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생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 1위 ‘공기업’
상태바
취준생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 1위 ‘공기업’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7.29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52명 응답, 29.5% 공기업 취업 원해

“직원 복지와 근무여건 좋을 것 같다”

[법률저널=김민수 기자] 잡코리아가 하반기 신입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수험생 85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한 결과, 취업준비생들이 하반기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이 ‘공기업’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따르면 ‘공기업’ 취업이 목표라는 취준생이 29.5%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는 ‘대기업’ 취업이 목표라는 취준생이 20.9%로 많았고 이어 ▲중견기업(13.4%) ▲중소기업(11.5%) 순으로 나타났다.
 

다만 취업하고 싶은 이유는 기업별로 큰 차이를 보였다. 공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 1위는 ‘직원 복지와 근무여건이 좋을 것 같아서’라는 답변이 76.9%(복수응답)로 가장 높았다. 이어 ‘정년까지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취업하고 싶다는 답변이 51.4%로 과반수에 달했다.

대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 1위는 ‘높은 연봉’ 이었다. 조사결과 ‘연봉수준이 높을 것 같아서’ 대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는 취준생이 77.5%로 가장 많았다. 근소한 차이로 ‘직원복지/근무여건이 좋을 것 같아서(71.9%)’ 대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는 취준생이 많았다.

외국계 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는 취준생들도 그 이유로 ‘직원복지/근무여건(52.0%)’을 꼽았다. 이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48.0%)’, ‘해외 근무의 기회가 있을 것 같아서(42.0%)’ 외국계 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는 취준생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중견/중소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는 취준생은 타 기업보다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거나 ‘일하면서 배울 점이 많을 것 같아’ 취업하고 싶다는 답변이 높았다.

조사결과 중견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 1위는 ‘직원복지/근무여건이 좋을 것 같아서’가 46.5%로 가장 높았다. 이어 ▲일하면서 배울 점이 많을 것 같다(36.8%)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다(32.5%)는 답변도 상대적으로 높았다. 중소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 1위는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라는 답변이 37.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신입직 취준생들의 하반기 취업 성공 자신감은 예년보다 낮았다. ‘올해 하반기 신입직 취업에 성공할 자신이 있나’라는 질문에 전체응답자 10명 중 3명에 달하는 35.6%만이 ‘자신 있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해 동일조사 결과(56.1%) 대비 -20.5%P 감소했다.

한편 현재 하반기 취업을 목표로 하는 신입직 취준생들은 취업 성공을 위해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 준비’에 한창인 것으로 보인다. ‘하반기 취업 성공을 위해 요즘 가장 열심히 준비하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과반수인 57.7%(복수응답)가 ‘자기소개서 작성 연습을 한다’고 답했다.

이어 면접 태도와 발성법 등 ‘면접 준비를 한다’는 취준생이 49.1%로 다음으로 많았고, 이어 ▲직무 역량 강화(39.6%) ▲지원할 기업분석(25.8%) ▲영어 역량 강화(21.9%) ▲직무분야 인턴십/알바(14.9%) 순으로 준비하고 있다는 취준생이 많았다.

잡코리아 변지성 팀장은 “직업에 대한 가치관이나 직장에 대한 기대수준의 변화로 정시퇴근 등 근무여건이나 복지제도를 연봉 못지않게 중요하게 생각하는 취준생들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