㅇㅇ 2018-03-23 16:09:30
공개해봤자 로스쿨나온 사람들 변호조무사인거는 영원불변 진리아닌가요???

정신차려 2018-03-23 09:21:56
국민을 동물로 언급한 모 공무원이 파면당하자 제기한 소송에서 1,2심 모두 해당 공무원이 승소하자, 법무부는 더이상 상고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어차피 3심에서도 정부가 이기기 어렵다는 판단)을 교육부에 전달했고, 교육부도 그것을 받아들여 상고를 하지 않아 재판은 확정되었다. 그와 동일선상에서 이 사건 역시 마찬가지라고 본다. 3심 가봤자... 법무부가 패소할 것이 뻔하니까, 딱... 2심 여기서 마무리 되어서 재판이 확정되길 바란다. (물론, 대법원에서 패소한 판례를 남기고 싶다면... 계속 하든가...)

사시부활 2018-03-22 18:51:42
출발부터 잘못된 제도다.
10년이된 지금도 자리를 못잡고 있는데 이쯤되면 실패한 제도아닌가?
재학중 판검사 임용을 하고 그들이 변시에 떨어지며, 1학년때 대형펌에 컨펌된다.
커리큘럼 또한 변호사시험을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방향이 아니다.
흙수저들의 장학금은 지원되나 그들의 비율은 전체인원에 비해 매우적다.
선택해라. 지금이라도 로스쿨 제도의 잘못된 부분을 인정하고 개혁해나가던가.
내부 붕괴로 인해 자멸되던가.
현재 국민의 10명중 9명은 로스쿨을 좋지못한 감정으로 바라본다.

1 2018-03-22 18:36:20
로스쿨 학생들과 대한변협 조차 찬성을 하는데, 로스쿨 교수만 반대한다는 사실은 많은 것을 함축한다. 추측컨대, 교수입장에서는 합격률 상승을 위해 더 노력해야하는, 즉 티칭에 있어서 수고가 많아 지기에 반대하는 것 같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