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진의 '합격생과의 대화'(6)-2017년 보호직 9급 면접 복기
상태바
이유진의 '합격생과의 대화'(6)-2017년 보호직 9급 면접 복기
  • 이유진
  • 승인 2018.01.08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 남부고시학원 국어

* 나래국어 이유진의 다음 카페에 수강생들이 직접 남겨준 면접 복기 중 선정한 것입니다.

보호직과 검찰직은 맨 마지막 날인 지난 일요일에 면접을 봤습니다.. 그래서 자기기술서 중 1번 문제가 계속 나오는 걸 알고 1번은 준비를 하고 갔어요. (직무 전문성 관련해서 나름대로 적었는데 자세하게는 물어보지 않으시더라고요.)

▲ 이유진 강사와 공무원국어에 대해 더 깊이 공감하고 싶다면 이유진 강사 카페:http://cafe.daum.net/naraeyoujin/ZJpY/709에서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세요^^

자기기술서 2번 질문> 본인은 소년원 보호감호 주무관이다. 어느 날, 보호 청소년B가 동료 직원A에게 위해를 가하려 하는 것을 발견하고 예고 없이 전기충격기로 소년을 제압했다. 이후 소년은 예고 없이 전기충격기를 가한 것이 위법이라 주장했다. 어떻게 할 것인가?

A. 위법을 주장하는 소년의 감정을 헤아리며 그의 이야기를 경청한다. 대상 소년에게 예고 없이 제압한 것에 대해 사과를 한 뒤에, 그 당시 소년의 행동 때문에 전기충격기의 사용은 피치 못할 사정이었다고 설득한다. 소년이 끝까지 완강하게 항의할 시 동료와 상사와 협의해서 대응하겠다.

5분 스피치 질문> SNS를 이용한 의사소통이 증가하는 가운데, 중요한 공직가치는? 그리고 해당 직렬에서 이러한 현실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A. 이 시의 중요한 공직가치는 투명성, 적극성, 개방성, 다양성

각 공직 가치의 의미를 설명을 하고 장점 및 단점 + 보완방안을 말함.

보호직공무원으로서 SNS를 활용하는 방안으로, 사회에 돌아가 잘 적응한 과거 보호관찰 대상자들과 현재 보호관찰을 받고 있는 대상자들을 연결해 주어, 대화 및 조언 등의 상호 소통을 중개할 수 있다고 함.

- 면접 시작 -

A. 안녕하...(원래 인사하고 바로 응시번호 및 이름을 말하려고 했는데 당황...)

Q. (인사면접관) 일단 앉으세요. 앉아서 이름이랑 응시번호 말씀해 보세요.
A. 안녕하십니까. 응시번호 0000...(명찰 보고 다시) 응시번호 0000입니다.
Q. (인사면접관) 긴장하지 마세요. 5분 스피치 10 분이랑 개별면접 30분 시작하겠습니다.
A. 5분스피치~~~~ (위에 있는 것처럼) 면접관들이 5분 스피치 평가 용지에 끄덕이며 무언가 적음.
Q. (보호직면접관) 공직가치로 4가지인 00000을 말씀하셨는데, 모두 현대에 와서 발달한 공직가치들만 언급하셨는데 애국심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A. 저는 국가가 국민을 위해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국가가 적극성을 가지고 국민들에게 피부에 와 닿는 행정을 하면 국민들이 국가를 느끼고 그러다 보면 국가를 사랑하게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끄덕임)
 

Q. (보호직면접관) SNS를 통해 대상자들 간에 소통을 유도한다고 했는데, 대상자들은 범법자들인데 그들이 SNS를 통해 자신을 공개할 거라고 생각합니까?
A. (예상치 못한 답변에 살짝 당황) 거기까진 생각 못했는데 우선, 자발적인 인원들만 SNS에 참여하게 하고 나머지는 멘토 멘티 형식으로 소통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Q. (보호직면접관) 본인은 SNS를 잘 활용하는 편입니까?
A. 아니오. 제가 수험 생활동안 스마트폰을 안 써 못하고 있다가 요즘 다시 시작했습니다.
Q. (인사면접관) 얼마나 2g폰을 사용한 거죠?
A. 한 1년 넘게 사용한 거 같습니다.
Q. (인사면접관) 대단하네요.
 

