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무고시 '합숙면접' 한 주 앞으로
상태바
외무고시 '합숙면접' 한 주 앞으로
  • 법률저널
  • 승인 2010.06.11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숙 준비물 꼼꼼히 챙겨야


외무고시 면접시험이 한 주 앞으로 다가왔다.


특히 이번 면접은 고시사상 처음으로 1박 2일간 합숙 형태로 치러지게 되어 응시자들의 긴장감이 여느 해 보다 고조된 분위기다. 


면접 시간이 길어진 만큼 응시요령과 일정을 숙지하고 준비물을 꼼꼼히 챙겨야 한다.


첫째 날=18일 오전 9시 30분부터 10시 50분까지 면접 진행순서 및 응시요령 안내와 면접시험 평정표, 합격통지용 우편봉투 주소를 작성한다.


이어 11시부터 90분간 면접조별로 외교역량평가 토론면접을 동시에 실시한다. 제시된 토론과제에 대해 약 20분 정도 검토할 시간이 주어지며 면접위원의 지시에 따라 자율적으로 토론을 실시하면 된다.


오후 3시부터 4시 40분까지는 외교역량평가 개인발표 시간이다. 제시된 관련 자료와 과제를 개별적으로 분석한 후 개인발표 내용을 작성하여 발표한다. 개인발표 후에는 면접위원들의 질의에 응답해야 한다. 한 사람 당 발표시간은 약 20분이며 40여 분의 작성시간이 부여된다.


20분 후인 오후 5시부터는 영어토론면접이 진행된다. 토론과제가 주어지면 약 10분 정도 검토한 후 면접위원의 지시에 따라 토론을 실시하면 된다. 면접조별로 주어진 시간은 40분이다.


둘째 날=19일 오전 8시 30분부터 9시 50분까지는 첫째 날과 마찬가지로 면접 진행순서 및 응시요령을 안내받고 응시자 사전조사서를 작성한다.


오전 10시부터 12시 40분까지는 개별면접이 진행된다. 응시자 사전조사서에 작성한 내용과 개별면접 질문지와 연계한 질문이 던져지며 공무원임용시험령의 평정표상 5개 평정요소별로 평가된다. 개인별 발표 시간은 약 30분이다.

 
면접을 모두 마친 응시자는 설문작성장으로 이동해 설문자료를 작성해 제출한 후 귀가하면 된다. 응시자 사전조사서 및 개인발표문 등은 미리 준비한 자료를 보거나 참고해 작성할 수 없다.


면접 장소는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소재 한국국제협력단(KOICA) 연수센터이며 응시자는 시험당일 응시표와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하나), 필기구, 합숙을 위한 개인용품(세면도구, 잠옷 등)을 지참하여 응시자 대기장(KOICA연수센터 3층 A302호)으로 출석해야 한다.


면접이 진행되는 1박2일 동안 휴대전화, 노트북, PDA 등 통신장비 및 전자기기 사용이 일체 금지되며, 외부출입 및 흡연을 금지하니 유의해야 한다.

 

허윤정 기자 desk@lec.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