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직업기초능력평가_의사소통능력(58)_독해(3)_글의 구조 파악
상태바
NCS직업기초능력평가_의사소통능력(58)_독해(3)_글의 구조 파악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0.03.10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에 요구되는 것을 측정한다. 기업은 직무분석자료, 인적자원관리 도구,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특화자격 신설, 일자리정보 제공 등을 원하고 기업교육훈련기관은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를 원한다. NCS는 능력 있는 인재를 개발해 핵심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하다. 국가는 2013년부터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을 핵심 국정과제로 확정해 공공기관 등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비온>의 도움으로 ‘NCS 코너’를 마련, 연재하기로 한다. - 편집자 주 -

 

1. 글의 구조 파악

글을 구조적으로 이해하여 문장이나 문단을 논리적 순서에 맞게 배열하거나 문단별 관계를 파악하여 글의 전개방식을 도식화하는 등의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글의 구조를 파악하는 유형은 다음의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다.

(ⅰ) 발문이 요구하는 바를 확인한다.

(ⅱ) 문단별 중심내용과 문단 간 논리적 관계를 파악한다.

(ⅲ) 논리적 순서에 따라 문단의 위치를 조정하거나 관계를 도식화한 선택지를 찾는다.

 

2. 문항예시

문1. 다음 글을 논리적 순서에 맞게 배열한 것을 고르시오.

원조에는 크게 세 가지 유형이 있다. 먼저 재해나 재난 시 제공되는 인도주의적 원조 또는 긴급구호가 있다. 2004년 쓰나미가 강타한 아시아 지역에 대한 원조나 2008년 사이클론 피해를 입은 미얀마를 위한 구호금이 그 예다. 다음으로 자선단체들이 현지 기관이나 주민들을 위해 마련한 자선활동기금이 있다. 마지막으로 체계화된 원조가 있다. 즉 원조금이 정부 대 정부 방식(양자 간 원조) 또는 세계은행 같은 기관들을 통하는 방식(다자 간 원조)으로 직접 피원조국 정부에 제공되는 것이다.

(가) 이러한 차이점은 많은 공여국들이 빈곤국들에게 차관 대신 증여 정책을 실시하도록 밀어붙이게 했다. 빈곤국들에서 이루어지는 투자가 GDP 성장에 변화를 줄 만큼 성과를 내고, 이것이 차관에 대한 이자를 갚기 위해 필요한 세수를 거둬들일 수 있는 정도가 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는 논리인 것이다. 실제로 많은 학자들은 아프리카 국가들이 공공투자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증여가 아닌 변동금리 방식의 차관을 장기간 받았다가 막대한 부채를 지게 되었고, 원조가 그 국가들이 개발 목표에 도달하는 데 도움을 주지 못했다고 주장해왔다.

(나)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피원조국들이 차관과 증여의 차이점을 제대로 인지하고 있느냐가 문제가 되었다. 대규모 해외 차관이 매우 높은 양허율로 제공되고 빚을 자주 탕감해주면 빈곤국들의 정책 입안자들은 차관을 거의 증여와 동일한 것으로 보게 되므로 원조 차관과 증여를 구분하는 것 역시 실질적으로 무의미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최근 수십 년간 아프리카에 대한 원조 형태는 국제사회의 이러한 시각, 즉 차관과 증여가 뚜렷하게 다르지 않다는 시각과 함께 굳혀지는 것처럼 보인다.

