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대비 5급 공채 PSAT 공부 본격화…공부 전략은?
상태바
2024년 대비 5급 공채 PSAT 공부 본격화…공부 전략은?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3.11.01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모의고사 응시, 수험생들의 필수 전략으로 부상
PSAT 얼리버드 이벤트 기간 응시료 대폭 할인 제공
PSAT 종합 지원 프로그램, ‘PSAT 합격 캠프’ 진행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2024년 5급 공채 및 외교관 후보자 선발시험, 그리고 7급 지역인재 수습직원 선발시험 제1차시험의 시험일이 4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수험생들이 마주한 중요한 시험이 도래했다. 바로 PSAT 공부의 본격적인 시작 시점이다.

최근 법률저널이 올해 2차 합격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수험생들의 PSAT 공부 기간 선호도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대부분이 ‘6개월 미만’을 선택하던 가운데, ‘3개월 미만’ 공부 기간을 설정하는 수험생의 비율이 줄어들고, ‘3~6개월’ 기간을 선택하는 수험생이 증가하는 추세다.

이러한 변화는 1차 PSAT 합격선이 높아지고 성적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더 많은 시간을 공부에 투자하는 수험생들의 수가 늘어나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점을 고려하면 지금이 바로 PSAT 공부를 시작하는 데 있어 최적의 시점이다. 수험생들이 이 기간 체계적으로 준비한다면, 실제 시험에서 안정적인 점수를 얻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수험생 김모(24세) 씨는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법률저널 PSAT 모의고사를 신청하고, 공부 계획을 세우려고 한다”라며 “PSAT 실력을 어느 정도 높여놓아야만 시험이 임박해도 심리적 여유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해 미리 PSAT 공부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생각이다”고 말했다.

또 다른 수험생 박모(22) 씨는 “얼리버드 이벤트로 모의고사 응시료를 할인받을 수 있어서 바로 신청했어요. 지금이 공부 시작의 최적 시점이라 생각해서 본격적으로 준비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모(23세) 씨는 “동료들과 함께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PSAT 공부를 시작했다”며 “지금은 기출문제를 집중적으로 분석하며 약점을 파악하고, 그 부분을 보완하려고 한다”라고 말했다.

PSAT는 사고 능력, 판단 능력, 그리고 문제 해결 능력을 중점으로 평가하는 시험이다. 이러한 능력들은 일시적인 암기나 짧은 기간의 학습으로는 쉽게 키울 수 없는 능력들이다. 일부 수험생들은 이를 대비하기 위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하는데, 이는 절대적인 시간의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PSAT은 주어진 시간 내에 다수의 문제를 해결해야 하므로, 시간 관리 능력은 필수적이다. 문제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해결할 능력을 기르려면, 단기간의 집중된 학습보다는 지속적이고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수험생들이 철저한 준비와 올바른 시험 전략, 그리고 시간 관리 능력을 함께 키우려면, 그에 맞는 긴 시간의 준비와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전국모의고사 응시, 수험생들의 필수 전략

PSAT 전국모의고사는 수험생들에게 시험 준비의 핵심 전략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해주는 통계 자료가 나왔다. 올해 5급 공채 및 외교관후보자 2차 합격자 대상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국모의고사 응시 경험이 있는 수험생의 비율이 전반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직 분야에서는 2022년에 76.4%였던 전국모의고사 응시 경험 비율이 2023년에는 85.4%로 크게 상승했다. 기술직 분야 역시 57.9%에서 66.3%로 응시 경험 비율이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외교관후보자 분야에서는 변화폭이 크지 않았으나 이미 높은 응시 경험 비율을 보였으며, 86.8%에서 86.4%로 약간의 변동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전국모의고사는 수험생들의 성공 전략 중 하나로 강력하게 부상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모의고사는 실제 시험과 유사한 환경에서 본인의 준비 수준을 확인하고, 약점을 파악하여 보완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이를 통해 실제 시험에서 강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PSAT 전국모의고사의 중요성은 이와 같은 이유로 더욱 강조되며, 전문가들 또한 꾸준한 모의고사 참여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실제 시험에 앞서 여러 번의 모의고사를 통해 준비 상태를 지속해서 점검하며, 실전 감각을 키워나가는 것이 성적 향상에 있어 결정적인 요소로 평가된다.

이번 설문조사에는 2차 합격자 총 455명 중 380명(행정직 241명, 기술직 93명, 외교관후보자 46명)이 응답했으며, 합격자 대비 응답률은 83.5%로 지난해(80.8%)보다 높았다.

 

◆제1회 PSAT 현장 응시자 책상 컵홀더 선착순 증정

한편, 2024년 5급 공채, 외교관후보자 및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선발시험을 대비하여 법률저널 5급 PSAT 얼리버드 이벤트가 지난달 18일에 시작되었고, 많은 관심 속에 신청이 이어지고 있다.

얼리버드 이벤트는 오는 17일까지 두 달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이 기간 신청하는 수험생들에게는 특별한 응시료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2024년도 법률저널 5급 PSAT는 지난해보다 문제 구성 및 진행 방식이 개편됐다. 우선 오는 12월 23일부터 Pre-PSAT이 진행된다. Pre-PSAT은 본고사 출제경향을 철저히 파악해 관련 문항을 엄선하고, 본고사에 대한 실전 유형 경험을 제공한다. 이는 실전에 더욱 친숙한 경험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Pre-PSAT은 다양한 수준의 문제를 포함하여 수험생들의 약점을 파악하고 보완할 기회를 제공한다. 나아가 Pre-PSAT 결과를 통해 수험생들은 자신의 성적을 예측하고 어느 부분에 더욱 집중해야 하는지 가이드를 받을 수 있다.

