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혁신처, 5급 공채 원서접수 중 접수현황 전격 공개
상태바
인사혁신처, 5급 공채 원서접수 중 접수현황 전격 공개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4.01.27 2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접수 중 접수현황 공개 이례적… 수험생들 ‘환호’
인사혁신처, 적극행정으로 수험생들과 소통 강화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인사혁신처가 5급 공채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 원서접수 과정에서 접수현황을 전격 공개하며 적극행정의 멋진 사례를 보여줬다. 이번 조치는 그동안의 관행을 타파하고 수험생들의 필요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인사처가 원서접수 중 접수현황을 하루에 두 차례씩 공개하는 것은 전례 없는 일이며, 수험생들 사이에서는 이러한 변화에 대한 놀라움과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이전까지는 원서접수 마감 이후, 취소 기간 종료 후에도 공개 일정을 고려하여 정보가 늦게 공개되었고, 이로 인해 수험생들의 불만이 적지 않았다.

이번 조치는 수험생들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한 결과로, 인사혁신처는 기존의 관료적 행정에서 벗어나 수험생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고 투명하게 제공하려는 의지를 보여줬다는 평이다.

또한 5급 공채 접수 중 접수현황을 실시간으로 공개하는 결정과 함께, 시험위원의 명단 공개라는 또 다른 적극행정의 사례가 주목받고 있다.

이번에 시행된 접수현황 공개는 수험생들에게 투명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불확실성을 줄이고, 시험 준비에 대한 명확한 지침을 제공한다. 수험생들 사이에서는 이러한 변화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많은 이들이 실시간 정보 제공을 통해 더욱 체계적이고 집중된 준비를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더불어 시험위원 명단의 공개 역시 중요한 변화다. 이는 시험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조치로, 수험생들에게는 시험 준비에 있어서 더 큰 신뢰와 안정감을 제공한다. 공개된 시험위원 명단은 시험의 질을 높이는 동시에, 수험생들에게 시험 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인사혁신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화면 갈무리
인사혁신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화면 갈무리

이러한 적극행정의 사례들은 공공기관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국민과의 소통을 향상시킨다. 인사혁신처의 이러한 행보는 다른 부처들에게도 모범이 되고 있으며, 국민과 직접적으로 소통하고자 하는 정부의 노력을 반영한다.

원서접수 현황 공개 방침에 따라 수험생들은 이제 2024년 1월 28일, 29일, 그리고 마감일인 30일에 각각 오전 9시 30분과 오후 6시 30분에 접수현황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조치는 총 접수인원 및 직군별 접수인원(행정, 과학기술, 외교관후보자)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다. 인사혁신처는 이러한 실시간 정보 제공을 통해 수험생들이 더욱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인사혁신처의 이번 결정은 미래 지향적이고 혁신적인 적극행정의 모델을 제시하며, 다른 부처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