Q. (보호직면접관) 자기기술서에 지원 부처로 소년전담과라고 적었는데 어디서 알게 됐나요? (인혁처 면접관에게 이거 최근에 설치된 000라고 속삭임)
A. 아 그건 인터넷 범죄예방 정책국 홈페이지에서 알게 됐습니다.
Q. (보호직면접관) 만약 보호직 공무원이 되면 어떤 부처들로 발령이 나게 되는지 알아요?
A. 네. 보호관찰소, 청소년 꿈키움센터, 위치추적 관제센터, 분류심사원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Q. (보호직면접관) 만약 원하는 곳에 배정 받지 못하면 어떻게 할 건가요?
A. 꼭 소년이 아니더라도 한 순간의 잘못으로 인해 처벌을 받게 된 사람을 다시 사회로 복귀시키는 것은 같다고 생각해서 어느 부처나 상관없습니다.
Q. (보호직면접관) 소년원 근무는 교대근무도 하는데 괜찮겠어요?
A. 제가 군대 때 위병 근무를 해서 교대근무에 부담이 없습니다.
Q. (보호직면접관) 특히, 소년전담을 하고 싶다고 했는데 그렇게 생각한 경험이 있나요??
A. (직렬 지원동기를 말함)
Q. (인사면접관) 아 그게 아니라 소년을 맡고 싶게 된 경험을 물어 본 거예요. 소년에 관련된 경험이 계기로 지원한 것인지.
A. 아... (이때 바로 생각나는 것이 없어) 음... 제 사촌동생이 약간 엇나가려는 경향이 있을 때 바로잡아 준 적이 있습니다.
Q. (인사면접관) 자세히 한번 말해 볼래요?
A. 삼촌의 아들이 ~~~ 삼촌이 저에게 사촌동생과 이야기를 좀 해보라고 부탁하셔서~~
Q. (인사면접관) 그래서 어떻게 조치가 됐나요? 구체적으로
A. 저는 사촌동생의 솔직한 생각을 듣고 그것을 자세히 어른들게 전달했습니다. 이후 다른 친척분이 조치를 했지만 그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는 시선에서 전달했다는 것이 중요한 역할이었다고 생각합니다.
 

Q. (보호직면접관) 자기기술서2번에서 대화를 해도 안 통하면 법적 조치를 해야 할 텐데 어떻게 할 건가요?
A. 우선, 대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Q. (보호직면접관) 법적 조치를 받으면 징계를 받을 수 있는데 어떻게 할 건가요?
A. 만약 그 상황이 급박해 다른 해결책이 없다고 생각했으면 징계를 받겠습니다. (끄덕임)
 

Q. (보호직면접관) 학과 전공은 어떤 거 했나요?
A. 행정학과입니다. (끄덕임)
Q. (인사면접관) 봉사활동 한 거 있나요?
A. 고등학교 때 많이 했지만 수험기간 때문에 꾸준히 하지는 못했습니다. 군대 시절 대민지원으로 연탄 나르기를 했는데 그때 큰 보람을 느껴, 군 제대 후 사랑의 연탄 나눔 운동 이라는 곳에 주기적으로 지원금을 보내고 올 겨울에는 직접 나르는 것까지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때 뭔가를 적으심)
 

Q. (보호직면접관) 부당한 지시를 받아 불이익을 받은 적이 있나요?
A. 짬뽕집 알바 할 때 손님에게 부당한 지시를 받은 경험을 제시
Q. (보호직면접관) 업무를 볼 때 기준에 맞춰 진행하는 것이 중요한지, 상황에 맞춰 진행하는 것이 더 중요한지
A. 기준을 지키려고 노력하지만 상황에 따라 허용되는 선 안에서 융통성을 좀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보호직면접관) 그럼 기준이 없는 거 아닌가요?
A. 아... 네... 아까 기준을 지키려고 노력한다고... (면접관들도 웃으심)
 

Q. (보호직면접관) 보호직 공무원이 된다면 하고 싶은 정책이나 사업들 있나요??
A. 저는 대상자들에게 편지를 보낼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의 답장도 받으며 소통할 것입니다~~~(상세히 말함)
Q. (보호직면접관) 보호직 공무원이 가장 필요한 능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A. 상대방을 이해하고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어 대상자와 보호관찰관의 관계가 중요하다 생각하는 이유를 자세히 말함)
Q. (보호직면접관) 현실에선 보호관찰관 한명이 200명 정도를 담당하는데 이름도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도 다 이해하고 의사소통 할 것입니까??
A. 아 네. 저는 무엇보다도 이해와 의사소통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아까 말씀 드린 편지를 활용할 것입니다. 글에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이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현실의 제약을 말씀하셨는데 저는 그래도 대화와 이해는 포기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Q. (인사면접관) 자신이 보호직 공무원으로 남들보다 나은 강점 말해보세요.
A. 저는 긍정적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비판적 시선 보다는 긍정적 시선으로 대상자를 이해하고 대화하겠습니다.
 

Q. (인사, 보호면접관) 수고 했어요. (웃으시면서)
A. 감사합니다.

유진 샘 감사합니다. 그리고 다른 스터디원들 다 잘 봐서 최합했으면 좋겠네요.
발표 날 때까지 계속 걱정 될 거 같아요. 필기 발표 보다 훨씬...

- 이 복기를 남겨주신 이** 님 포함 스터디원들 전원 최종합격하였습니다 -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