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71
상태바
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71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7.08.24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준 노무사
現)알앤알인사노무컨설팅 대표 노무사
   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前)삼성전기/삼성전자 인사팀
   두산 인사팀
   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編著)신인적자원관리  

전주에는 개인수준의 직무충실화를 다뤘습니다. 이번 주는 집단수준의 직무순환을 살펴보겠습니다.
 

 

Ⅰ. 개념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직무확대모델의 하나로 작업자에게 다양한 직무를 순환하여 수행하도록 함으로서 기술다양성을 증가시키게 하는 것이다.

Ⅱ. 직무순환 도입의 전제 및 직무순환 설계시 주의사항

1. 직무순환 도입의 전제 : 타 직무와 호환성 및 작업흐름의 적용가능성(순환)

작업자들에 의해 수행되는 여러 가지 과업이 호환성이 있고 작업자는 작업흐름에 큰 지장을 주지 않고 이 과업에서 저 과업으로 순환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직무활동이 더 이상 도전적이지 않을 때 유사한 기술이 사용되는 동일 수준의 타 직무에 종업원을 순환 근무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직무순환 설계시 주의사항 : 직무체류기간, 사전파악(권한 크기), 직무이동 순서

직무체류기간은 한 작업자가 신규직무로 이동 전 한 직무에 얼마나 오래 머무를 것인가의 결정에 대한 것으로 직무체류기간의 결정에 있어 직무 난이도, 직무적응기간, 직무성과 변화 등이 고려되야 한다. 또, 이동될 직무가 가지고 있는 권한의 크기, 난이도, 스트레스 정도가 사전에 파악되어야 하며 직무이동 순서가 결정되어야 한다.

Ⅲ. 장점과 단점

1. 장점

- 작업자가 장기간 같은 직무만 하게 되면 지루하기도 하고 한 가지 기술밖에 익힐 수 없지만 동료들과 자리를 바꾸면 지루함도 감소될 수 있고 여러 직무도 배울 수 있다.
- 작업자에게 다양한 직무를 수행하게 함으로서 작업자의 기능다양성을 제고시키게 되어 기업은 인력활용의 유연성을 높일 수 있다.
- 작업자에게 보다 수준 높은 직무수행의 기회를 제공하여 능력개발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경력개발을 지원한다.

2. 단점

- 비용문제로 종업원을 순환 근무하게 하는데 비용문제(교육비, 능률감소분)가 수반된다.
- 직무순환은 작업진행에 방해(신입의 적응, 감독 교육시간)를 초래하기도 한다.
- 작업자의 교체이기 때문에 직무 의미충만성 제고하는데 제한적 영향을 미칠 뿐이다.
- 직무의 난이도가 낮은 수준의 일이므로 단조로움, 권태감 완화 등의 효과를 낼 뿐 근본적 해결책이 없는 단기적 해결책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