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혁신처, 개방형 직위 임용자 공직 정착 돕는다
상태바
인사혁신처, 개방형 직위 임용자 공직 정착 돕는다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0.08.13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방형 직위 민간 인재 온보딩 가이드 발간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개방형 직위로 공직에 임용된 민간 출신 공무원의 성공적 안착을 지원하기 위한 종합 지침서가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인사혁신처(처장 황서종)는 최근 공직에 생소한 개방형 직위 민간 인재의 공직 조기 적응과 성과 창출을 지원하기 위한 ‘개방형 직위 민간 인재 온보딩(OnBoarding) 가이드’를 발간했다. 온보딩은 ‘배에 탄다’는 뜻으로, 처음 배(조직)에 타는 신입직원을 능숙한 선원(조직원)이 되도록 돕는 것을 의미한다.

공무원 개방형 직위제도를 통해 공직에 진출하는 민간인이 매년 늘고 있다. 2014년 14.9%에 불과했던 민간인 임용률은 2019년 43.2%로 3배 가까이로 껑충 뛰었다. 개방형 직위제도는 정부 고위공무원단(실장·국장급)과 과장급 직위 중 전문성이 특히 요구되는 직위를 ‘개방형 직위’로 지정해 공직 내·외부 공개채용을 거쳐 최적격자를 선발하는 것이다.

합격하면 곧바로 고위공무원단이나 과장급이 돼 정책 결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다. 직위 자체를 처음부터 지정해 선발한다는 점에서 다른 경력채용 방식과 대조를 이룬다.

공채로 들어온 공무원은 교육 프로그램을 거친다. 그러나 개방형 직위 민간 임용자는 이런 교육이 간략하게 이뤄지는 일이 많다. 민간에서 관리자로 경력을 쌓은 임용자가 대부분이라 알아서 잘할 것이라는 기대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민간 임용자 대부분이 공직 특유의 조직문화에 적응하기 어렵다고 호소한다. 한 민간 임용자는 ‘솔직히 아직도 그것도 모르나 하는 시선이 있을까 봐 세세히 물어보지 못하는 속사정이 있다’고 털어놨다.

자료: 인사혁신처
자료: 인사혁신처

이에 따라 인사처에서는 개방형 직위 임용자의 공직 정착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온보딩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 것. 민간 임용자가 동료와 관계를 잘 맺고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조직에 도움을 요청할 통로를 만들어 준다.

본 가이드는 부처 인사담당자와 주변 동료가 민간임용자의 선발부터 퇴직까지 임용 단계별로 지원해야 할 표준 프로그램을 제시한 것이 특징이다.

임용자 본인에게 제공되는 기존 직무가이드에 더해 조직 차원의 지원을 위한 이번 가이드북을 부처 인사담당자와 주변 동료에게 배포, 민간인재가 소속감을 갖고 우수한 역량을 맘껏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은 온보딩의 국내·외 사례와 민간 임용자 인터뷰 등을 토대로 필요한 핵심 지원 사항을 도출했다.

우수 운영 예시와 함께 인사담당자, 동료가 일정별로 지원할 사항을 담은 체크리스트를 제공, 각 부처가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개방형 직위는 고위공무원단 직위와 과장급 직위 총수의 20% 범위에서 지정한다. 지난해 12월 말 기준 46개 부처의 458개 직위(고위공무원단 177개, 과장급 281개)가 개방형 직위로 지정·운영되고 있다. 민간인뿐만 아니라 공무원도 응시할 수 있다. 다만 개방형 직위 중 공직 외부의 경험과 전문성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는 직위 174개(고위공무원단 53개, 과장급 121개)는 민간인만 응시·선발하도록 했다.

선발 과정은 먼저 공직 내부나 외부에서 응시자를 공개모집하고, 인사처 소속 중앙선발시험위원회에서 서류전형과 면접시험을 시행한다. 이어 역량평가와 인사심사(고공단만 해당) 등 모든 과정이 끝나야 임용이 확정된다. 역량평가는 민간 임용자가 어려움을 호소하는 과정 중 하나다. 민간에서 경험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직장에 다니고 있는 임용 후보자는 역량평가 교육과 평가를 위해 근무 중 이틀 이상의 일정을 확보해야 한다.

연봉은 보통 임용 일정 협의와 동시에 책정이 진행된다. 고위공무원단은 기준급 하한액의 200% 이하에서, 과장급은 호봉 산정 후 해당 직종·계급의 기준 연봉액 170% 이하에서 소속 장관이 연봉액을 자율 책정하도록 했다. 임용 후 성과평가에 따라 연봉이 달라질 수도 있다.

황서종 인사처장은 “아무리 우수한 인재를 뽑았다 하더라도 그 역량이 발휘될 수 없으면 성공적인 채용으로 보기 어렵다”면서 “민간 인재가 충분히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조직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는 데 이번 가이드가 실질적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