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사법시험 존치 법안 조속히 결론 내려야한다
상태바
[사설] 사법시험 존치 법안 조속히 결론 내려야한다
  • 법률저널
  • 승인 2016.04.15 15:20
  • 댓글 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대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참패하면서 여당 의원 중심으로 발의된 사법시험 존치 법안 처리도 불투명해져 사법시험 수험생들의 불안이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지난해 12월 법무부가 ‘사법시험 폐지 4년 유예 입장’을 밝히며 사법시험 존치 논란이 불거진 지 약 3달 만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산하 ‘법조인 양성제도 개선 자문위원회’ 구성이 완료됐다. 우여곡절 끝에 협의체 구성이 완료되었지만 20대 총선이라는 정치적 일정과 맞물리면서 지금껏 단 한 차례도 회의를 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법시험 존치 법안은 새누리당 의원 6명이 발의한 상태다. 그러나 해당 개정안들은 법사위에 회부된 지 2년째 법안심사소위조차 통과하지 못했다. 오는 5월 29일 문 닫는 19대 국회에서 이 개정안들이 처리되지 못하고 이대로 19대 국회 임기가 종료되면 6개의 법안도 자동 폐기될 처지다. 따라서 하루속히 시급히 해결해야할 현안 중의 현안이다. 이상민 법사위원장도 사회적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회가 조속히 결단을 내리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듯이 총선이 끝난 이제 본격적으로 논의에 들어가야 한다. 

사법시험 존치 여부는 여야의 문제가 아니라 어떤 법조인 양성제도가 우리나라에 적합하고 바람직한 것인지 놓고서 우리 사회가 함께 고민해야 할 중차대한 문제다. 이번 관악을 선거에서 새누리당 오신환 의원뿐만 아니라 후보 모두 사법시험 존치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특히 오신환 의원과 재대결에서 간발의 차로 석패한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후보 역시 사법시험 존치 문제를 적극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상민 법사위원장과 전해철 간사를 설득하여 ‘국민의 뜻에 따르겠다’는 답변까지 받았다고 주장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사법시험 존치 결의안’을 제출했다.

새누리당은 약속대로 실천에 옮겨야 한다. 20대 총선 하루 전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고시촌이 있는 관악을 선거구 오신환 후보 선거 지원유세에서 사법시험 존치를 약속했다. 이날 오신환 후보 지원유세를 위해 고시촌 일대에 방문한 김 대표는 “오 후보가 당선되면 사법시험 존치법안을 반드시 통과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현재 6개의 사법시험 존치법안이 법사위에 계류 중이지만 야당에 의해 발목이 잡혀 진척이 없다”며 “오 후보를 국회로 다시 보내 달라”고 호소했다. 앞서 김 대표와 원유철 원내대표는 지난달 31일, 이달 3일에도 이 지역을 방문해 사법시험 존치를 위해 오 의원을 5월 19대 마지막 임시국회에 원포인트 법사위원으로 배정할 것을 약속한 바 있다.

다행히 오신환 후보가 재선에 성공했다. 수도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돌풍 속에서도, ‘야성 중 야성’이라 할 수 있는 관악을에서, 오 후보의 당선은 ‘기적’ 같은 일이다. 오 의원은 지난해 4.29 관악을 보궐선거를 통해 국회에 입성한 후 사법시험 존치법안을 발의했다. 이번 당선 소감에서 오 의원은 당장 5월 임시국회에서 사법시험 존치 법안을 통과시키는 데 최선을 다해볼 것이라고 했다. 여기서 좌절되면 20대 국회 회기가 시작되면 존치 법안을 1호 법안으로 제출, 야당을 설득해 사법시험 존치를 꼭 이뤄낼 것이라고 밝혔다. 

