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공학도로 사법시험·연수원 수석 2관왕 차지한 정세영 씨
상태바
[인터뷰] 공학도로 사법시험·연수원 수석 2관왕 차지한 정세영 씨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0.01.17 23:2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영·광주과학고·카이스트 졸업/ 2016년 제58회 사법시험 수석/ 2020년 제49기 사법연수원 수석
정세영·광주과학고·카이스트 졸업/ 2016년 제58회 사법시험 수석/ 2020년 제49기 사법연수원 수석

 

“많은 혜택 받은 만큼 사회 위해 노력하겠다”
“법리는 물론 ‘사리’도 밝은 법조인 되고 싶다”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저는 지금까지 사회로부터 많은 지원과 혜택을 받았고, 주변 사람들로부터 응원과 기대를 받아 왔습니다. 그렇기에 지금의 성취에 자만하거나 저 자신의 영달에 급급하지 않고, 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주변의 기대에 부응하여 사회정의·법치주의 실현, 인권 옹호의 사명에 충실하겠다고 다짐합니다.”

2016년 제58회 사법시험과 2020년 제49기 사법연수원 수료식에서도 연달아 수석을 차지하며 세간의 관심을 끌었던 정세영(26)씨는 15일 법률저널과의 인터뷰에서 받은 만큼 사회에 이를 환원하는 법조인이 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2017년을 끝으로 사법시험이 폐지돼 정씨는 사법시험과 연수원 2관왕 타이틀을 단 마지막 사례가 됐다. 사법시험과 연수원 수석을 차지한 사례는 권오곤(65·사시 19회) 옛 유고전범 국제형사재판소(ICTY) 재판관과 국내 빅3 로펌 중 한 곳인 법무법인 태평양 서동우(55·사시 26회) 대표변호사에 이어 3번째로 알려졌다.

정씨는 2016년 58회 사법시험에 수석 합격했으며 대학 졸업 후인 2018년 49기로 사법연수원에 입소해 수료식에서 1등 상인 대법원장상을 받았다.

특히 그는 사법시험 수석 당시 공학도이면서도 최연소에 가까운 나이로 합격해 뜨거운 관심을 모았다. 정씨는 광주과학고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전기 및 전자공학과 3학년에 재학 중에 수석 합격의 영예를 안았다.

2016년 당시 정씨는 법률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이 모든 게 트루먼쇼는 아닌가 하는 망상이 들 정도로 실감이 나지 않는다”며 기쁨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었다. 그는 “한편으로는 제가 갖춘 실력 이상이 발휘된 결과 같아서 부담이 크다”며 “앞으로 과학기술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법조인이 되어 우리나라 과학기술 보호 및 발전에 이바지하겠다”며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4년 후 ‘2수석’으로 만난 그에게 소감을 다시 물었다. 정씨는 “감사하면서도 큰 부담감이 든다”며 “사법시험 준비부터 사법연수원 과정까지 성실하게 임한 점을 인정받은 것 같아 감사하면서도, 훌륭하고 뛰어난 동기들 사이에서 이렇게 상을 받는 것이 과분하게 느껴져 부끄럽다. 봉사와 헌신의 자세를 가지고 앞날을 살아가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겠다”고 말해 여전히 겸손한 그의 모습을 읽을 수 있었다.

정씨는 사법시험에서 평균 59.01점으로 수석이었다. 연수원 성적도 거의 만점에 가까웠다. 1, 2, 3학기 원내교육 평가 학점은 4.3만점에 약 4.24를 기록했다.

일반적으로 공학도에게 법공부가 생경(生硬)할 수 있다. 특히 법학은 어려운 한문과 익숙하지 않은 표현이 너무 많아 공부하기 어려운 과목 중의 하나다. 그런데도 공학도인 그가 수석을 차지한 비결이 무엇일까?

그는 “사법시험(2차)과 사법연수원 원내교육 평가는 대부분 서술형, 기록형 문제가 출제되기에, 머릿속에 정리한 답을 글로 풀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그렇기에 사법시험을 공부할 때부터 답안지에 바로 적을 수 있을 정도로 쟁점들을 정리했고, 정리된 생각을 실제 문장으로 옮기는 연습을 반복한 게 비결이라면 비결”이라고 말했다.

사법연수원에서도 정씨는 기록 작성을 위해 형식적인 문구, 목차 등을 꼼꼼히 외워두고 법리와 사안포섭을 압축적으로 하는 연습을 반복했다. 그리고 시간이 날 때마다 기록을 다시 메모 및 작성해보고 첨삭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답안의 틀을 다듬어갔다.

