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직업기초능력평가_기술능력(29)
상태바
NCS 직업기초능력평가_기술능력(29)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8.13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에 요구되는 것을 측정한다. 기업은 직무분석자료, 인적자원관리 도구,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특화자격 신설, 일자리정보 제공 등을 원하고 기업교육훈련기관은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를 원한다. NCS는 능력 있는 인재를 개발해 핵심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하다. 국가는 2013년부터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을 핵심 국정과제로 확정해 공공기관 등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비온>의 도움으로 ‘NCS 코너’를 마련, 연재하기로 한다. - 편집자 주 -

 

NCS직업기초능력평가_기술능력

1. 기술적용능력

기술적용능력은 필요한 기술을 실제로 적용하고, 결과를 확인하는 것과 관련된 능력을 의미한다. 기술적용능력 유형에 포함되는 주요 이론으로는 기술적용의 형태, 기술경영자의 능력, 네트워크 혁명, 기술 융합 등이 있다.

 

 

<해설>

유형 : 기술적용능력 정답: ④

‣ 콕 집어서 이것만!!

출제되는 문항이 대체로 이론적인 측면에 치중했다는 점은 기술능력 내의 다른 유형과 유사하다. 앞서 언급한 주요 이론을 중심으로 깊지 않은 선에서 가볍게 학습해도 실제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다.

 

 

‣ 정답 Quick View

ㄱ. 무어의 법칙은 반도체 집적회로의 성능이 18개월마다 2배로 증가한다는 법칙이다. 이는 관찰에 의한 경험에 바탕을 둔 것으로, 인텔의 공동 설립자인 고든 무어가 1965년에 발표했다.

ㄴ. 메트칼피의 법칙은 네트워크 규모가 커짐에 따라서 비용의 증가 규모는 점차 줄어들지만, 네트워크의 가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는 법칙으로, 미국의 3com사를 설립한 밥 메트칼피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ㄷ. 카오의 법칙은 네트워크를 통해 만들어낼 수 있는 창조성이 그 네트워크가 가진 다양성의 지수함수에 비례한다는 법칙을 말한다.

 

TMI

* 네트워크 혁명

○ 네트워크 혁명의 특징

전 세계의 사람들과 이들의 지식, 활동이 연결되면서 나의 지식과 활동이 지구 반대편에 있는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의 범위와 정도가 증대되고, 반대로 지구 저쪽에서 내려진 결정이 내게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커졌다. 이 중에는 내가 예측할 수 있고 내게 도움이 되는 것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것도 많다. 범세계적인 상호 영향이 보편화되면서 사회의 위험과 개인의 불안이 증가한다.

○ 네트워크 혁명의 3가지 법칙

- 무어의 법칙 : 컴퓨터의 반도체 성능이 18개월마다 2배씩 증가한다는 법칙

- 메트칼피의 법칙 : 네트워크의 가치는 사용자 수의 제곱에 비례한다는 법칙

- 카오의 법칙 : 창조성은 네트워크에 접속해 있는 다양성에 지수함수로 비례한다는 법칙

○ 네트워크 혁명의 역기능

디지털 격차(digital divide), 정보화에 따른 실업 문제, 인터넷 게임과 채팅 중독, 범죄 및 반사회적인 사이트의 활성화, 정보기술을 이용한 감시 등이 네트워크 혁명의 대표적인 역기능들이다. 이러한 역기능의 발생 요인은 네트워크가 원격에서 온라인 침투가 쉽고 누구나 접근 가능한 개방 시스템의 특성에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