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일 시행 법률저널 제2회 LEET 모의평가, 출제 방향은?
상태바
5월 1일 시행 법률저널 제2회 LEET 모의평가, 출제 방향은?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2.04.14 2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회 미비점 보완…문제 난이도 조정해
‘합격 응원금’ 현장 4명‧온라인 2명 선발
제2회부터 문제지 재질도 본시험과 같아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오는 5월 1일 시행하는 2023학년도 로스쿨 입시를 위한 법률저널 제2회 LEET 모의평가의 출제 방향은 지난 제1회의 미비점을 보완하면서 기출문제와의 정합성을 높이는 데 더욱 초점을 뒀다.

출제 및 검수위원에 따르면 우선 언어이해의 경우 이번 2회차에서도 규범, 인문, 사회, 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지문이 조합된 문제로 구성했다.

<규범>의 경우 성범죄를 소재로 비교법적 내용 및 상황을 평가하는 ‘형법’ 지문을 출제하였고, 자연법론자인 드워킨의 법사상에 대해 법실증주의자인 알렉산더가 반론을 제기하는 ‘법철학’ 지문으로 문제를 냈다.

또한, 조선시대 서얼들의 관직 허용과 관련된 법들을 소재로 한 ‘법제사’ 지문으로 출제하였으며 이를 통해 심층적인 법학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문>의 경우 ‘의사 조력 자살’을 대표하는 여러 논증을 소개하는 ‘철학’ 지문으로 출제하였고, 나아가 이슬람의 개혁운동을 소재로 한 ‘종교’지문을 출제했다.

<사회>의 경우 ‘민주주의적 공화주의’와 관련한 여러 사상가의 주장을 소재로 한 ‘정치’ 지문으로 출제하였고, 공정거래법상 여러 가설을 소재로 한 ‘경제’지문을 출제함으로써 법과 경제의 관계를 떠올려보게 했다.

<과학>의 경우 ‘렙틴 호르몬’을 소재로 한 ‘생물’지문, 주조 시스템을 소재로 한 ‘기술’ 지문을 통해 다양한 정보 속에서 핵심적인 내용을 잘 찾아내는 훈련을 도모하고자 했다.

<문학>의 경우 법의식과 법적 주체로서의 시민적 정체성의 변모 과정을 보여주는 ‘문학비평’ 지문으로 출제했다. 특히 법과 문학의 관계를 숙고해볼 수 있는 문항을 통해 법에 대한 관점을 재고해볼 수 있다.

2교시 추리논증은 지난 1회의 난도가 지나치게 높다는 저적에 따라 난이도를 조정하여 좀 더 쉽게 문제를 냈다고 출제자는 설명했다.

이 같은 난이도 조절의 방침에 따라 풀이법이 복잡하거나 새로운 메커니즘이 사용되는 문제를 되도록 지양하였으며, 특히 논증 문제의 경우 출제 빈도가 낮은 논리구조를 사용하지 않고 더욱 쉽게 문제해결이 가능하게 했다.

또한, 법률문제의 경우 법을 전공하지 않은 수험생들도 법률용어를 알지 못해서 풀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게 하려고 될 수 있으면 법률용어를 풀어서 서술했다.

그리고 과학 관련 문제의 경우 출제될 가능성이 큰 원리를 적용한 문제들로 구성했다.

출제 및 검수 위원들은 이번 제2회의 출제 방향도 모의평가 시행 초기이고, 아직 다수 수험생이 모의고사 문제풀이 습관이 덜 형성돼 있다는 현실을 고려하여 무난한 난이도로 조정하려고 애썼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5월 1일 시행하는 제2회에서도 ‘합격응원금’의 대상자 6명(현장 4명, 온라인 2명)을 성적순으로 선발한다. 지난 제1회에서 그 첫 번째 주인공 8명이 탄생했다. 표준점수 소수점 차이로 순위가 갈렸다.

바디프랜드가 협찬한 합격응원금은 ‘2023학년도 법률저널 LEET’ 응시자 가운데 제1회부터 마지막 제8회까지 총 50명을 선발한다.

합격응원금은 반복 수상의 제한이 없어 매회 수상도 가능하다. 또한, 법률저널 장학금이나 사랑샘재단의 면학 장학금 수상에도 제한이 없다.

합격응원금은 매회 수상자에게 각 10만 원을 지급한다. 매회 시험성적 발표 후 개별적으로 통지하며, 응원금도 계좌로 직접 입금한다. 제세 공과금은 모두 법률저널이 부담하므로 수상자에게 지원금 10만 원 전액을 지급한다.

또한 제2회부터 8회까지 7세트 신청하면 응시료 30%가 할인되며, 6세트 신청할 때도 20% 응시료 할인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다. 제4회부터 마지막 제8회까지 시행하는 장학생 선발 세트 신청 시에도 응시료 10%가 할인된다.

이번 제2회부터 문제지의 재질도 바뀐다. 앞으로 법률저널 LEET 문제지는 실제 본고사 시험지와 똑같은 재질과 크기로 제작된다.

이에 따라 법률저널 LEET 모의평가는 시험장, 문제지 재질, 문제지 크기가 본고사와 같은 것을 사용하게 됨으로써 ‘완벽한 실전 모의고사’가 될 전망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