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68
상태바
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68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7.08.03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준 노무사
現)알앤알인사노무컨설팅 대표 노무사
   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前)삼성전기/삼성전자 인사팀
   두산 인사팀
   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編著)신인적자원관리  

전주에는 사회기술시스템을 다뤘습니다. 이번 주는 직무전문화를 살펴보겠습니다.

Ⅰ. 개념

한 작업자가 하는 여러 종류의 일(task)을 그 숫자 면에서 줄이는 것이다. 이는 전문화 시키는 방법에 따라 수평적 직무전문화(양)와 수직적 직무전문화(질)로 구분이 되고 전자는 단순 반복적인 작업공정을 여러 일로 분업화(전문화)시키는 것을 말하며, 책임이 큰 공정을 쪼개어 하위자에게 일을 맡기는 분업화(전문화)하는 것을 후자라 한다.

Ⅱ. 배경

20세기 초에 탄생한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scientific management)은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나타난 비 능률과 저 생산성을 극복하기 위한 직무설계방식을 제안하고 있다. 과학적 관리법에서의 직무설계의 근간이 되는 것은 <단순화(simplification)>, <표준(standardization)>, <전문화(specialization)>를 추구하는 소위 3S개념이다.

과학적 관리법은 이후 세계 각국에 널리 도입되어 일관작업공정은 널리 채용되고 있다. 과학적 관리법은 각종 형태의 작업에 적용되었지만 특히 관리적 단위로 세분화 될 수 있고 능률성을 제고시키기 위한 전문화가 가능한 직무에 집중적으로 적용되었다.

Ⅲ. Taylor의 과업관리

직무설계의 전통적 방법은 애덤스미스의 분업에 의한 전문화가 가져오는 생산성 향상에 초점을 두어 왔고 이러한 접근법은 최근까지 직무설계의 기본원리가 되어 왔다. 여기에서 인간은 기계와 설비에 종속된 존재로 보았다. 즉, 전통적 입장에서 주요관심사는 기술과 생산이어서 이에 인간을 적응시키는 <능률의 논리>를 중시하고 있다.

20세기 초에 대두된 과학적 관리법 역시 이러한 기계론적 인간관에 입각한 것으로서 인간을 경제적 동물로 봤다. 작업개선의 모든 노력은 과업을 수행하는 개인의 사회적, 개인적 욕구를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 과업 그 자체를 지향하였다.

Ⅳ. 장점과 단점

1. 장점

과학적 관리법으로 능률적인 직무설계가 가능하게 되며 낮은 비용으로 높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게 되었다.

- 직무는 과학적인 분석 검토를 통해 작업자의 능률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최대한으로 전문화 되고 단순하게 설계될 수 있다.
- 직무가 고도로 전문화된 단위로 세분될 수 있다면 이는 미숙련 근로자도 얼마든지 수행할 수 있고 또한 미숙련 근로자는 비교적 싼 임금으로 언제든지 획득 가능하다.
- 기술상의 숙련도가 문제되지 않기 때문에 종업원에 대해서는 작업수행상 필요한 최소한의 교육만 실시되면 되며 여기에 비용이 절약된다.
- 과학적 관리법은 작업의 양과 질에 대해 관리자에게 고도의 통제권을 부여한다.

2. 단점

직무수행자에게 불만족, 직무에 대한 무관심, 몰개성화, 소외감, 개인적 성장 및 성공기회의 결여 등을 초래한다.

이는 결국 정신건강 문제의 발생과 같은 사회적 질병과 함께 태업,노사분쟁, 높은 이직 및 결근, 변화에 대한 저항, 제품의 낮은 질 등과 같은 경제적, 조직적 문제를 유발한다. 결국, 단조롭고 권태로운 직무의 심리적 비용은 예상되는 경제적 효과를 상쇄하게 되는 것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