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변시 낭인’의 두려움과 싸우며 공부하는 변호사시험 수험생들
상태바
[사설] ‘변시 낭인’의 두려움과 싸우며 공부하는 변호사시험 수험생들
  • 법률저널
  • 승인 2017.12.29 12:06
  • 댓글 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1월 9일부터 나흘간 실시되는 제7회 변호사시험이 코앞에 다가오면서 수험생들의 잠 못 이루는 밤이 되고 있다. 게다가 삼시생(三試生), 사시생, 오시생 등 장수생들의 마음은 속이 까맣게 타들어 가는 것은 물론 주변의 따가운 시선마저 속앓이를 하며 묵묵히 견뎌내야 하는 상황이다. 이들은 이미 여러 차례 탈락을 경험한 탓에 ‘변시(辯試) 낭인(浪人)’에 대한 두려움과도 싸워야 하는 처지다. 특히 ‘오탈자’의 위기에 처한 수험생들은 이루 형언할 수 없는 심리적 압박감을 안고 시험을 준비해야 한다.

법무부도 시험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2017년도 제6회 변시에서 법무부 소속 직원의 실수로 인해 일부 시험장의 시험이 조기 종료 사태가 발생해 큰 혼란을 야기했다. 시험 조기 종료 사태로 인해 1,593명의 합격자와는 별도로 해당 시험장 조기 종료 응시자 중 7명을 추가 합격자로 결정해야만 했다. 일부 시험장의 조기 종료 응시자 626명 중 합격점수 미달자 330명에 대해 5점을 가산하여 합격기준 점수에 도달하는 7명을 추가 합격자로 구제하되, 추가 합격자에 대해 합격기준 점수를 부여하기로 했다. 결국 시험 관리의 실수 하나가 국가시험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해친 것이다. 법무부는 이를 반면교사로 삼아 이번 제7회 변시에서는 시험 관리의 실수가 다시 되풀이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내년 변호사시험은 올해보다 더욱 치열할 전망이다. 내년 7회 변호사시험에는 역대 최다 인원인 3,490명이 응시 원서를 냈다. 이는 올해보다 5.6%포인트 증가한 수치로, 시험 탈락자들이 매년 누적된 탓이다. 이에 따라 내년 변호사시험의 합격률이 처음으로 50%를 밑돌 것으로 보인다. 2012년 처음 치러진 변호사시험 합격률은 87.1%에 달했다. 이후 합격률은 해마다 낮아져 올해 치러진 6회 변호사시험에선 51.4%(1,600명)만 변호사 자격을 얻었다. 내년에는 이보다 더 탈락자들이 많아진다는 점에서 ‘변시 낭인’ 문제는 이제 사회적인 문제로 접근하는 것이 불가피해졌다.

정부가 로스쿨 제도를 도입한 데는 사법시험에 매달리며 청춘을 허비하는 고시 낭인을 줄이려는 목적도 있었다. 그러나 ‘변시 낭인’으로 이름만 바뀌었을 뿐 상황이 크게 달라지지 않고 있다. 많게는 연간 2,000만원에 이르는 등록금을 내고, 학비와 책값, 생활비 등을 합하면 3년 과정 동안 1억 원에 달하는 비용을 지불한 로스쿨생의 상당수가 변호사시험에 떨어진다면 이는 엄청난 사회문제다. ‘사시 낭인’에 비견할 바가 못된다. 학부 4년에 로스쿨 3년까지 마친 뒤 변호사시험까지 탈락한다면 늦은 나이에 다른 일자리를 찾기가 더욱 힘들어진다. 결국 오직 변호사시험 합격을 위해 학원에 의존하게 되고 로스쿨이 당초 도입 취지와 달리 ‘변호사시험’ 준비 기관으로 전락하는 것은 시간문제다. 특히 변호사시험의 합격률이 절반으로 떨어지면서 특성화, 전문화는커녕 로스쿨의 고시학원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따라서 ‘변시 낭인’의 문제를 해결할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응시횟수 제한만으로 해결될 일도 아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합격률도 높일 것은 더더욱 아니다. 국민들에게 양질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변호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었는지 엄격하게 검증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동안 적지 않은 시행착오를 거친 만큼 이제 로스쿨을 포함해 신규 법조인 양성 제도에 대한 전면적인 개선책 마련과 사회적 공론화가 시급한 시점이다. 당장 어떤 해결책이 나오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관계자들이 지혜를 모아야 한다. 단순히 변호사시험 합격자 수를 늘리자 줄이자고 하는 것은 해결책이 되기 어렵다.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와 대한변협의 주장은 접점을 찾기 어려운 평행선을 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변시 낭인’을 줄이기 위해서는 입구를 줄이고 출구를 넓히는 방향으로 합격률을 80%대까지 끌어올려야 한다. 로스쿨에서 충실히 공부한 사람이라면 대다수 응시자가 합격하는 구조가 애초 로스쿨의 설계였다. 그러나 현재의 정원 2,000명을 두고 합격률 ‘80% 이상’까지 올리는 것은 법조계가 받아들일 수 없는 안이다. 로스쿨 통폐합으로 정원을 1,500명으로 감축하되 합격률을 최소 80%까지 보장하는 방식으로 타협점을 찾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지나가는이 2018-01-05 02:02:49
변시낭인 문제는 애초에 내용적으로는 미국식 로스쿨을 도입해 놓고서... 형식적으로는 사시 시절과 같이 합격자 수를 제한하는 방식을 취했으니... 어쩌면 예견된 참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차라리 로스쿨 통폐합을 통해 1500명 수준으로 로스쿨 정원을 줄이고, 미국과 같이 절대평가를 통해 특정 점수대 이상을 취득한 학생들에게는 자격을 부여하는 ‘자격시험’ 이라는 본래의 설립취지를 지켜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2 2018-01-03 12:45:56
로스쿨주장자 면면을 보면 사시불합교수들과 학벌쓰레기사시변호사가 만든 것이
바로 로스쿨이지
사법개혁이라는 사기를 치면서 말이야

학비환불 2017-12-30 14:02:00
변시낭인들 학비 물어달라해라
사시존치하자해서 니들도 사시치고 로스쿨에 전화해서 학비환불 안되냐고 물어봐라
3년동안 변시도 합격못시킬만큼 쓰레기교육해서 사람 상병신만들어놓고
로스쿨은 나몰라라 하는데 니들도 학비환불받고 사시존치하자해서
이참에 인생 새로 시작하자~

진심 2017-12-30 13:58:19
드는 생각인데...
변시낭인에 비하면 진짜 사시낭인은 저리가라네
로스쿨도입시 사시낭인 운운하면서 사시폐지하자 그러더니...이건 뭐
근데 돈내고 멍청한 로스쿨수업들어주느라 인생허비한거는 어디가서 보상받냐?
변시낭인들 국가배상이라도 청구해라
국가는 일단 변시낭인들한테 학비랑 위자료 물어주고, 쓰레기제도만든애들한테 구상권이라도 청구하든지하든가

동의 2017-12-30 01:17:24
옳은 사설이라고 봅니다.

의대 약대 한의대의 면허시험 합격률을 비교해보세요.

변시합격률은 정말 처참하게 낮은 수준으로 가고 있는 듯합니다.

학비내고 몇년간 교육받고 합격률이 너무 낮아지면 말그대로 돈걸고 도박하라는 것밖에 안되지 않습니까

조금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