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시험 국어과목 주요 기출로 고득점 얻기 - 비문학!
상태바
공무원시험 국어과목 주요 기출로 고득점 얻기 - 비문학!
  • KG패스원
  • 승인 2015.09.04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형 Ⅰ. 글쓰기 전략

1. 적을 알고 나를 알자, 유형 파악!

2. 문제 해결 전략

우선, 글의 종류에 따라 논지 전개 방식이 달라짐에 유의해야 한다. 글의 종류별 특성을 이해하면 글쓴이의 전략을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논지 전개 방식이나 서술 방식과 관련된 지문에 주로 나타나는 글의 갈래는 설명문과 논설문이다. 설명문과 논설문의 전체 글의 구조를 단순화하면 다음과 같다.

설명문

논설문

• 머리말 : 화제 제시

• 본문 : 화제에 대한 정보전달

• 맺음말 : 요약, 정리

• 서론 = 문제점제시, 문제제기

• 본론 = 원인분석 + 논거제시

• 결론 = 해결 방안 제시 + 의견, 주장 제시

서술 방식이나 논지 전개 방식은 설명문과 논설문 등에서 중심 주제나 화제를 독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글쓴이가 선택한 글쓰기 전략을 이르는 말이라 하겠다.

설명문일 경우 독자의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글이기 때문에 글쓴이는 감정을 배제한 채 최대한 객관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이야깃거리로 삼은 화제와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여러 예를 들기도 하고 독자에게 친숙한 대상에 빗대어 설명하기도 한다.

반대로 논설문은 상대방을 설득하고자 쓴 글이기 때문에 논의할 내용인 논제와 관련된 글쓴이의 주관이 뚜렷하게 드러난다. 자신의 의견과 주장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여러 부연 설명을 덧붙이기도 하고, 사례를 통해 증명하기도 한다.

이렇게 논설문과 설명문을 제시한 후 글쓰기 전략을 묻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이해는 물론이고, 꾸준한 독해 훈련을 병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독해의 기본은 신속과 정확이기 때문이다.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독해를 진행할 때 지문을 먼저 읽는 것보다는 선지의 개념어를 미리 파악하는 것도 좋다.

  더 많은 수험자료를 얻고싶다면 KG패스원 카페 : http://cafe.naver.com/passonelab

3. 필수 개념 정리

(1) 글의 진술 방식

설명

상대가 잘 모르고 있는 사실이나 사물, 현상, 사건에 대하여 알 수 있도록 풀어서 쓰거나 말하는 것.

논증

여러 가지 명제를 근거로 하여 어느 하나의 결론이 참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방법.

묘사

정지 상태에 있는 어떤 구체적인 대상을 감각적인 인상에 의존하여 세부적으로 나누어, 그림을 그리듯이 그려 내는 서술 방식.

서사

일정한 시간 속에서 일어나는 사건이나 행위를 시간적 순서에 의해 서술하는 것.

(2) 글의 전개 방식

정의

단어의 의미를 명확히 하여 개념의 내용을 한정하는 설명의 방식.

(예) 노동은 인간이 육체나 인위적 도구를 동원하여 자연으로부터 자신들이 유익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성질을 만들어 내는 운동이다.

지정

‘그것은 무엇인가?’, ‘그는 누구인가?’와 같은 질문에 대해 직접적이고 간단명료한 답을 내는 방법으로 대상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듯이 지적해 보이는 설명의 방식.

(예) 저기 공 차는 애들 중에 머리가 짧은 애가 철웅이고, 안경을 쓴 애가 재혁이야.

비교

대조

유추

ㄱ. 비교 :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물들에 대하여 그들이 지니고 있는 비슷한 점을 들어 설명하는 방식.

ㄴ. 대조 :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물들에 대하여 그들이 지니고 있는 차이점을 들어 설명하는 방식.

ㄷ. 유추 : 비교나 대조가 같은 범주의 사물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반면, 유추는 낯선 대상을 독자에게 명확하게 설명하기 위하여 잘 알려져 있지만 범주가 전혀 다른 대상과 비교할 때 성립.

(예) 우리말을 제대로 세우지 않고 영어를 들여오는 일은 우리 개구리들을 돌보지 않은 채 황소개구리를 들여온 우를 또다시 범하는 것이다.

분석

어떤 개념이나 대상을 나누고 쪼개어 그것의 특성을 밝히는 기술 방식.

(예) 인류 문명이 발달한 원인은, 사람이 두 손을 자유롭게 쓰고, 여러 가지 도구를 개발하며, 언어를 사용했다는 점 등에 있다.

분류

어떤 대상들이나 생각들을 공통적인 특성에 근거하여 구분짓는 지적 작용으로 사물의 분류를 일관된 기준에 따라 범주화, 유형화하여 모으거나 가르는 설명 방식.

인과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한 영향이나 힘, 또는 이에 의해서 초래된 현상(결과)을 밝히는 방법으로 ‘왜 그것이 일어났는가?’. ‘그것의 결과는 무엇인가?’ 등과 같은 물음에 답하는 설명의 방식.

과정

일의 과정에 초점을 두어 글을 쓰는 방식으로, 어떤 특정의 결말이나 결과를 가져오는 일련의 행동, 변화, 기능 또는 단계들을 밝히는 내용이 주가 되는 사고 유형.

