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재원, 5급신임관리자 SW디자인싱킹 교육
상태바
국가인재원, 5급신임관리자 SW디자인싱킹 교육
  • 이상연 기자
  • 승인 2016.06.09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업과 창의적 사고능력 배양에 집중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옥동석, 이하 국가인재원)은 최근 5급 신임관리자(공채) 363명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SW)와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인 디자인싱킹(Design Thinking)을 융합한 교육프로그램을 단국대학교 SW디자인 융합센터에서 진행했다.

디자인싱킹은 문제의 본질을 명확히 파악하고 협업 및 SW등을 활용해 개선사항을 도출해 내는 교육프로세스로, 인간중심으로 찾아내 해결하기 때문에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으로 불린다.

이번 교육은 각 부처의 신임관리자로 임용되는 공무원들이 현장 문제의 본질을 정확히 파악하고 협업을 바탕으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창출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올해부터 도입된 공무원 SW교육 본격화에 맞추어 빅데이터, 클라우드, 인지컴퓨팅 등 다양한 SW가 문제해결의 도구로 활용되게 되며, 실리콘밸리의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으로 알려진 디자인싱킹을 연계한 실전형 교육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프로그램은 ‘빅데이터 융합형 디자인싱킹’과 ‘글로벌 기업의 디자인싱킹’ 방법론을 병행하여 신임사무관들이 현장에 배치되어 현안문제가 닥쳤을 때 최적의 문제해결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구성됐다.

▲ 제61기 신임관리자과정(경채)에 입교한 수습사무관들./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빅데이터 융합형은 공공데이터 등을 문제 분석 도구로 활용하여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접목해 최적의 결과물을 데이터 시각화 등을 통해 구현하는 것을 말한다. 글로벌 기업형은 현장에서 직접 주민, 학생들과 대면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주민의견 및 다양한 정책 아이디어를 접목해 최적의 정책방향을 설정하는 방법이다.

이론교육은 SAP코리아, 한국 IBM 등 디자인싱킹을 실제 도입한 회사의 성공사례에 대한 특강을 통해 동기부여를 제공하고, 실습교육은 취약계층 해소 방안, 효율적인 범죄 예방 방법, 관광 활성화 방안 등 10여 가지의 다양한 주제에 대해 363명 신규공무원들의 아이디어와 멘토로 참가한 디자인싱킹 전문가들의 경험을 공유하며 창의적 해결방안을 찾아내는 식으로 이루어졌다.

옥동석 국가인재원장은 “이번 SW디자인싱킹 교육을 계기로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가진 유능한 공직인재로 성장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 다양한 직급에 대해서도 SW와 디자인싱킹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단국대 장호성 총장은 “이번 교육이 국가의 유능한 인재를 양성해내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SW디자인융합센터가 지역문제는 물론 국가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 창출의 메카로 자리잡길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