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명의 경제학-빅 데이터(Big data)의 경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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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규명의 경제학-빅 데이터(Big data)의 경제학
  • 법률저널
  • 승인 2013.08.15 1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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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사경제 해설 15

 

글로벌 시사경제 해설 이번 주에는 최근 몇 년 사이에 급격히 그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빅 데이터에 대해 알아본다. 아직은 용어자체가 생소하게 들리는 수험생들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가까운 미래에 빅 데이터가 산업현장이나 경제전반에 걸쳐 미칠 영향이나 우리 일상생활에 가져올 변화를 생각하면 아무리 시험공부에 바쁜 수험생이라도 머리를 식힐 겸 간단한 개념 정도는 알아두는 것도 좋을 것이다. 먼저 빅 데이터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빅 데이터가 가져올 몇 가지 변화를 살펴 본 뒤, 산업과 경제에 미칠 파급효과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기로 하자.


1. 빅 데이터란?


빅 데이터는 글자 그대로의 의미는 스몰 데이터(small data)와 상반되는 개념으로, 데이터가 만들어지는 양이나 주기, 형식 등의 측면에서 기존의 아날로그적 데이터에 비해 그 크기가 방대하여 기존의 데이터처리 방식으로는 수집과 저장, 검색, 분석이 어려운 대단히 큰 규모의 데이터를 가리킨다. 즉 빅 데이터는 컴퓨터기술의 발달과 보급의 급속한 확산에 따른 디지털생태계가 뿌리내리면서 등장한 자연스런 결과이다. 컴퓨터와 스마트폰, 디지털 카메라, 그 외의 각종 디지털 기기의 급속한 보급은 우리 삶의 모습을 변화시켜가고 있다. 말 그대로 시시각각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21세기의 현대인들에게 디지털기기가 없는 삶은 상상하기 어렵다. 개개인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면서 매일매일 엄청난 양의 정보를 만들어 내고 있다. 영화를 보거나 친구와 메시지나 카톡을 주고받는 행위, 시간과 비용의 절약을 위해 인터넷으로 책이나 옷 등을 주문하는 행위들에 대한 데이터가 모이면 큰 의미를 가지는 정보가 되고, 기업에게는 새로운 비즈니스기회가 되는 세상이다. 우리가 잘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다양한 디지털 기기를 통해 수집되고 저장되어 분석된 엄청난 규모의 데이터는 다시 우리의 삶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빅 데이터의 특징을, 영어 머리문자를 이용하여 3V 혹 4V로 표현하기도 한다. 볼륨(volume) 즉 방대한 규모의 데이터 양, 버라이어티(variety) 즉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빌라시티(velocity) 즉 데이터가 생성되는 엄청난 속도, 이상이 빅 데이터의 3가지 특징인 3V이다. 여기에 밸류(value) 즉 빅 데이터가 만들어낼 무한한 가치창조를 더해 4V로 표현하기도 한다. 
    
 

[빅 데이터가 수집되는 다양한 루트를 보여주는 개념도]


이러한 특징을 가지는 빅 데이터는 개인적 차원은 물론 기업이나 공공부문에서도 미래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요소가 되고 있어, 빅 데이터를 정확히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은 선택사항이 아니라 필수조건이 되어가고 있다.


2. 빅 데이터가 활용된 사례


아직은 빅 데이터사회는 초보단계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몇 몇 활용사례를 보면, 앞으로의 발전가능성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기업이나 산업현장에서는 물론 교육, 의료서비스부문, 예술문화의 영역에서도 다양한 활용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언론을 통해서 소개된 몇 가지 사례를 정리해 보자.


빅 데이터를 의료분야에서 적용할 경우, 엄청난 위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개별 환자의 유전자 정보를 분석하여 장래에 발생가능한 질병을 예측하고 그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이나 환자에 특화된 맞춤형 치료법을 제시할 수 도 있다. 그러나 현 단계에서는 이론적으로만 가능하며 좀 더 발전된 기술의 등장을 기다려야 한다. 현 단계에서 빅 데이터를 활용한 예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할 예정인 독감, 눈병 등의 유행성 질병정보를 미리 알려주는 ‘국민건강주의예보’서비스가 있다. 현재까지는 환자가 전국적으로 증가하고 난 뒤, 유행성질병이 있으니 주의하라는 사후 예방이었던 것과 달리, 빅 데이터를 이용하면 질병발생의 초기단계에서 예보를 통해 유행성 질병의 확산을 차단할 수 있다는 점이다.    

스포츠분야에서의 빅 데이터의 활용은 대단히 적극적이며, 알려진 성공사례로 인해 몇 몇 프로스포츠에서는 상당한 진전을 보이고 있다. 박찬호 선수나 류현진 선수의 활약으로 우리 국민들에게 널리 알려진 미국의 메이저리그 야구에서는, 수 년 전부터 빅 데이터의 과학을 활용해 오고 있다. 백년이 넘는 기간 동안 축적해온 메이저리그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세이버메트릭스(Sabermetrics)”라는 빅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 선수들의 타율, 실책 등의 성적 데이터는 물론 촬영된 동영상 등의 비정형 데이터까지도 포함하여 분석하여 특정 투수와 타자의 대결구도에서 어느 정도의 승산이 있는지, 어떤 상황에서 어느 투수의 실투확률이 어느 정도인지 등을 선수의 심리적 데이터까지 활용하여 분석한 뒤, 투수의 교체타이밍이나 대타로 나설 선수 등을 선정한다고 한다. 류현진 선수의 소속팀인 LA다저스는 지난 18년간의 데이터와 의료기록을 바탕으로 특정 선수의 부상확률과 그 예방을 위한 자료로도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 빅 리그(=메이저리그의 별칭)는 빅 데이터의 활용에서도 앞서가고 있다.