또한, 그는 시험을 보는 동안에는 무엇보다 ‘시간 안배’를 중요시했다. 개별 쟁점에 대한 답안이 조금 소홀해지더라도 항상 마지막 쟁점까지 답을 적어야 한다고 생각했기에, 답안지 작성에 앞서 쟁점별로 시간을 얼마나 할애할지 계획을 세웠다. 답안 작성 중에는 미리 계획한 시간과 실제로 소요된 시간을 비교하면서 남은 쟁점에 대한 답안의 분량을 조절하여 마지막 쟁점까지 답을 작성하려했다.

사법연수원의 사실상 마지막 수료생이자 수석의 영예를 안았는데 연수원 생활의 소회가 남다를 거 같다고 하자 정씨는 “수료식을 마치고 나니 지난 2년간의 연수원 생활이 ‘긴 듯이 짧았다’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빡빡한 연수원 교육 속에서 힘들고 지친 순간도 많았지만, 그 시간을 통해 법조인으로서 틀을 갖추고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었고 동기들과 소중한 추억도 쌓을 수 있었다”며 소회를 전했다. 이어 “사법연수원의 연수생 수습 기능이 곧 막을 내린다는 것이 매우 아쉽지만, 지난 50여 년간의 역사를 마무리하는 기수로서 책임감을 느끼고 앞날을 살아가겠다”고 덧붙였다.

정씨는 연수원 생활에서 A조원들과 함께 스터디를 했던 시간이 가장 즐거웠다고 회고했다. 공부 자체는 힘들었지만, 아침에 기숙사 1층 카페에서 스터디 시작 전에 커피와 치즈번을 시켜놓고 잠깐의 담소를 나누고, 법리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뜬금없이 나온 농담에 웃기도 하는 등 힘든 연수원 공부 가운데에서도 잠깐이나마 웃음을 지을 수 있었던 순간이었기 때문.

연수원 생활에서 항상 좋은 추억만 있는 것이 아니다. 사법연수원은 고3 학생들 못지않게 공부해야 하는 상황을 빗대서 연수원생들은 ‘마두고(高) 학생들’이라는 자조적인 표현을 쓰기도 했다.

‘공부의 신’인 정씨도 2학기 시험이 가장 힘들었다고 털어놨다. 2학기 시험은 과목이 많고, 학점 비중도 크고, 시험 형식도 기록형이라 낯설기 때문이다. 시험시간도 7시간에 이르는 등 굉장히 부담스럽다. 게다가 2학기에는 수업도 많고, 매일 교재, 과제, 기록 등이 쏟아져서 공부량이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서 스트레스를 받을 때가 많았다. 또한, 수업이 마무리된 시점과 시험 기간 사이에 여유 시간이 일주일 정도밖에 되지 않아 시험 준비를 위한 절대적인 시간이 부족했고, 밤낮으로 공부에 매달릴 수밖에 없었다. 그는 마지막 과목인 민사집행법 시험까지 치르고 나니 완전히 녹초가 될 정도였다. 그러나 힘든 시간이었지만, 2학기 시험을 통해 기록 작성 실력이 많이 향상되었고, 이렇게 힘든 시험을 이겨냈다는 묘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공학도였던 그가 법조인의 꿈을 키운 계기가 궁금했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막연하게나마 사법시험을 통해 법조인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특히 정씨는 “아버지가 예전에 공부했던 법학 서적들이 집에 남아 있어 그 책들을 보면서 영향을 받기도 했다”며 “법조인의 경우 직무 수행을 통해 공익 실현에 이바지할 수 있다는 점과 사회에서 활동할 수 있는 영역이 넓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졌다”고 말했다.

그가 바라는 법조인 상은 ‘법리’는 물론 ‘사리(事理)’에도 밝은 법조인이다. 정씨는 “사법시험에서부터 사법연수원에 이르기까지 법률 지식 공부에만 매달렸는데, 막상 실무를 접해보고 나니 법조인으로서 일을 하는 데에 사리판단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인간 사회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고, 사람은 어떤 존재인가를 이해하여야, 사건을 피상적으로 살피는 데 그치지 않고 그 뒤에 숨겨진 사건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사리에 법리를 더해야만 보다 타당하고, 분쟁을 종국적으로 마무리 지을 수 있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는 것.

그리고 그는 “특권의식과 일신의 영달에 얽매이지 않으며, 인생의 결정적인 순간순간마다 법조인의 사명에 충실한 법조인이 되고 싶다”고 덧붙였다.

