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6-02 18:13 (화)
NCS직업기초능력평가_문서 이해(67)
상태바
NCS직업기초능력평가_문서 이해(67)
  • 황선욱
  • 승인 2020.05.15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에 요구되는 것을 측정한다. 기업은 직무분석자료, 인적자원관리 도구,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특화자격 신설, 일자리정보 제공 등을 원하고 기업교육훈련기관은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를 원한다. NCS는 능력 있는 인재를 개발해 핵심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하다. 국가는 2013년부터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을 핵심 국정과제로 확정해 공공기관 등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비온>의 도움으로 ‘NCS 코너’를 마련, 연재하기로 한다. - 편집자 주 -

와우패스JOB 취업적성연구소 황성욱 선임연구원(affectus@ubion.co.kr)
 

1. 문서 이해

문서이해능력은 의사소통능력의 핵심 분야로 다른 사람이 작성한 글을 읽고 그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문서이해능력은 문서의 종류와 양식 및 특성을 다루는 문서 이론 문제를 포함하여 비문학 독해에 해당하는 문제, 약관규정의 해석 및 적용에 관한 문제 등이 출제된다.

2. 문항 예시

1. L대리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겨울철 건물 화재 안전관리와 관련하여 안내책자를 만들어야 한다. L대리는 <국민안전처>에서 발행한 재난 대비 국민행동요령 화재예방 수칙 중 필요한 내용만 정리하여 안내문에 넣을 계획이다. 아래 화재 예방 수칙에 준하여 볼 때 L대리가 요약할 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건물 화재 예방]

자택에 불필요한 가연물(헌옷, 신문폐지, 폐박스 등)을 쌓아두지 맙시다.

인화성 액체(알코올, 휘발유 등)나 인화성 기체(부탄가스)를 함부로 놓지 맙시다.

카펫의 밑면이나 장롱 뒤편 등의 보이지 않는 곳에 전선을 늘어뜨리지 맙시다.

어린이의 손이 닿거나 쉽게 사용 가능한 곳에 라이터나 성냥갑을 두지 맙시다.

가스불 위에 요리를 올려놓고, 내버려둔 채 주방을 장시간 비우지 맙시다.

집에서는 담배를 피우지 맙시다. 담배를 피운다면 담배를 피우다 깜박 졸 수 있는 침대나 이불 주위에서는 피우지 말고, 될 수 있으면 큰 재떨이를 사용합시다.

고층건물(사무실)에서는

- 대피훈련을 정기적으로 참여하여 화재 시 탈출 가능한 통로를 숙지합시다.

- 지정된 장소에서만 담배를 피웁시다.

- 담뱃불은 꼭 끄고, 확인 후 버립시다.

- 전기기구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거나 이상한 냄새가 나면 즉시, 전기를 차단하고 전문가를 불러 점검을 받읍시다.

- 전기코드가 부분적으로 끊어지거나 피복이 벗겨졌으면 교체합시다.

- 바닥이나 벽으로 연장한 전선은 파손되지 않도록 보호하고, 전기 용량에 맞는 전선을 사용합시다.

- 전열기는 벽이나 탈 수 있는 물품 주위에 두지 맙시다.

- 전기기구 관리 담당자를 반드시 지정하여 퇴근할 때에는 사용하지 않는 전기기구의 코드를 뽑도록 하고 매일 전기기구를 확인하도록 합시다.

- 비상구에는 빈 박스, 쓰레기 등 탈 수 있는 물건을 두지 맙시다.

다중이용업소(레스토랑, 노래방, PC방 등)를 이용할 때는

- 이용 전에 출입구 이외에 비상구가 있는가를 확인하고, 또한 비상구가 개방되어 안전하게 지상으로 연결되는지 확인합시다.

- 건물 내 통로가 미로형인 경우 유사시 대피에 어려움이 많을 수 있습니다.

회사건물 내 화재 시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위주로 교육이 되어야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다.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전선이나 전기코드에 관한 유의사항을 다루어야 한다.

건물 구조에 익숙하지 않은 직원을 위해 건물의 비상구와 대피로를 확인해 알려주어야 한다.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개인용 히터를 점검하여 허가 후 사용하도록 조치해야 한다.

금연 건물이므로 건물 내에서 담배를 피우지 못하도록 감시체계를 잘 세워두도록 한다.

1. 정답

지정된 장소에서만 흡연하자는 내용으로 보아 금연건물로 보기는 어렵다.
 

2. K공단 기획부는 봄철을 맞이하여 부서 내 친목과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워크숍을 진행하고자 한다. 첫날은 팀별 발표 세미나를 진행하고 마지막 날은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장소를 강변으로 결정하였다. 귀하가 워크숍 계획과 운영을 총괄한다고 할 때 고려할 안전 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사고원인 및 대응책]

1. 사고원인

- 래프팅 중 뗏목이 뒤집히고 급류에 휩쓸려 안전사고 발생

- 지구 온난화 등에 의한 게릴라성 호우로 갑자기 불어난 계곡 물에 고립, 무방비 상태로 입수하여 안전사고 발생

- 단체 모임 분위기에 취해 음주 및 안전부주의로 인한 안전사고 발생

- 어린이의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보호장구 미착용 등 보호자의 관심 소홀

2. 대응책

- 물놀이 안전수칙 및 기본상식에 대한 홍보 및 교육 : 어린이는 어른의 보호하에 물놀이를 하고, 음주 후 수영금지

- 물놀이 안전수칙 게시판에 비상 연락처 등을 눈에 띄도록 게시

- 산간계곡 등에 설치된 자동우량경보시설 수시 점검

출발일 기준 일기예보와 기상상황 확인

레저기구의 안전성 확인

팀원 관리 책임자 선정

비상시 구조 요청 경로 확인

우천 시 대비 실내 프로그램 마련

2. 정답

사고원인은 물놀이에 대한 안전사고, 음주 등의 안전부주의, 천재지변에 의한 사고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의 경우는 비가 오는 상황을 대비한 팀 내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것으로 안전사고 대비로 볼 수 없으므로 적절하지 않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