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직업기초능력평가(78) / 문제해결능력 모듈형 문항(4)
상태바
NCS직업기초능력평가(78) / 문제해결능력 모듈형 문항(4)
  • 황성욱
  • 승인 2020.08.03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에 요구되는 것을 측정한다. 기업은 직무분석자료, 인적자원관리 도구,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특화자격 신설, 일자리정보 제공 등을 원하고 기업교육훈련기관은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를 원한다. NCS는 능력 있는 인재를 개발해 핵심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하다. 국가는 2013년부터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을 핵심 국정과제로 확정해 공공기관 등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비온>의 도움으로 ‘NCS 코너’를 마련, 연재하기로 한다. - 편집자 주 -

와우패스JOB 취업적성연구소 황성욱 선임연구원(affectus@ubion.co.kr)
 

1. 모듈형 문항(4)

문제해결을 위한 전제는 문제 상황 속의 오류를 파악하는 것이다. 오류의 유형을 파악하면 문제해결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주어진 예제는 오류의 유형을 판별하는 문제이다. 아울러 뒤에 이어질 문제는 주어진 대안 중 최선의 방안을 선택하는 유형이다.

2. 문항예시

아래는 ○○공사의 월말결산회의 발언내용이다. 아래 상황에서 나타나지 않은 오류가 발생한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A71주부터 3주까지 다따따제품의 판매실적이 전년 대비 150% 증가로 좋았습니다. 이번 7다따따제품의 판매실적은 전년 7월과 대비할 때 당연히 증가하였을 것입니다. 다들 수고하셨습니다.

B2세에서 4세까지 유아를 가진 부모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다따따제품이 선호도 1위를 차지했습니다. 아이를 가진 모든 부모들에게 우리 제품은 선호도 1위인 것이 분명합니다.

C최근 ○○일보에서 장난감유해물질관련 특집기사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제품명을 거론하진 않지만 본사 제품으로 오인할 만한 이니셜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보는 최근 광고끼워팔기, 기자뇌물사건 등 부정한 회사로 유명한 곳입니다. 이 기사도 분명 허위기사일 것이므로 따로 대응책을 찾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보기

. ‘여전히 뿌루루 제품의 판매량은 업계 1위입니까?’라는 질문에 T완구 담당자가 아니라고 대답을 하더군요. 뿌루루 제품은 과거에 판매량 1위를 한 적이 없음이 분명합니다.

. 최근 미국 서부지역에서 저희 제품의 판매실적이 좋습니다. 작년부터 추진한 미국수출전략은 성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최근 장난감의 대표적 원료 중 하나인 ○○○의 유해성에 대해서 여러 의견이 존재하고 아직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따라서 ○○○은 유해물질이 아닙니다.

 

, , ,

정답

A(결합·분해의 오류)71주부터 3주까지 제품의 판매실적이 좋았다고 하여도 7월의 나머지 기간에 판매실적이 좋지 않았다면 전년보다 안 좋을 수 있다.

B(성급한 일반화의 오류)2세에서 4세까지 부모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선호도 1위였다고 하여 모든 부모에게 선호도 1위라고 하는 것은 성급하게 일반화한 사례이다.

C(인신공격의 오류):○○일보의 부정적 이미지와 기사의 허위 여부는 관계없는 것으로 상대방의 부정적 이미지를 공격하는 인식공격의 오류에 해당한다.

. (×) 복합질문의 오류해당 질문은 과거 1위 여부와 현재 1위 여부 두 가지를 동시에 묻고 있다. 따라서 아니오라고 대답을 하였어도 현재 1위가 아닐 뿐 과거에 1위일 수 있는 것이다.

. () 결합·분해의 오류미국 서부지역에 판매실적이 좋았다고 하여 미국 전역에서 판매실적이 좋다고 할 수 없다.

. (×) 무지의 오류유해성에 대해 증명되지 않았다고 사실이 그 반대로 유해하지 않다는 결론이 참인 것은 아니다. 증명결과 유해하다고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의 유해성 여부는 현재 알 수 없다.

 

 

2. ○○공항 환승장애로 인하여 최근 불만이 증가하고 있다. ○○공항에 근무하는 K사원은 4개의 대안을 <점수부여 지침>에 따라 평가하여 그중 1개의 해결안을 채택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각 대안별 현황>이 아래와 같을 때 K사원이 해결안으로 채택하여야 하는 대안은 어느 것인가?

 

<점수부여 지침>

. 중요도 항목 점수 부여

(1) 고객만족도A등급에는 5, B등급에는 4, C등급 이하에는 2점 부여

(2) 발생빈도상등급에는 5, 중등급에는 3, 하등급에는 1점 부여

. 실현가능성 항목 점수 부여

(1) 개발기간3개월 이내일 경우 3, 3개월 초과에서 6개월 이내일 경우 1점 부여, 개발기간이 6개월이 넘는 경우 실현 가능성이 없는 대안으로 보아 나머지 항목에 관계없이 해결안으로 채택하지 않는다.

(2) 개발 난이도상등급일 경우 0, 중등급일 경우 2, 하등급일 경우 3점 부여

(3) 적용 가능성A등급에는 4, B등급 ~ D등급은 3, E등급은 1점 부여

. 종합점수 부여중요도 항목과 실현 가능성 항목의 점수를 합산

. 채택여부 결정종합점수가 가장 높은 대안을 선택

<각 대안별 현황>

해결책

중요도

실현 가능성

고객만족도

발생빈도

개발기간

개발난이도

적용 가능성

대안 1

A

6개월

A

대안 2

A

7개월

B

대안 3

D

3개월

A

대안 4

C

4개월

D

 

대안 1 대안 2

대안 3 대안 4

 

 

 

정답

<점수부여 지침>에 따라 각 대안의 점수를 부여하면 아래와 같다.

해결책

중요도

실현 가능성

종합

점수

순 위

고객만족도

발생빈도

개발기간

개발난이도

적용가능성

대안 1

5

5

1

0

4

15

2

대안 2

5

3

×

×

×

×

×

대안 3

2

5

3

2

4

16

1

대안 4

2

3

1

2

3

11

3

K사원은 종합점수가 가장 높은 대안을 선택하여야 하므로 대안 3을 해결안으로 채택하여야 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