새누리당과 오 의원은 약속을 꼭 이뤄내야 할 의무를 지고 있다. 그냥 시늉만 하다간 20대 총선보다 더 큰 역풍이 있을 뿐이다. 16년 만에 여소야대 정국이 형성되면서 새누리당으로선 사법시험 존치 법안들을 밀어붙이기 어렵게 됐다. 하지만 오 의원이 지난 1년간 쉼 없이 일한 것처럼 혼신의 노력을 보여준다면 길은 열리게 될 것이다. 여의치 않으면 국민의당과도 연대할 필요가 있다. 이번 총선에서 38석을 얻어 의석수가 크게 늘어난 만큼 캐스팅보트 역할을 톡톡히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법조인은 우리 사회의 중요한 직업군이다. 진입이 어느 계층을 막론하고 누구에게나 가능해야 한다는 것은 모두가 동의하는 전제다. 법조계에 비슷한 성장배경과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로만 구성되는 것은 심각한 문제다. 로스쿨이든 사법시험이든 아니면 제3의 길이든 법조인 양성은 다양할수록 좋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태 2016-06-02 10:05:57
법률의 기본인 약속을 안지키면 미래없다


http://m.lec.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677
로스쿨협의회는 “사법시험은 1995년부터 2008년까지 13년 동안의 논의 끝에 폐지가 결정됐고 이는 한 번의 필기시험만으로 역량 있는 법률가를 양성할 수 없으며 전공 불문하고 사법시험에 매달려 학부교육이 황폐화 되는 등의 폐해가 끊임없이 발생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이어 “사법시험의 폐지까지 10여 년의 충분한 유예기간이 있었음에도 그 기간 동안 어떤 대안도 찾지 못한 고시생들이 최근 각종 여

이미 끝난게임 ㅋ 2016-04-21 17:29:41
사시1차 떨어진 떨거지들이 대전까지 가서 시위하고 오신환같은 XX 2선 의원 만들어 주는 동안 로스쿨생과 그 가족 친지들은 새누리당 싸그리 떨어 뜨렸다. 강남, 송파에서 새누리당 나가리 되는거 봤지? 새누리당도 뇌가 있으면 사시존치 드립이 표을 얼마나 깍아 먹었는지 알꺼다. 오신환 하나 얻겠다고 전국 표를 최소 10만표를 버렸으니 ㅋㅋ 로스쿨생만 16,000에 그 가족친지 합쳐봐라~ 오신환만 쑈하고~ 4년 후에 자기는 최선을 다했다고 드립치겠지 ㅋㅋㅋ 이상민이 시위선동꾼들에 빡쳐서라도 사시 무조건 나가리 되게 한다.

사시의 저주 2016-04-18 09:28:38
이미 2009년 결론난 것을 뭘 또 결론을 내라는 말인가?
모든 것이 일정대로 되어가고 있는데...
사시존치 하자던 자들이 총선에서 줄줄이 낙선되었다.
사시의 저주?

병존 2016-04-16 15:44:59
사설의 취지는 로스쿨도 있고 사시도 있으면 더욱 다양해진다는 것이지 지금 로스쿨이 다양하지 않다는 게 아니지. 왜 로스쿨만 있어야 하느냐에 로스쿨러들은 할말이 없는 것이지. 사시 존치되면 로스쿨러들이 만연 이류변호사라는 딱지가 무서운 것이지.로스쿨과 사시 병행을 막을 이유가 없다.

무성이 대표 사퇴 2016-04-16 08:54:07
오신환 머리 속 : 아싸 멍청한 고시생 선동하니 잘도 넘어가네? 불쌍한 녀석들.. 세상 돌아가는 판세를 그리 못읽으니 아직도 그모냥인거.. 헤헤 어디보자 김무성대표 사퇴? 그럼 걍 1년만 버티면 잊혀지겠지..
4년 뒤엔 사시생들 멸종될거고.. 그때 일은 그때 새로운 선동으로.. 로스쿨이나 갈것이지 그때까지 내 바짓그댕이 잡으면 아오... 짱날듯

고시원 주인들은 뉴타운으로 배때기 좀 채워줘야지..
그인간들이야 돈이나 쥐어주면 헤벌레 할 사람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