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공기업, 과다 복리후생 전면 금지
상태바
지방공기업, 과다 복리후생 전면 금지
  • 공혜승 기자
  • 승인 2015.03.05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140개 지방공기업…‘복리후생정상화 8대 주요과제’ 이행

[법률저널=공혜승 기자] 서울메트로는 만 5세 이하 자녀에게 월7만원씩 지급하던 영유아보육비를 폐지하고, 정년퇴직자에게 금 1냥을 지급하던 관행을 폐지했다.

이 외에도 전국 140개 지방공기업의 유가족 특별채용, 영유아 보육비, 고가의 현금성 기념품 지급 등 주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과다한 복리후생이 전면 금지됐다.

행정자치부는 지난해 3월부터 전국 140개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해온 ‘과다 복리후생 정상화 8대 주요 과제’를 완료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복리후생정상화 8대 주요과제는 △유가족 특별채용 금지 △퇴직시 특별공로금 지급 금지 △고가의 현금성 기념품 지급 금지 △장해보상금 추가 지급 금지 △산재 사망시 유족보상금 및 장례비 추가 지급 금지 △초중고 학자금 과다 지원 금지 △영유아 보육비 지급 금지 △과도한 경조사 휴가제도 운영 금지 등이다. 이들 모두 그동안 지나친 복리후생제도라는 지적을 받아왔던 제도들이다.

▲ 지난 1월 개최한 '제12회 지방공기업의 날' 행사에서 지방공기업의 혁신에 대해 전하고 있는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 / 사진: 행정자치부

행정자치부에 따르면 지난해 3월 공공기관에 대한 비정상의 정상화 일환으로 140개 지방공사·공단의 과다한 복리후생제도 정상화 방안을 마련했고 각 지방공기업 별로 정상화계획을 수립 후 지자체 심의를 거쳐 제출하도록 했다.

이후 주기적인 점검과 부진기관(29개) 대상 현장 컨설팅을 거쳐 금년 1월 인천교통공사 등 도시철도공사 6개, SH공사 등 도시개발공사 14개 등 주요 지방공기업을 중심으로 단체협약 개정을 완료했고 2월말 140개 전 기관이 8대 주요과제를 이행했다.

이주석 지방재정세제실장은 “복리후생 정상화가 마무리 되었으므로 올해는 주민에게 사랑받는 지방공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근본적인 혁신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복리후생 정상화의 주요 개선 사례들을 살펴보면, 부산교통공사는 업무상 순직, 공상으로 인해 퇴직한 경우 직계자녀 등을 특별채용하는 ‘유가족 특별채용’과 퇴직금의 최대 200%까지 지급하던 특별공로금 제도를 전면 폐지했다.

또 대구도시철도공사는 과다하게 운영되는 경조사 휴가제도를 공무원 수준으로 조정하고 결혼축하금을 비롯한 각종 경조사비예산지급제도를 전면 폐지했다.

인천교통공사는 유가족특별채용, 영유아보육비, 퇴직자에 대한 기념패·기념품 지급을 폐지하고 학자금 지급도 정부에서 고시하는 상한액을 준수하도록 조정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