(다) 부유한 국가들에서 아프리카대륙의 각 정부로 대규모의 자금이 체계적으로 이동하는 것은 양허성 차관(시장금리보다 낮은 금리로 빌려주는 돈으로 대출 기간도 훨씬 길다)이나 증여(무상제공)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라) 긴급구호는 명백하고도 근본적인 이점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자선원조와 함께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자선단체들은 서투른 자선 활동, 큰 비율의 운영비 소진, 현지 사정보다 공여국의 지시 이행을 우선하는 활동 방식 등에 대해 비판받곤 한다. 예컨대 2005년 미국은 AIDS 퇴치를 위해 5년에 걸쳐 150억 달러를 쓰겠다고 약속했지만 여기엔 조건이 있었다. 지원금의 3분의 2를 특정 프로그램에 써야 했고, 낙태 수술이나 관련 상담을 진행하는 진료소를 운영하는 기관은 혜택을 받을 수 없었다. 이런 유형으로 아프리카로 흘러 들어가는 상당한 액수의 원조금은, 원조는 무조건 좋은 일이라는 그릇된 사고방식을 감추고 있을 뿐이다. 게다가 자선기금과 긴급구호는 빈곤국 정부에 매년 직접 제공되는 수십억 달러에 비하면 아주 시시한 수준에 불과하다.

(마) 이런 가운데 피원조국들은 앞으로 상환해야 하는 부담이 있는 차관과 증여를 다른 것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차관은 상환금 때문에 정부가 현명하게 기금을 활용하고 세금을 운용해 지금의 세입 수준을 유지한다. 반면 증여는 무상 자원으로 여겨지며 정부가 국내에서 벌어들이는 수익을 완벽히 대체할 수 있다.

① (다)-(라)-(마)-(가)-(나)

② (다)-(마)-(가)-(라)-(나)

③ (라)-(다)-(가)-(마)-(나)

④ (라)-(다)-(마)-(가)-(나)

⑤ (라)-(마)-(다)-(가)-(나)

 

문1. 정답 ④ 독해_글의 구조 파악

▶ 확인

주어진 글을 올바른 순서로 배열하기

▶ 탐색

(가) 차관과 증여를 다르게 보며, 차관보다 증여가 권고됨

(나) 피원조국에게 차관과 증여의 구분은 무의미할 수 있음(결론)

(다) 자금원조의 두 방식인 차관과 증여

(라) 긴급구호와 자선기금의 한계

(마) 피원조국이 차관과 증여를 다르게 인식한다는 견해

▶가공

첫 번째 문단에서 설명하는 원조의 유형은 첫째 긴급구호, 둘째 자선활동기금, 셋째 대(對)정부 자금지원이다. (라)는 긴급구호와 자선활동기금, (가), (나), (다), (마)는 대(對)정부 자금지원에 대한 설명이므로 (라)가 첫 번째 문단과 이어지도록 하고, 대(對)정부 자금지원 관련 내용이 (라) 이후에 서술되도록 한다. (가), (나), (다), (마) 4개 문단의 경우 ‘차관’과 ‘증여’가 키워드이므로 이를 중심으로 논리적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라)의 결과 아프리카에 양허성 차관과 증여 방식으로 원조자금이 제공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 (다)의 주장이다. 차관과 증여를 구분해서 보는 견해와 그로 인해 일어나는 문제점이 (마)와 (가)의 내용이고, 이를 통해 이러한 구분이 무용하다는 취지의 결론이 (나)에서 다루어진다.

 

문2. 다음 글의 전개방식을 도식화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가) 재해는 모든 것을 집어삼키고 파괴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자연재해로 인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와 제품들이 생겨나고 있다. 과거에도 행해지던 대비책뿐만 아니라 최첨단 기술까지 가미되는 추세다.

(나) 미국 중부 지역에서는 토네이도를 피할 수 있는 대피 시설 비즈니스가 각광받고 있다. 토네이도는 최대 풍속이 시속 200마일(약 320km)을 넘기도 하는데, 최근 수년간 계속된 토네이도 피해로 미국 중부 지역에서는 바람을 피할 수 있는 대피소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대피소의 형태도 기존 주택의 지하실 구조, 간이 화장실 같은 별도의 구조물까지 다양하다. 이런 대피소의 가격은 기본적으로 수천 달러에서 많게는 수만 달러에 이른다. 고가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토네이도가 많이 발생하면서 대피 시설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다) 자연재해가 닥치면 대부분의 생활 인프라가 파괴되어 먹고 마시는 기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가 힘들어진다. 이 중에서도 사람의 생명과 직결되는 식수가 가장 큰 문제다. 실제로 2005년 허리케인 카트리나가 덮쳤을 때 뉴올리언스 지역에서는 1달러짜리 생수 한 병이 수십 달러에 팔려서 사회적 논란이 되기도 했다.