사법시험 합격 당시 그는 검사가 되고 싶었다고 했다. 20일 군 법무관으로 입대를 앞둔 정씨는 “당장은 군법무관으로서 3년간 군 복무를 해야 하므로 구체적인 진로는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면서 “3년 동안 다양한 경험, 선배·동기들의 조언, 그리고 저의 성향 등을 고려해서 진로를 결정해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에게 미래 법조인을 꿈꾸는 학생들을 위해 조언 한마디 해 달라는 말에 그는 “저도 이제 막 법조인으로서 첫걸음을 내딛는 처지이기에 굉장히 조심스럽지만, 미디어를 통해 보이는 법조인의 화려한 이면만 보고 법조인을 목표로 하기보다는 법조인의 역할, 사명 등에 관심을 두고 진로를 결정하면 좋겠다”며 “그렇게 한다면 법조인이 되기 위해 겪는 인내의 시간이 더 뜻깊게 느껴지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평소에 글을 가까이하면 좋을 것 같다고 조언을 이어갔다.

모든 수험생에게 응원의 한마디 요청하자 정씨는 “되돌아보면 저는 수험생 때 외로워지거나 약해졌던 순간이 참 많았는데, 그런 순간일수록 자기 자신을 믿어줬어야 했던 것 같다”며 “힘든 여정 가운데에서 자기 자신을 믿고 꿋꿋이 나아간다면, 어느새 목표 지점에 도착해 있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격려하며 응원했다.

그에게 공부 이외에 다른 취미가 있을까 궁금했다. 역시 동적인 것보다 정적인 휴식을 좋아했다. 유튜브를 보거나 특히 IT 기기 리뷰 영상을 좋아한다. 또한 스타크래프트·오버워치 등 컴퓨터 게임을 하거나 게임 영상을 시청하면서 쉬는 편이다. 가끔 여자친구랑 호수공원에서 산책하거나 자전거를 타면서 스트레스를 풀기도 했다.

오늘에 이르기까지 그에게는 감사할 사람들이 많았다. 정씨는 먼저 “지금까지 이끌어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린다”면서 “부족한 저를 믿고 늘 헌신해주신 부모님과 항상 아낌없이 베풀어주는 형에게 이렇게 글로나마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을 하고 싶다”고 감사의 말을 전했다. 이어 “항상 관심 가져주시고 응원해주신 친척들과 저를 위해 기도해주신 광주중앙교회 한기승 목사님과 신도분들께 감사의 뜻을 표한다”고 전했다.

또한, 연수원 교수와 동료들에게도 감사의 말을 잊지 않았다. “훌륭한 인격과 늘 고민하고 탐구하는 법조인의 모습을 보여주시면서 49기를 따듯하게 지도해주신 박종열 교수님, 소병석 교수님, 차진석 교수님, 정우식 교수님, 전윤경 교수님, 조해근 교수님, 김형진 교수님을 비롯한 연수원 교수님들께 늘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갖고 살겠습니다. 검찰 실무수습기간 동안 따뜻하게 지도해주시고 많은 것을 보고 느끼게 해주신 손진욱 검사님, 박은정 부장님을 비롯한 중앙지검 여조부 검사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49기가 안착할 수 있도록 밤낮으로 고생하신 자치회, 반 집행부, 각 조 조장님들, 그리고 한명 한명 이름을 나열할 수도 없을 정도로 주변에서 저를 챙겨주시고 도와주신 A조 조원들과 49기 동기들께 정말 감사하다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앞서서 챙겨주신 제하형, 라경누나, 진수형, 수민누나, 광범이형, 제민이형, 지은누나에게도 감사드립니다. 가까이에서나 멀리서 응원해주고 웃게 해준 친구들과 선배, 후배들께도 감사 전합니다. 그리고 연수원 2년 동안 가장 가까운 곳에서 힘이 돼준 다연이에게 정말 고마운 마음입니다. 글로 다 적지 못할 만큼 고마운 분들이 많습니다. 다들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사회로부터 많은 지원과 혜택을 받았고, 주변 사람들로부터 응원과 기대를 받아 왔다고 밝힌 그. 겸손하고 따뜻한 가슴을 지닌 선한 인재로 성장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특히 과학기술의 발전을 통해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과학 인재인 그의 바람대로 과학기술 발전 과정에서 파생되는 법률문제의 해결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믿으며 힘찬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ggik 2020-01-18 01:39:13
정세영 짱이다 끽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