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2023 사회복지직 공무원 면접 가이드
상태바
[신간] 2023 사회복지직 공무원 면접 가이드
  • 이성진 기자
  • 승인 2023.06.20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면접 기출 및 동향과 복지 이슈 수록
모범답변 및 핵심 사회복지 전공지식 담아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지방공무원 채용시험에 최종 합격하기 위해서는 면접 평정요소들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여기에 더해 지방자치단체 면접에서 나왔던 역대 기출과 최신의 사회이슈에 대한 숙지와 함께 모의면접 연습도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내용을 담은, 사회복지직 공무원시험 채용 면접시험을 겨냥한 『2023 사회복지직 공무원 면접 가이드』(배움출판사)가 출간됐다.

이 책은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수험생의 최종합격을 위해 최근 면접의 동향과 실제 면접에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항목별로 모범적인 답변을 제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최신 면접동향과 최신 사회이슈 및 복지이슈, 그리고 실제 면접에서 출제되었던 내용, 면접에 잘 나오는 사회복지 전공지식 등을 전반적으로 반영했다.

둘째, 평정요소에 따라 면접에서 예상되는 질문과 모범답변을 반영했으며 질문에 어떤 답변이 바람직한지, 또는 바람직하지 않은지를 구분해 서술하고 있다.
 

셋째, 5가지 평정요소별로 체계적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요소별 핵심질문과 이에 대해 정리를 함으로써, 면접을 대비하는 수험생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

넷째, 2018년∼2022년 일부 지방자치단체(서울, 경기도, 인천 중심)에서 출제되었던 면접질문(일부는 답변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수록함)을 부록에 제시했으며 실제 면접에 나올 수 있는 모의질문들도 다수 수록했다.

다섯째, 각 지방자치단체의 어떠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해야 하는가, 그리고 지방자치단체별 청렴도, 재정자립도·재정자주도, 문화관광축제 등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록했다.

특히 이 책은 동영상 강의를 통해서도 충분한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메가공무원 김형준 교수의 강좌 페이지에서 [2023 사회복지직 공무원 면접특강]이라는 강의제목의 동영상 강의를 통해 학습을 할 수 있다.

김형준, 이동민, 노종태 공동 편저자는 “2023년, 수험생 여러분들의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최종합격을 소망한다”며 이 책이 합격에 크게 이바지하길 희망했다.

참고로 공무원 면접시험의 평정요소는 ▲공무원으로서의 정신자세 ▲전문지식과 그 응용능력 ▲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 ▲예의・품행 및 성실성 ▲창의력・의지력 및 발전가능성으로 모두 5가지다.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 경우, 필기시험에서 선발예정인원의 1.2~1.3배수를 선발하고 있고, 개인별 면접을 10∼15분(단, 서울시의 경우 40분) 정도 실시하고 있다.

편저자에 따르면 서울시의 5분 스피치의 경우, 시험 당일 주어진 주제에 대해 작성하고 이를 면접에서 5분 정도 발표와 질의·응답이 있으며 몇몇 지방자치단체는 지방정부에서 선정한 도서의 독후감 발표(3분~5분, 충남), 집단면접과 인성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