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리포트]NYU 로스쿨에 대하여
상태바
[월드리포트]NYU 로스쿨에 대하여
  • 법률저널
  • 승인 2003.08.19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YU로스쿨부학장
Stephen Gillers

NYU 로스쿨은 현재 뉴욕 도시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생각하는 대학의 낭만적인 교정과는 거리가 멀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주위의 고층 건물 사이에서 진행되는 로스쿨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뉴욕이라는 세계 경제의 중심부에 바로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실무, 특히 로펌으로 대표되는 전문 변호사업무 프로그램은 매우 좋은 평을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매년 발표되는 USA today의 로스쿨 전체 랭킹에서도 Top 5에서 벗어난 적이 없습니다.

관련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뉴욕에 위치한 것에 걸맞게 금융이나 회사 M&A 관련 업무에 관한 프로그램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풀타임 교수님만 이미 70여명에 이르고 파트타임 내지 초청 외부 교수진까지 합친다면 어마어마한 숫자의 교수님들이 강의를 하고 계신다고 하겠습니다. 단순히 양 뿐만이 아니라 대부분 미국의 Top 5 학교 졸업생들로 로펌 등의 실무 경험도 매우 뛰어나신 분들로 말 그대로 최고의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은 New York University School of Law의 부학장 Stephen Gillers와의 일문일답.


◇ 현재 귀하의 로스쿨은 전세계적으로 Top 5 안에 드는 명문학교입니다. 이러한 성공에 어떠한 비결이 있었는지.

모든 로스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2개의 요소는 교수진과 학생입니다. 우리는 우수한 학생들을 모을 수 있는 매우 훌륭한 교수진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수한 학생과 훌륭한 교수진의 조화가 성공의 가장 중요한 밑거름입니다. 또한 여기에 부수적으로 매우 이상적인 위치(전세계 경제의 중심인 뉴욕), 매울 훌륭한 시설 그리고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동창 및 졸업생을 꼽을 수 있습니다.


◇ 귀하 로스쿨의 장점과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훌륭한 지도 및 교수 내용, 소수 정예의 반, 많은 세미나와 토론, 그리고 학생들이 논문을 작성하고 발표할 수 있는 수많은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 현재 한국에는 귀하의 로스쿨에 관심을 가지는 학생이 많습니다. 귀하 로스쿨에서 공부 중인 아시아 학생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우리는 현재 400 명 이상의 외국인 졸업생이 있습니다. 다수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학생입니다. 우리는 그들이 우리 학교에서 공부하고 있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매우 중요한 것은 그들이 매우 뛰어난 영어 실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쓰고 말하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이는 우리의 수업이 대부분 영어로 진행되고, 수업중에서도 교수와 학생간에 토론과 대화가 매우 중시되기 때문입니다.


◇ 귀하의 로스쿨에서 아시아 학생들이 모범으로 삼을 수 있는 분을 소개해준다면.

Frank Upham이라는 분은 일어를 매우 유창하게 구사하고 아시아의 법에 대하여 연구하십니다. 그는 공공의 이익에 대하여 관심이 있는 외국 학생들을 위하여 본 학교에서 공법에 대하여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 귀하의 로스쿨에서 공부하기 위하여 가장 요구되는 조건은 무엇인지.

뛰어난 학점은 기본이라고 하겠습니다.


◇ 법학도들이 훌륭한 법률가가 되기 위해서 명심해야 할 것에는 무엇이 있을지.

가장 중요한 두 가지로 현명한 판단력과 명쾌하고 정확한 구술 또는 서술 능력이라고 하겠습니다.


◇ 귀하의 LLM코스를 밟고 있는 한국 법률가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우리는 수많은 한국 학생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미국의 대학원 학위(LLM코스)가 그들의 실력 향상이나 커리어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정연박전문기자·제44회사시합격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