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시험, 정보화자격증 가산점 폐지 예정
상태바
공무원시험, 정보화자격증 가산점 폐지 예정
  • 이인아 기자
  • 승인 2015.02.09 16:2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예기간 거친 후 본격 시행예정
처 “수험생 스펙쌓기 부담 완화”

[법률저널=이인아 기자] 향후 6급 이하 공무원 시험에서 정보화 자격증 가산점이 폐지될 전망이다.

인사혁신처(처장 이근면)는 지난달 19일 청와대에서 진행된 2015년 정부혁신 업무보고에서 공무원 시험 정보화 자격증 폐지에 대한 내용을 밝히며 향후 공무원 시험 채용 제도에 대한 변화를 예고했다.

인사혁신처의 업무보고에 따르면 스펙을 초월한 열린 채용 여건을 조성키 위해 향후 6급이하 공무원 채용 시험에서 정보화 자격증 등 불필요한 스펙을 가산점에서 제외한다.

 

현재 국가직 7,9급 공채 시험에서는 워드, 컴활 1·2급, 정보처리능사·기사 등 정보화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자가 각 과목 만점의 40%이상 득점할 경우 과목별 득점에 각 과목별 만점의 0.5%, 1%의 정보화 자격증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다.

인사처는 업무보고에서 이같은 정보화 자격증 가산점 혜택을 향후에는 폐지, 유예기간을 두고 현실화한다는 방침이다.

인사혁신처 관계자는 “정보화자격증 가산점 폐지는 올해, 내년에 바로 시행되는 것이 아니라 유예기간을 두고 시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청와대가 경제혁신 3개년 계획 추진 방향을 수립하는 시점에서 정부도 3개년 혁신 추진 방안의 방향성을 제시해 주는 것과 맥락을 같이 할 수 있어 2017년 이후부터 시행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인사처는 공무원 시험 정보화 자격증 폐지로 불필요한 스펙을 지양하겠다는 방침이다. 인사처 관계자는 “대학생·청년층들의 컴퓨터 할용 능력이 대부분 가능하고 부족하더라도 합격 후 교육을 통해 마스터할 수 있는 부분이다”며 “공무원 시험을 위해 가산점 스펙을 쌓는 일은 불필요하다고 판단해 향후 정보화 자격증 가산점을 폐지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하고 있다.

이에 수험생들은 공무원 시험 준비를 위한 부담을 한층 덜 수 있을 것으로 그는 보고 있다.

현재 공무원 시험에서 정보화 가산점 적용을 점수를 산출해내는 작업은 부서별로 업무를 공유하고 있고 가산점 폐지로 인해 업무를 진행하는데 다소 수월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무엇보다 수험생 입장에서 스펙쌓기식 준비에 부담을 덜 할 수 있다는 데 공감하고 있는 목소리다.

인사처 관계자는 “공무원 시험 정보화 자격증 폐지는 입법예고 등을 통해 향후 현실화될 것으로 보이며 이 외 전문가 및 국민생각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공무원 시험 제도 변화의 방향성을 제시·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서상석 2016-06-01 12:02:20
맞는 말이네요. 저도 자격증 공부를 하면서 해가 갈수록 바뀌는 시험방식으로 경제적으로 그리고 노력면에서도 부담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시험 내용은 뭐 그리 어려운지 실제 업무에 쓰기나 하는건지 의문이 들기도 했습니다. 운점면허 시험제도를 예로 들면 필기내용들이 실제 운전하는데, 일부는 필요하지만 전부 다 필요한 건 아니더라구요!
관계자의 언급대로 기본적인 전산지식이나 실무에 대해 일반적인 대학생/청년들이 능력을 갖추고 있으므로 합격 후 교육을 통한 실무인 양성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