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태의 ‘미국변호사 되는 길’ (40)
상태바
김기태의 ‘미국변호사 되는 길’ (40)
  • 김기태
  • 승인 2015.03.06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캘리포니아주 변호사시험 개관 6

 

 

김기태
뉴욕 주 변호사

▶지난호에 이어

13. 캘리포니아 바시험 합격률이 낮은데요?

캘리포니아는 다른 주와 달리 통신로스쿨과 Non-ABA School이 많이 있습니다. 이들 학교는 정식 변호사시험을 보기 전에 baby-bar시험이라는 예비시험을 먼저 통과해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이 낮은 합격률을 양산해 내고 있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결코 합격률로 시험의 난이도를 판단하시면 안됩니다.

14. MPRE 시험(변호사 윤리시험)은 어떻게 치러야 하는지요?

바시험을 보신 후 3월/8월/11월 1년에 3회 있는 시험이며, 미국현지나 괌/사이판/하와이에서 시험을 치르실 수 있습니다. MPRE시험은 변호사윤리시험입니다. 합격점수는 86점 이상을 획득하셔야 합니다. Bar시험과 MPRE시험을 합격하셔야 비로소 선서를 하실 수 있습니다.

15. MPRE 시험을 먼저 합격하여야 하는지요?

아닙니다. 미국변호사시험을 보시기 전 또는 후 언제라도 시험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부량은 미국로스쿨에 다니고 계시는 분들은 1주에서 2주정도 하루에 5시간 정도 합니다. 하지만, 변호사인 경우에는 3주정도 시간을 내시어 2~3시간씩 하심이 좋을 듯 합니다. 신청은NCBE (http://www.ncbex.org/multistate-tests/mpre/mpre-test-dates-and-application-deadlines/) 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사이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MPRE합격점수는 Scale score로 86점입니다.

16. MPRE 시험을 나중에 합격할 경우 언제까지 합격하여야 하는지요?

Bar시험과 MPRE시험 둘 다 합격하셔야 비로서 선서를 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시험을 본 후 1년 내에 합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MPRE이 시험을 합격하신 후 MPRE시험 유효기간은 NY의 경우 바시험을 본 후 3년이며, DC는 유효기간이 무제한입니다. 따라서 CA의 규정을 살펴보니 MPRE시험의 유효기간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는 것으로 보아 유효기간에는 제한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7. 캘바 위원회에서 받은 서류를 읽어 보니 typewrite하거나 print하여 작성하라고 하는데, handwrite하여도 되는지요?

일반적으로 handwrite도 가능합니다. Handwriting으로 하실 때에는 파란색 볼펜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18. 대한변호사협회에서 Certificate of Good Standing을 발급하는 기준이 있나요?

대한변호사협회에서는 변호사의 품위를 유지하지 못하여 징계를 받은 사실이 있으면 Certificate of Good Standing을 발급해 주지 않습니다. 이러한 징계는 5년 내의 징계에 한하여 5년 전의 징계에 대하여는 Certificate of Good Standing을 발급해 줍니다. 반드시 대한변호사협회에서 Certificate of Good Standing을 발급받으셔야 시험을 보실 수 있습니다.

[김기태 뉴욕 주 변호사]

학력: 중앙대 법학과 졸업
Indiana University School of Law, Bloomington 우등졸업
경력: 現 KTK 미국로스쿨 아카데미 대표(대표강사)
前 MCC HOLDING 투자이민 전문변호사
JAHYUN WIE, LLC 근무(미 조지아 주)
BAE & CHU, LLP 근무(미 조지아 주)
이메일주소: jack3997@naver.com
네이버카페: http://cafe.naver.com/ktkacademy
홈페이지: http://ktkacademy.com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