(라) 이러한 점에 착안해 미국의 비영리기관 페이지 드링킹 페이퍼(Page Drinking Paper)는 ‘마실 수 있는 책(Drinkable Book)’을 개발했다. 당초 이 책은 아프리카처럼 식수를 구하기 힘든 곳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책 종이로 물을 정수해 식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책을 제작하는 비용은 몇 달러 수준으로, 필터로 쓸 수 있는 페이지당 10센트에 불과하다. 하지만 한 장으로 짧게는 수일, 길게는 한 달까지 정수 필터로 사용이 가능할 정도로 기능은 뛰어나다. 책 한 권으로 최대 1년간 마실 수 있는 물을 정수할 수 있는 셈이다.

(마) 아이오세이프(IoSafe)는 2005년부터 허리케인, 홍수, 산불 등 재난으로부터 컴퓨터 파일, 자료 등을 보관하기 위한 외장하드 드라이버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예기치 못한 각종 자연재해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개념의 외장하드 제품이다. 극한의 환경에서 각종 파일을 보관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수심 3m, 1,500도 고온에서도 3일가량 저장된 컴퓨터 파일들을 안전하게 보관하는데, 가격은 900달러 수준으로 클라우딩 기반 서비스보다 저렴하다.

(바) 극심한 가뭄을 겪고 있는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 같은 지역에서는 절수형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물 사용량을 절반 이상 줄여주는 수도꼭지와 샤워헤드 등이 인기다. 특히 최근에는 수도꼭지 등에 사용한 물의 양을 표시해주는 기능까지 추가됐다.

 

문2. 정답 ③ 독해_전개방식 도식화

▶ 확인

문단별 관계를 파악하여 글의 전개방식 도식화

▶ 탐색

(가) 재해가 최첨단 기술을 탄생시킨다.

(나) 미 중부지역은 토네이도 대피 시설 수요가 꾸준하게 늘고 있다.

(다) 재해로 인한 가장 큰 문제 가운데 하나는 식수의 품귀현상이다.

(라) 미국의 비영리기관에서 마실 수 있는 책을 발명했다.

(마) 재난으로부터 자료를 보관할 수 있는 외장하드도 개발되었다.

(바) 가뭄이 심한 미국 서부는 절수형 제품이 주목받는다.

▶가공

(가)는 전체 내용의 서론에 해당되며 이어지는 (나)~(바)는 각각 (가)를 뒷받침해주는 단락이라고 볼 수 있다. 이 가운데 (다)는 (라)를 만들게 된 원인이므로 두 단락은 함께 연결하는 것이 적절하다.

3. 학습방법

발문에서 글의 구조를 묻는 경우 지문 독해 시 내용을 세부적으로 이해하기보다 문단별 중심내용에 집중하며 전개방식을 파악해야 한다. 하나의 문단은 다른 문단에 대한 근거, 예시, 인용, 부연, 반론 등일 수 있으므로 각 문단의 역할을 기반으로 문단 간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문단별 키워드를 논리적으로 배열하는 방식으로 접근할 수도 있다. 문단과 문단을 잇는 접속사는 문단 간 관계 및 글 전체의 구조를 파악하는 데 용이한 단서이므로 반드시 활용해야 한다.

와우패스JOB 취업적성연구소 조혜영 선임연구원(chy11@ubion.co.kr), 와우패스잡 취업적성연구소 황성욱 연구원(affectus@ubion.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