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시 13회 전회, 법전협 모고 4년치 기출 수록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변호사시험 전회차와 최근 4개년 법전협 모의시험, 총 25회분의 형사법 기출문제를 진도별로 정리한 수험서가 나왔다.
십 수년간 수험가에서 형사법을 강의해 온 오제현 저자가 엮은 『로이어스 형법 사례형 집중』(경연출판사 간).
이번 ‘2025 제3판’은 기존 사례형 기출의 판형과 구성을 일부 변경해 출간한 전 판과 같은 구성을 채용했지만, 답안의 내용과 표현을 정비하고 주요쟁점 선정 및 적합도를 재검토했다.
또한 판례 변경에 따른 답안과 인용 판례의 수정 기재는 물론, 그 외 전반적인 내용과 표현도 재정비했다.
이번 제3판은 2012년부터 2024년까지의 변호사시험 13회분과 2020년부터 2023년까지 4개년의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모의시험 12회분의 출제분만을 추출해 25회분을 진도별로 구성했다. 모범답안도 제시함으로써 짧은 시간 안에 쟁점 파악과 답안 구성 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더해 최신 개정 법령과 변경 판례도 반영해 최적의 학습 교재로써의 완성도도 높였다.
제3판의 특징을 더 꼽는다면 먼저, 해설과 별도로 답안 작성에 필요한 주요 법령을 2단 구성함으로써 별도의 단에서 기재해 해당 문제에 필요한 조문을 따로 찾아보지 않아도 되도록 구성했다.
이어, 진도 및 회차를 복합 구성했다. 유사 쟁점의 기출문제 답안을 반복 학습하면서 사례형 논리 구조에 자연스럽게 스며들며 단순히 기본서 해당 부분을 숙독한 후에 사례 문제를 읽기만 하더라도 관련 쟁점을 이해할 수 있게 했다. 곧바로 기출문제와 해설 목차를 통해 실전 답안 작성 학습을 하게끔 회차별 학습을 가능해지게 했다.
나아가, 2색 형광펜으로 표시해 반드시 암기해야 하는 쟁점만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편집한 점도 돋보인다.
저자는 “형사집에 대한 변함 없는 관심과 격려를 주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이번 개정판과 강의를 통해 수험생 여러분께 보답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