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32)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32)
  • 김석훈
  • 승인 2018.04.09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아모르이그잼 한국사

 
 

[ 가로열쇠 ]

1. 울릉도에 있었던 고대의 소국(小國). 512년(지증왕 13) 신라에 의해 복속되었다.
3. 청동기 시대 집을 짓는데 필요한 나무용구 제작이 많아지면서 나무의 가공을 위해 만들어진 도구. 유구석부(有溝石斧)라고도 한다.
5. 조선시대 말단 행정 단위인 통(統)의 우두머리로 통주(統主)라고도 한다. 조선 후기 오가작통법이 시행됨에 따라 다섯 집을 1통으로 하고, 통내의 호구를 감시 감독할 책임자로 이를 두었다.
7. 조선시대 역대의 왕과 왕비 및 추존된 왕과 왕비의 신주를 모신 왕가의 사당. 서울특별시 종로구 훈정동에 위치하며 1963년 사적 제125호로 지정되었다.
9. 조선 중기 인조 때 이후 함경북도 회령에서 중국 청나라와 행하던 공무역으로 북관개시(北關開市)라고도 한다.
11. 충청북도 보은군 속리산에 위치한 신라시대의 사찰. 이 절에는 우리나라 유일의 전통 목탑인 팔상전과 통일신라 시대의 석등이 쌍사자 석등이 위치해 있다.

[ 세로열쇠 ]

2. 신라 때 국왕의 고문으로서 불교 정책의 총책임을 맡아보던 승직(僧職).
4. 미리 정해놓은 시각이 되면 자동적으로 소리를 내어 시각을 알려주는 시계. 기록 상으로는 1631년(인조 9) 7월 정두원이 명나라에 진주사(陳奏使)로 갔다가 서양인에게 선물로 받아온 것이 가장 오래된 것이다.
6. 충청북도 단양군 적성면 애곡리에 위치한 구석기 시대의 바위그늘 유적.
8. 고려 중기의 승려로 서경 천도와 칭제건원, 금국정벌을 주장하였으나 개경파 대신들의 반대로 그 꿈이 좌절되자, 서경에서 반란을 일으켜 대위국을 세우고 연호를 천개라고 하였으나, 부하인 조광에게 살해되었다.
10. 토양이나 작물에 비료 성분을 공급하여 농작물의 생육을 촉진시키는 농작법. 이것의 발달하면서 조선 전기에는 휴경지가 소멸하고 연작(聯作)이 가능해졌다.
12. 고려시대 지방 행정 구역의 단위로 지방관이 파견된 현(縣)을 뜻함.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