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회 노무사 2차시험 총평 - 노동경제
상태바
제21회 노무사 2차시험 총평 - 노동경제
  • 법률저널
  • 승인 2012.08.09 2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2년 노동경제학 시험문제는 기본적인 내용위주로 평이하게 출제되었습니다. 총 3문제가 노동공급이론에서 50점 문제, 노동수요이론에서 25점 문제, 실업이론에서 25점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노동시장이론과 실업이론에서 출제가 예상되었던 기본적인 문제가 출제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1문은 50점 문제로 소득-여가 선택모형에서 노동공급곡선을 도출하는 문제와 초과근로에 대한 분석, 부의 소득세하에서 노동공급에 미치는 효과를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노동공급이론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다루는 주제가 출제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2문은 25점 문제로 준고정적 비용에 대한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준고정적 비용은 계속해서 출제가 예상되었던 주제입니다.

제3문은 25점 문제로 임금의 하방경직성과 비자발적 실업에 관한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실업이론에서 가장 기본적인 문제가 출제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시험에서는 이미 출제되었던 출제포인트 위주로 약간의 변형된 형태로 출제가 되었습니다. 예상을 크게 벗어난 문제나 지나치게 시사적인 부분을 묻는 문제가 아니라, 기본적인 내용을 충실히 학습한 수험생이라면 누구나 쓸 수 있는 내용으로 출제되었습니다. 다만, 2차 시험은 상대평가이므로 평이한 문제가 출제되었을 때, 수식과 그래프를 그릴 때 디테일한 부분에서 차별화하여 작성하고 소결에서 경제적 시사점을 언급한 수험생이 좀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노동경제학은 다른 선택과목에 비해서 학습량이 비교적 적은 편이고, 한번 제대로 공부해두면 마지막으로 갈수록 부담이 줄어드는 과목입니다. 기본적인 내용을 충실히 학습한 후에는 문제를 풀어보고 써보면서 답안 작성에 있어서 차별화할 수 있는 전략으로 준비하시면 될 것입니다.

 함경백 강사 / 합격의법학원 전임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