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문과 9대 전문직이 행정사 시험에 도전하는 이유
상태바
[기고] 문과 9대 전문직이 행정사 시험에 도전하는 이유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4.02.02 15:03
  • 댓글 6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시진 행정사
이시진 행정사

문과 9대 전문직으로 분류되는 변호사, 변리사, 공인회계사, 감정평가사, 세무사, 법무사, 공인노무사, 관세사의 행정사 자격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고 있다.

각 전문직마다 이유는 다르다. 우선 변호사의 경우 번역확인증명서 발급 등 외국어번역 관련 업무 수행이 목적이다. 변호사는 만능 자격증으로 알려져 있지만 행정기관에 제출하는 서류의 번역과 번역한 서류에 대한 번역확인증명서 발급 및 번역한 서류를 행정기관에 제출하는 업무는 수행할 수 없다. 영어, 일어, 중국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등의 서류를 번역하고 그에 대한 번역확인증명서 발급 및 행정기관에 제출 대행하는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행정사 자격이 필요하다.

변리사는 저작권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자 하는 목적이다. 변리사는 지적재산권 전문가이지만 저작권 관련 업무는 수행할 수 없다. 이러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행정사 자격이 필요하다.

법무사는 내용증명·계약서 작성, 행정기관 인허가 업무 수행 목적이다. 법무사는 변호사와 함께 법률전문가로 알려져 있으나 내용증명과 계약서 작성 업무는 수행할 수 없다. 또한 비영리법인 설립 등 행정기관에 대한 인허가 업무도 수행할 수 없어 업무상 제약이 많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행정사 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것이다.

공인노무사는 외국인 노동자와 관련하여 출입국 민원 업무 수행 목적이다. 공인노무사는 노동행정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로 알려져 있지만 외국인과 관련한 노동행정 업무에 대해서는 출입국 민원 업무 등의 법률사무를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많은 제약이 따른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행정사 자격을 취득하고자 한다.

회계사, 세무사는 사업자등록을 위한 사전 절차인 행정기관에 대한 신고·등록업무를 위해 행정사 자격이 필요하다. 현재 회계사, 세무사들은 의뢰인들의 위임을 받아 무료로 행정기관에 대한 신고·등록업무를 수행해주고 있지만 엄연히 행정사법에 위반되는 불법행위에 해당한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행정사 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것이다.

감정평가사들은 토지보상의 전문가이다. 그러나 업무영역상 토지보상 행정심판 등 권리관계분쟁에 관한 법률사무를 수행할 수 없다. 이 때문에 행정사 자격을 취득하고자 한다.

관세사가 행정사 자격을 취득하는 사례는 많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관세사 업계가 대형화되어 있어 대형법인에 소속되지 않고는 살아남기가 어려운 일부 관세사들이 개업에 최적화되어 있고 업무영역이 넓은 행정사로 눈을 돌리기도 한다.

이처럼 문과 9대 전문직의 행정사 자격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다양하고 각 전문직이 가진 한계점 보완을 위해 행정사 시험에 대한 도전은 지속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시진 행정사

<*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울러 본지는 이 글에 대해서 또는 각종 자격, 시험 제도 등에 관련한 어떠한 의견에도 열려 있음을 밝힙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Zzz 2024-04-27 12:46:52
올해 행정사 응시자 8천명 넘었다
여기서 257명 일반행정사 뽑는건데 이제는 인정해야 될듯하네?

김동연 2024-03-02 09:46:26
행정사 자격증 경쟁률 보면 9대 이상 자격증 될듯
갈수록 공무원 면제자도 줄어드는 추세니..

마치 따따상을 바라보는 공모주 같은 자격증이랄까.
예전 노무사 위상이 지금과 달랐던것 처럼 행정사도 노무사처럼 치고 올라갈수 밖에 없는 구조

ㅋㅋㅋㅋ 2024-02-29 19:35:00
올해 본 기사 중에서 제일 웃긴기사였다. 기고로 웃기기 쉽지 않은데 ㅋㅋㅋ 그리고 문과8대 전문직이지 왜 행정사가 은근슬쩍 끼어들어서 9대전문직.. 우리동네 행정사 아저씨 복사랑 도장 파주는 일도 같이하던데 진짜 만능 자격증인듯

갓정사 2024-02-20 21:08:31
멋있습니다 응원합니다

갓정사가인생최대성공 2024-02-13 09:59:42
갓정사가 인생 최대의 성공이라면
이렇게 볼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