 

이어서 Ace-PSAT이 시행된다. 2024년 1월 13일부터 시행하는 Ace-PSAT은 모두 신작 문제로 구성된 실질적인 모의고사로, ‘Real PSAT’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실전 전국모의고사다.

Ace-PSAT은 수험생들에게 합격을 향한 첫 발걸음으로서, 과목별 최신 경향을 반영한 최고의 신작 문항을 제공한다. 이는 실전 경험을 통해 수험생들이 실제 시험에서 최고의 컨디션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겠다는 의지다.

실전 경험은 실제 본고사 대비에 있어 꼭 필요한 요소로, 실전에 더욱 친숙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수험생들의 시험 스트레스를 줄이고 최상의 결과를 끌어낼 것을 기대하게 한다. 이 시험은 수험생들에게 시험 전략을 마련하고, 본 시험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을 최대로 높이기 위한 최고의 경쟁 우위 전략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Final-PSAT으로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했다. Final-PSAT은 본고사 1주일 전 실제 시험장 환경에서 체험할 수 있는 완벽한 시뮬레이션으로, ‘Final-PSAT와 함께, 본고사 이미 한 번 치른 것처럼 준비하세요’라는 메시지로 수험생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줄 계획이다.

특히 Final-PSAT은 본고사에 가장 적합한 출제경향과 난이도에 맞는 문항을 골라 치러지므로 실제 본고사와 가장 적합한 모의고사로, 마치 본고사를 한 번 더 치르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본고사에 앞서 마지막 검증의 기회로 최적의 준비 상태가 되도록 했으며, 실제 본고사 환경에서의 경험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얻도록 하는 데 초점을 뒀다.

 

◆법률저널 ‘PSAT 합격 캠프’ 12월 4일 시작

법률저널이 주관하는 ‘PSAT 합격 캠프’에 수험생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12월 4일부터 3개월간 합격을 향한 대장정에 들어간다.

법률저널이 수험생들의 PSAT 합격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오리지널 PSAT의 경험을 살려 PSAT 고수들의 멘토링 하에 ‘PSAT 합격 캠프’를 기획했다. 이 캠프는 PSAT 준비생들에게 실전 모의고사, 멘토링, 생활 관리, 학습 커뮤니티 등을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합격에 한 발짝 더 가까이 다가서게 도와줄 것으로 기대된다.

“법률저널과 함께라면, PSAT 준비는 이미 반은 성공”이라는 슬로건 아래, 이번 PSAT 합격 캠프는 2023년 12월 4일부터 2024년 3월 2일까지 총 3개월간 신림2동 고시촌에 있는 법률저널 사옥(유니콘 캠프)에서 진행된다.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캠프의 수용인원을 100명으로 제한했다. 이렇게 한정된 인원을 통해 각 수험생에게 더욱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캠프의 모든 참가자가 PSAT에 합격할 수 있도록 PSAT 고수들과 함께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수험생들의 합격을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참가자들에게는 캠프 전용 개인 좌석이 제공되며, 헌법 및 PSAT 실전 전국모의고사를 20회 이상 응시할 기회가 주어진다. 특히 법률저널 PSAT 실전 전국모의고사 10회는 무료로 제공된다.

또한 기출문제 풀이도 단순히 복사본이 아니라 실제 기출문제를 그대로 재현한 접지형 문제지를 제공한다. 게다가 법률저널이 엄청난 문제 풀을 가지고 있는 장점을 살려 학습자의 취약 부분에 따른 유형별, 과목별 문제 제공 등 체계적인 학습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PSAT에서 최고의 성적을 얻은 합격생으로 구성된 멘토링이라는 독특한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멘토링을 통해 참가자들은 실전에 가까운 조건으로 시험에 대한 전략과 팁을 얻을 수 있다.

 

합격 캠프의 주요 내용 중 하나는 매주 2회 이상 실시되는 실전 모의고사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준비 수준을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을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유형별 취약반에서는 영역별로 학습자가 가장 약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된다.

법률저널 카페 ‘PSAT의 정석’(https://cafe.naver.com/lecpsat)에서는 합격 캠프 회원들을 위한 커뮤니티가 운영되며, 학습 정보 공유, 상담, 스터디 그룹 구성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다.

이번 캠프는 엄격한 생활 관리를 원칙으로 한다. 모든 일정은 정해진 일과표에 따라 진행되며, 모의고사는 반드시 응시해야 한다. 결석과 조퇴 등의 경우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인정받을 수 있으며, 월 3회 이상 무단결석 시에는 퇴실 처리된다.

법률저널은 이번 ‘합격 캠프’를 통해 참가자들이 PSAT 합격의 지름길을 찾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최고의 프로그램과 멘토링으로 수험생들의 합격을 도울 것으로 확신한다.

또한 이번 합격 캠프는 PSAT에 도전하는 모든 수험생에게 최상의 학습 환경을 제공하며, 수험생들의 합격을 위한 노력을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는 법률저널의 확고한 의지를 반영하고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