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법학교수회 “로스쿨 실패, 신사법시험 도입해야”
상태바
대한법학교수회 “로스쿨 실패, 신사법시험 도입해야”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9.04.29 11:38
  • 댓글 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직 사법관과 자유직 변호사 분리 선발’ 주장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사법시험을 부활시켜 사법관과 변호사를 분리 선발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대한법학교수회(회장 백원기)는 제8회 변호사시험 합격자가 발표된 지난 26일 성명을 내고“국민들은 로스쿨 제도의 실패로 신사법시험의 도입을 원한다. 공직 사법관과 자유직 변호사를 별도의 시험으로 분리해 선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먼저 이번 변호사시험 합격률에 대해 대한법학교수회는 타 시험에 비해 지나치게 높다는 점과 합격자를 늘려 인위적으로 합격률을 상향 조정한 점을 문제시했다.

현행 변호사시험은 자격시험이 아닌 공개경쟁시험에 해당하는데 공개경쟁시험 중에서 합격률 50% 이상을 보장하는 시험은 없으며, ‘입학정원 대비 75%’라는 합격 기준에 의해 불가피한 합격률 하락을 인위적으로 조정하는 것은 순리에 맞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 대한법학교수회는“국민들은 로스쿨 제도의 실패로 신사법시험의 도입을 원한다. 공직 사법관과 자유직 변호사를 별도의 시험으로 분리해 선발해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1,660점 만점에 905.55점이라는 합격선에 대해서도 법조인으로서 요구되는 실력을 담보하기에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이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면 54.55점이다. 변호사시험의 절반 정도를 맞춘 합격자들을 국민들이 전문법조인으로 인정할 수 없다”라는 게 대한법학교수회의 판단이다.

변호사관리위원회가 변호사시험 제도 개선을 위한 소위원회를 구성한 것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시각을 내비쳤다. 대한법학교수회는 “소위원회는 장기적으로 가장 적합한 합격자 결정기준이 무엇인지 연구·검토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이는 로스쿨 설립 당시 약속된 합격자 결정기준인 ‘입학정원 대비 75%’를 탈법적으로 변경하려는 시도로서 국민에게 한 약속을 어기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법무부가 스스로 법에 명시적으로 규정된 ‘5회 응시제한 원칙’의 완화를 선언한 것은 심히 부당한 처사”라며 “오탈자 곧 로스쿨낭인을 위해 응시제한을 완화시키겠다는 것은 국민에게 한 약속을 어기는 부당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대한법학교수회는 “법무부가 공개한 내용을 분석해 보면 우리 로스쿨 제도가 완전히 실패한 제도라는 것을 국민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로스쿨은 학문으로서의 전문법학을 기능공을 양성하는 기술법학으로 전락시켜 법학교육의 전문성을 저하시켰다. 특정 명문 로스쿨의 변호사시험 합격자 독식현상은 더 심화됐고, 양질의 법률서비스 제공능력을 오히려 법조인조차 부정하는 심각한 폐해를 드러내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한법학교수회는 신사법시험 제도를 도입해 변호사시험과 병행 운영할 것을 제안했다.

신사법시험을 통해 로스쿨에 진학할 수 없는 사회적 약자나 소외계층에 법조인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변호사시험에 최종 탈락한 로스쿨 졸업생에게도 응시를 허용해 로스쿨 낭인 문제도 해소할 수 있다는 것.

또 신사법시험으로는 공직인 사법관을 선발하고, 로스쿨 제도를 통해서는 자유직인 변호사를 선발·양성함으로써 사법비리의 원천적 제거가 가능하다는 점, 9년간 사법시험과 로스쿨을 병행한 결과 특별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고 국민들의 선택권이 확대될 수 있다는 점도 신사법시험 제도의 도입 및 제도의 병행 운영이 필요하다는 근거로 제시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회균등 2019-04-29 12:17:47
문재인대통령이나 참여연대,민변,경실련은 10년간 되풀이한 로스쿨안착이란 앵무새합창은 이제그만 멈춰야.변호사시험이 어려우면 시험성적공개가 민망하고,쉬우면 합격후 바로3급 검사임용도 가능한데 나머지 5급법원행시나 법무사시험 및 고득점 탈락 7,9급 시험과 형평성에 문제. 3년단기 대학원과정에 만든 로스쿨의 고비용저효율 구조를 그냥둔채 변호사시험 자격시험화나 합격률제고만으로는 기존 4년법대-사법시험-2년사법연수원과 비교시 법학이론실무교육의 질과 양 및 교육기회균등을 통한 자유경쟁보장등 모든면에서 뒤쳐지므로 법대,사시부활론을 이길 수없음.

ㅇㅇ 2019-04-29 12:48:23
지지합니다
로스쿨 없애고 다시 30명 뽑던 사시로 돌아갑시다

주원영 2019-04-29 16:59:18
로스쿨 도입후 10년의 시간이 흘렀다.
도대체 한국형 로스쿨을 누가 성공이라고 할것이며,
지금과 같은 일방통행식 법조인력양성 제도를 어느 누가 찬성할수 있겠는가...
60년간 이어져온 사법시험은 비록
정치적 헌법적 판단으로 폐지 되었지만,
국민적 공감대는 과반수 이상이 폐지에 반대하였다
그것은 우리 사회가 그만큼 공정한 시험을 원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로스쿨의 성공,
그리고 우리 사회의 다양성과 공정함을 위해서도
새로운 법조인력제도는 반드시 도입해야 하며
여러 상황과 입장에 있는 사람들에게 선택권과 기회를 줘야 한다

진심 2019-04-29 16:40:26
기회균등 공정경쟁 사시 응원합니다

dddd 2019-04-29 12:03:13
현 페미나치에 국민들을 개돼지 취급하는 정권하에서는 가능성이 없음. 정권이 바뀌어야함. 저사람들을 오로지 사시출신에 대한 반감을 가진 자들이라 절대 안바뀔꺼임ㅎㅎ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