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달라진 공무원 채용시험 정보 ‘한 눈에’
상태바
2014년 달라진 공무원 채용시험 정보 ‘한 눈에’
  • 이아름 기자
  • 승인 2014.01.08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용시험 종합안내서 및 응시요령 동영상 신규 발간


2014년부터 달라지는 공무원 채용시험 정보를 한 눈에 알기 쉽게 볼 수 있는 채용시험 종합안내서와 응시요령 동영상 <제공: 안전행정부>이 발간됐다.

안전행정부는 8일 2014년부터 달라지는 채용제도 등을 반영한 국가공무원 채용시험 종합 안내서를 발간해 배표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공무원 채용시험 응시자 유의사항 및 시험감독관 근무요령에 대한 동영상도 제작해 배포한다.

국가공무원 채용시험 종합안내서는 공무원 채용시험 응시생 등에게 인기가 많아 지난해 공직박람회와 학원가, 대학교 등에 배포된 이래 지금까지 추가 배포 요청이 많았었다.

공무원 채용시험 응시자 유의사항 및 시험감독관 근무요령 동영상은 국가공무원 채용시험을 보다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국가공무원 채용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응시자와 시험감독관을 위해 제작했다.

국가공무원 채용시험 종합안내서에는 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과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에 관한 응시원서 접수에서부터 시험문제 출제 및 문제책 운송, 제1·2차 필기시험 실시와 답안지 채점, 체력검사 등에 관한 일련의 절차가 자세하게 설명돼 있다.

또한, 엄정하고 공정한 시험집행 및 관리를 위한 부정행위자에 대한 처리기준, 응시생들이 궁금하게 여기는 면접시험 운영방식 및 합격자 결정기준 등을 종합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특히 수험생들이 평소 궁금해 하던 점들을 담아 눈길을 끈다. 예를 들면, 시험문제 출제시에는 국가보안시설인 국가고시센터에서 합숙 출제하며, 국가고시센터에 합숙하는 출제위원 및 모든 입소자의 휴대폰은 사전 반납하는 등 철저한 보안관리가 유지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면접위원의 조편성은 시험 당일 아침 무작위 추첨으로 결정되고 면접시험장에서 응시생과 면접위원이 접촉할 수 없도록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한편, 공무원 채용시험 응시자 유의사항 및 시험감독관 근무요령에 대한 동영상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응시자 유의사항’은 필기시험에 응시하는 수험생들에게 시험당일 유의사항, 답안지 작성요령, 부정행위 금지 등 준수해야 할 사항을 영상물로 안내해 응시자가 시험 중 유발할 수 있는 실수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했다.

‘시험감독관 근무요령’은 시험감독 방법, 각종 상황 발생시 조치요령, 시험감독관 주요 실수유형 등을 담고 있으며 경험이 없는 시험감독관도 영상물로 사전에 근무요령을 숙지할 수 있게 해 보다 엄정하고 공정한 시험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발간된 책자는 주요 시험관련 기관, 학교 등에 배포할 예정이며, 사이버국가고시센터(www.gosi.go.kr)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동영상은 동 사이트 게시판 및 유튜브 등을 통해 PC는 물론 스마트폰으로도 손쉽게 무료로 보거나 다운로드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아름 기자 desk@lec.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