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법조인협회 “변호사시험 격차 심각...예비시험 도입해야”
상태바
대한법조인협회 “변호사시험 격차 심각...예비시험 도입해야”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8.04.23 18:17
  • 댓글 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스쿨 제도, 사법시험 단점만 승계...개선 필요”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그동안 철저히 가려있던 각 법학전문대학원의 변호사시험 합격률에 대한 베일이 벗겨지자 로스쿨제도에 대한 제도개선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수도권, 지방권 로스쿨간 합격률이 현저한 차이를 보이고 상위권은 70%이상의 합격률을 보인 반면 일부 하위권은 20%에 머물고 여기에 더해 누적합격률 등에서 나타나는 ‘5진아웃’(5탈) 제도의 폐해도 고스란히 드러났다는 인식이다.

이에 대한법조인협회(회장 최건, 이하 대법협)는 일시적인 땜질식 처방이 아닌, 신사법시험 또는 예비시험 도입을 통한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법협은 “이번 법무부 발표는 세간에 전해져 오던 ‘로스쿨 별, 지역별 편차가 극심하다’는 소문이 사실임을 분명하게 확인시켰다”며 “그 동안 로스쿨 교육이 충실하다는 주장이 얼마나 허구였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하였을 뿐 아니라 서울과 지방의 균형 발전, 명문대와 비명문대간의 격차 해소 등을 기치로 내건 로스쿨의 도입 취지가 완전히 허상이었음을 분명히 확인할 수 있었다”고 꼬집었다.

특히 고시 낭인 해소를 부르짖었던 로스쿨 옹호론자들이 변시낭인 양산에는 침묵을 하고 있다고 비판을 높였다.

대법협은 “결국 로스쿨 제도 하에서는 사법시험 제도에 비해 더욱 더 지역간, 학력간 격차가 늘어날 수밖에 없고 변시낭인도 해소하지 못한다”면서 “사법시험 제도의 장점은 상실한 채 단점만을 고스란히 승계 확대한 개악의 로스쿨 제도”라고 비판했다.

대볍협은 “상황이 이러한데, 이젠 땜질식 방안만으로는 근본적 개혁이 요원하다”며 “로스쿨생, 대학생, 일반인, 변시 5탈자 등 누구나 응시할 수 있는 신사법시험 내지는 예비시험을 도입하는 것만이 최상의 해결책”이라고 재차 촉구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찰리 2018-04-29 21:11:13
변시예비시험이 빨리생겼으면 좋겠네요...

신뢰보호 2018-04-26 14:10:41
양질의 법조서비스를 위해 변호사시험 더욱더 강화해야.

SS 2018-04-26 13:44:09
로스쿨생들이 잘써먹는논리가 사법고시 준비생 학원비 나가는거 비유하면서 대출이랑 장학금 타령하는건데. 장난함? 로스쿨생은 학원에 돈 안쓰는줄아나? 오히려 이중 돈 나가지. 잘봐바. 비법 전공자들 로스쿨가면 수업으로 택도 없이 모자라서 진짜 공부는 인강듣고 학원에 의존하는게 현실임. 응시자격얻으려고 학교는 학교대로 시간 돈 퍼바르고 학원비는 학원비대로나가고ㅋㅋ

2018-04-26 13:40:59
현 상황을 보고도 시험 응시자격 때문에 대학원 진학을 해야하는 말도안되는 개같은 논리.그냥 학교 배불리기임. 어떤 로스쿨입시학원논술강사는 체계적인 교육타령하면서 의대랑 비유하는데 말만 전문대학원이지 로스쿨은 법학과 학부 강의내용도 학부라 별반 다를것도 없고, 수업은 그저 학점따기로 전락한데다가 진짜 공부는 인강에 학원 동반하는판에, 병원에서 같이 배우는 의대랑같냐 이 똥통아? 너같은거도 논술강사라고 ㅎㅎ

ㅇㅇ 2018-04-25 09:11:48
사시 부활합시다!!!!!!!!!! 대신 1차를 LEET으로만 5배수로 선발하세요!!!!!!!!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