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로스쿨 출신 검사 신규 임용 ‘최대’
상태바
법무부, 로스쿨 출신 검사 신규 임용 ‘최대’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1.05.03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0회 변호사시험 합격자 73명 임용
법학 전공자 20.6%…비법학 79.4%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법무부는 3일자로 법학전문대학원 출신 제10회 변호사시험 합격자 73명을 검사로 신규로 임용했다.

신규 임용된 검사들은 법무연수원에서 약 9개월간 검사로서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과 훈련을 마친 후, 일선 검찰청에 배치되어 본격적으로 검사로서 직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번 인사는 법학전문대학원 출신 검사 신규 임용으로는 최대 인원이다. 2012년 4월 42명의 법학전문대학원 출신 검사(제1회 변호사시험 합격자)를 최초로 신규 임용한 이래 법학전문대학원 출신 최대 인원을 신규로 임용했다. 로스쿨 출신 검사는매년 35명(제3회 변호사시험)∼ 70명(제9회 변호사시험)으로 신규 임용해 왔다.

자료: 법무부
자료: 법무부

이번 인사는 심층적이고 철저한 검증을 통해 선발했다. 학업성취도와 전문성 등을 검증하는 서류전형 및 실무기록평가를 거쳐, 인성검사․3단계 역량평가․조직역량평가 등의 결과를 바탕으로 검사 적격자를 선발했다고 법무부는 설명했다.

자료: 법무부
자료: 법무부

또한, 다양한 전문경력을 갖춘 신규 법조인을 양성하여 국민들에게 질 높은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도입된 법학전문대학원 제도의 취지에 부응하여 전문 경력자 중 우수인재를 임용했다. 주요 전문 경력을 보면 공인회계사, 치과의사, 경찰관 경력자, 공공기관 근무자(한국공정거래조정원) 등이다.

학부에서 법학을 전공한 검사는 15명으로 전체 인원 대비 20.6%이고, 경제학, 경영학, 철학, 국어국문학, 의류학, 건축학, 컴퓨터과학 등 비법학 전공자가 79.4%였다.

이번에 신규 임용된 검사들은 법무연수원 등에서 약 9개월간 형사법 이론과 실무, 검찰수사 실무, 조사기법 강의, 실무기록 평가, 검사 윤리 교육, 일선청 실무 수습(3개월) 등 집중적이고 내실 있는 교육을 실시한 후, 검사로서 본격적인 직무를 수행하도록 할 예정이다.

법무부는 “다양한 경력을 가진 인재들을 검사로 신규 임용하여, 검찰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검찰 조직문화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