예시

세부적인 예를 제시함으로써 일반적인 원리나 법칙이나 진술을 구체화하는, 구체적 진술이라는 설명의 한 방식.

 (3) 선지에 자주 나타나는 논지 전개 방식

 ① 일반적 통념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 누구나 알고 있는 것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면서 내용을 전개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② 예상되는 반론을 반박하면서 주장을 강화하고 있다.

⇨ 글쓴이의 견해와 상반되는 견해를 소개하고 이를 반박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③ 여러 분야에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고찰하고 있다.

④ 반대 사례를 제시하여 논지를 전환하고 있다.

⇨ ‘하지만, 그러나’와 같은 역접의 내용을 주의깊게 본다.

⑤ 핵심 개념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⑥ 부정을 다시 부정함으로써 긍정적 결론에 이르고 있다.

⇨ ‘부정 → 재부정 → 긍정’이라는 구조인지 확인한다.

⑦ 자문자답의 방법으로 논지를 확대하고 있다.

⇨ 보통 글의 서두에서 묻고 대답하는 형식을 취한다.

 

4. 주요 기출로 고득점 얻기!

문 1. 다음 글의 설명 방식과 가장 가까운 것은?

2014 국가직 9급

여름 방학을 맞이하는 학생들이 잊지 말아야 할 유의 사항이 있다. 상한 음식이나 비위생적인 음식 먹지 않기, 물놀이를 할 때 먼저 준비 운동을 하고 깊은 곳에 들어가지 않기, 외출할 때에는 부모님께 행선지와 동행인 말씀드리기, 외출한 후에는 손발을 씻고 몸을 청결하게 하기 등이다.

① 이등변 삼각형이란 두 변의 길이가 같은 삼각형이다.

② 그 친구는 평소에는 순한 양인데 한번 고집을 피우면 황소같아.

③ 나는 산ㆍ강ㆍ바다ㆍ호수ㆍ들판 등 우리 국토의 모든 것을 사랑한다.

④ 잣나무는 소나무처럼 상록수이며 추운 지방에서 자라는 침엽수이다.

[정답] ③

[해설] <보기>에서 여름 방학을 맞이하는 학생들이 지켜야 할 유의 사항에 대해 언급하며 여러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예시’의 설명 방식을 사용하였다. 이와 유사한 설명 방식은 ③번이다.

문 2. 다음 글의 서술 방식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014 국가직 9급

대개 사람은 스스로 자신의 잘못을 깨닫는다. 지난번 우리 조정에서는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너를 달래기 위하여 지방의 요직에 임명한 일이 있었다. 그런데도 너는 만족할 줄 모르고 오히려 못된 독기를 발산하여 가는 곳마다 사람을 죽이고 군주를 욕되게 하여, 결국 황제의 덕화(德化)를 배신하고 말았다.도덕경에 이르기를, “갑자기 부는 회오리바람은 한나절을 지탱하지 못하고, 쏟아지는 폭우는 하루를 계속하지 못한다.”하였다. 천지에 갑작스럽게 일어난 변화도 이와 같이 오래 가지 못하는 법인데 하물며 사람의 일이야 말할 나위가 있겠는가 지금 너의 흉포함이 쌓이고 쌓여 온 천지에 가득 찼다.

그러나 이러한 위험 속에서 스스로 안주하고 반성할 줄 모르니, 이는 마치 제비가 불이 붙은 초막 위에 집을 지어 놓고 만족해하는 것과 같고, 물고기가 솥 안에서 즐거워하며 헤엄치는 것과 같다. 눈앞에 닥친 삶을 즐겨 죽을 운명을 생각지 못하고 말이다. 나는 지금 현명하고 신기로운 계획으로 온 나라의 군대를 규합하니 용맹스러운 장수가 구름처럼 모여들고, 죽음을 가벼이 여기는 용사들이 소나기처럼 몰려온다. 진격하는 깃대를 높이 세워 남쪽 초(楚)나라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잠재우고, 전함과 누선을 띄워 오(吳)나라 강의 풍랑을 막으려고 한다.

-최치원, 토황소격문 중에서-
 

① 단호한 어조로 상대의 오만함을 지적하고 있다.

② 역사적 사례를 들어 상대의 미묘한 심리를 언급하고 있다.

③ 상대가 행한 일을 나열하며 부당한 처사였음을 지적하고 있다.

④ 상대가 처한 상황을 비유적으로 표현하며 반성을 촉구하고 있다.

[정답] ②

[해설] 제시된 본문에 ‘역사적 사례’는 언급되고 있지 않다.

[오답] ① ‘너는 만족할 줄 모르고 오히려 못된 독기를 발산하여~’, ‘너의 흉포함이 쌓이고 쌓여 온 천지에 가득 찼다.’와 같은 문장의 내용을 통해 알 수 있다.

③ ‘가는 곳마다 사람을 죽이고, 군주를 욕되게 하여 황제의 덕화를 배신하고 말았다.’의 문장을 통해 볼 때 상대가 행한 일을 나열한다는 ③의 내용은 적절하다.

④ ‘이는 마치 제비가 불이 붙은 초막 위에 집을 지어 놓고 만족해하는 것과 같고~물고기가 솥 안에서 즐거워하며 헤엄치는 것과 같다’는 내용을 통해 알 수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