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공감-LC는 들으면서 맞춰라!
상태바
토익공감-LC는 들으면서 맞춰라!
  • 법률저널
  • 승인 2009.08.06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금선 한림법학원

 

안녕하세요~! 딱 한달로 700통과! 토익신화 도금선 입니다! 요즘 어떻게들 지내고 계세요? 벌써 시간은 8월! 아~! 정말 시간은 빨리 가는 것 같아요. 특히 공부를 하고 있노라면 시간이 너무 빨리가는 법이거든요. 이렇게 빨리 가는 시간. 결코 그냥 흘려보낼 수는 없겠지요? 그래요. 정말, 분을 다투어가며 공부한다면 반드시 원하시는 결과들을 이루어 내실 수 있을꺼예요.^^


오늘은 LC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해 보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이 LC에 대해 두려움이나 막연함을 갖고 계세요. 하지만 말이예요, 우리가 한 달 만에 유학가서 하게 될 토론식 영어수업을 어려움 없이 참여 할 수 있는 실력을 쌓을 수는 없다고 해도, 토익이라는 시험에서는 얼만큼의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실력을 만들어 낼 수는 있답니다. 그러니까, 우선 LC에 대한 막막함을 버리시고 자신감을 잃지 마세요.


RC도 마찬가지 이지만, LC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에 끌려 다니는 것이 아니라, 문제보다 한 발 앞서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슨 얘기냐구요? 토익 LC에서는 문제로 주어지는 주제와 답이 되는 내용들이 얼마간 정해져 있습니다. 우리가 토익 LC를 공부할 때는 바로 그러한 부분들을 미리 다 익혀가는 과정인 것이지요. 그런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시켜드리고 답이 되는 부분을 알려드리는 것이 바로 수업이구요. 그래서 준비하는 과정 속에서 이렇듯 시험으로 출제되는 내용들을 이미 알고 시험장에 간다면, 시험문제를 듣고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들려지는 문제의 내용이 대략 어떤 것인지 파악하게 되고 답이 될 내용들도 미리 추측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결국, 중요한 것은 시험에 나오는 주제들에 대한 충분한 대비를 통해 시험장에서 문제보다 한 발 앞서서 답이 될 수 있는 내용들을 떠올리고 제시되는 보기들 중에서 올바른 내용을 골라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랍니다.


그럼, 구체적인 이야기를 조금 해 보도록 할까요?^^ 먼저 Part 1에서는 사진에 보여지는 주인공과 주제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주인공은 배경인지 사람인지, 사람이 주인공이라면 한사람인지 여러 사람인지, 남자인지 여자인지 먼저 확인하고 그 해당 표현을 떠올릴 수 있어야 겠지요. 그리고 무언가 동작이 포함된 사진이라면, 그 동작은 어떤 문장으로 표현될 수 있는지 추측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공부하실 때에는 무조건 답을 맞추는 것에만 집착하시기보다는 그 사진에서 어떤 표현들이 제시되었는지에 보다 관심을 두셔야 한답니다.


Part 2의 경우는 질문과 답의 상관관계, 그리고 항상 답이 되는 표현들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결국 문제와 답에 대해서 보다 많이 익히고 있는 만큼 실제 시험장에서는 큰 힘이 되는 법이지요.

 
Part 3의 경우에는 내용의 흐름을 파악해 내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두 사람이 대화를 합니다. 그러면 어떤 주제에 대해 이야기가 흘러가고 있는지를 들어야하지요. 하나 하나의 내용을 정확히 듣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야기의 흐름을 잡아내는 것이 답을 찾아내는 큰 힌트가 되어주거든요.


Part 4에서는 주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동차를 빼 달라는 이야기인지, 전화 메시지에서 예약 날짜를 변경하고자 하는 것인지, 쇼핑센터에서 공지사항을 알리는 것인지, 무엇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지 먼저 파악하고 그 흐름에 대해 예상하면서 듣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Part 3의 경우에는 이야기를 정확하게 예측하기 어려울 수있어요. 하지만 Part 4의 경우에는 주제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연습만 충분히 되어 있다면 분명히 다음에 나올 이야기를 예측할 수 있지요.


특히, Part 3, 4의 경우에는 문제를 먼저 읽어 놓은 상태에서 듣는 것이 중요한데요, 여기에서 요구되는 것이 바로 빠른 독해능력이지요. 결국 LC와 RC는 별개의 것이 아니라, 영어를 의미단위로서 얼마나 빨리 정확하게 읽어 이해하고 들어낼 수 있느냐 라는 하나의 문제라는 생각이 듭니다.


LC가 낮설게 느껴지시는 분들은 너무 걱정만 하지 마세요. 연습과 훈련을 통한다면 충분히 LC점수는 올릴 수 있으니 말이예요. 듣기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제가 매일 아침 6시에 90.7메가 헤르츠에서 토익과외를 방송하고 있으니 아침방송에서 듣기연습을 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도 싶네요.


자, 벌써 8월입니다. 여러분, 더위에지지 마시고 우리 모두 파이팅!^^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