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급 공채 기술직 대상 과학기술 전문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콘텐츠 교류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김채환, 이하 국가인재원)은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원장 배태민, 이하 과학기술인력원)과 18일 국가인재원 진천 본원에서 과학기술분야 교육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과학기술 교육 프로그램의 공동 기획과 운영 ▲온라인 콘텐츠 상호 활용 ▲국가발전을 위한 양 기관 핵심사업 연계 등에 협력기로 약속했다.
협약에 따라 국가인재원은 5급 공채 신임관리자과정(311명, 5월 13일 입교 예정) 교육생 중 기술직렬(약 100명)에 대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별도로 진행한다.
기술직 예비사무관들은 인공지능(AI), 첨단바이오, 우주산업, 사이버보안 등 12대 국가전략기술 강의를 통해 관련 지식을 학습하고 과학기술 분야 정책기획 역량을 함양할 예정이다.
궁극적으로 이번 협약은 국가인재원의 공무원 양성 비법(노하우)과 과학기술인력원의 전문 교육프로그램을 융합해 4차 산업을 선도하는 과학기술관료 육성에 동방상승(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김채환 국가인재원장은 협약식에서 “과학기술분야에 대한 집중투자와 인력양성은 국가발전의 근간”이라며 “신임관리자과정 교육생들이 국가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하기를 각별히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배태민 과학기술인력원장은 “후배 공무원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어 보람있다”라며 “과학기술인력원의 우수한 교수진과 최신 과학기술지식을 제공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