예술과 문화분야에서도 빅 데이터는 초보적이나마 활용되고 있다. 말춤 하나로 국민가수에서 세계적인 스타가 된 싸이의 경우가 좋은 예다. 보도에 따르면, 싸이의 소속사인 YG엔터테인먼트는 소셜미디어 분석회사인 트리움에 의뢰하여, 유튜브와 트위터 등에 올라오는 댓글을, 대중의 반응과 관심거리를 짚어내는 텍스트분석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하고 있다고 한다. 최근에는 데이터를 통해 대중의 관심이나 성향, 행동변화까지 포착하여 음악 트렌드 분석은 물론, 공연장소의 선정과 마케팅전략에 활용하기도 하고, 특정 가수의 홍보와 관련된 홍보매체를 어느 매체로 정할지 홍보포스트는 어디에 붙여야할지 까지도 알아내어 홍보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전략을 수립한다고 한다. 싸이 외에도 최근 많은 엔터테인먼트사들이 빅 데이터를 활용한 사례가 생겨나고 있음을 볼 때, K팝의 세계화에 빅 데이터 기법이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경제, 산업계에서의 빅 데이터 활용사례


산업계에서 빅 데이터의 활용도 아직은 초보단계에 있지만 수 년 내에 급속한 발전을 기대하고 있다. 산업계에서 가장 앞서고 있는 경우는 고객의 트렌드를 중시하는 카드업계나 은행, 보험업계이다.


보험업계의 경우, 여름 장마철에 대비하여 과거 수 십 년간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장마철 침수피해 차량에 대한 대응방안을 강구하거나, 암질환과 발병율 데이터를 분석하여 새로운 보험 상품을 개발하는 등 발 빠른 대처를 하고 있다. 고객데이터를 분석하여 파악된 고객니즈를 실시간으로 처리하여 고객니즈에 맞는 정보를 제공하는 카드업계의 빅 데이터 활용ㅇ기법은 상당한 진전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모(某) 카드사의 경우, 고객의 연령, 직업, 거주지역, 학력, 소득 정도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카드사용 대금 청구시에 청구서와 함께 고객 맞춤형 상품 카탈로그를 발송하여 높은 구매율로 효과를 보고 있다고 한다. 국내의 은행들도, 확보한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여 신상품을 개발하고 신규 여신기회의 발굴에 활용하거나, 기존 대출고객에 대한 연체관리 등에도 활용하고 있다.


제조업체의 경우도 빅 데이터를 활용한 사례는 아직 초기단계에 있다. 자동차메이커의 경우, 판매되어 달리고 있는 차량에 각종 센서를 부착하여 날씨나 노면상태에 따른 차량의 손상이나 고장율 등을 분석하여 신차개발에 활용하거나 대량 리콜사태를 예방하기 위하여 사전에 부품을 교체하는 등의 소극적 활용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아직 빅 데이터의 기술이 성숙기에 이르지 못한 실정을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한 외국계 제빵업체의 빅 데이터 활용사례는 단순하지만 적절한 빅 데이터의 활용이 기업에 얼마나 큰 이익을 가져다주는지 잘 보여 준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빵과 날씨는 크게 상관이 없어 보인다. 하지만 이 업체는 과거의 판매실적과 날씨의 상관관계를 빅 데이터를 이용하여 “날씨 판매지수”를 만들어 실시간으로 각 점포에 제공한다. 날씨에 따라 제품의 신선도 유지나 재고관리에도 도움이 되지만, 빵에 대한 선호도 날씨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빅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여 마케팅에 활용한 결과 한 달 만에 빵의 매출액이 30%나 증가하였다. 소비자 자신도 잘 모르게 무심코 행한 구매행위를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수화함으로써 영업실적이 급상승하였던 것이다. 이라한 예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현대인은 매일매일 수많은 경제적 선택행위를 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의식하지 않고 습관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빅 데이터는 이러한 부분까지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으로 연결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마법의 칼과 같은 측면이 있다.  


4. 다시 공급이 수요를 창출하는 세이(Say)의 세계로?


그러나 빅 데이터도 데이터를 많이 수집한다고 해서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 옛 속담에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다. 아무리 많은 데이터를 수집해도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이 없다면 아무 의미도 없다는 뜻이다. 현재 빅 데이터 관련 우리의 실정을 적절하게 표현해주는 속담이다.


빅 데이터 전문인력이란 공공기관이나 기업에서 보관해온 과거의 방대한 데이터들을 상호연계시키거나 융합하여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말한다. 국내의 한 민간 경제연구소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의 빅 데이터 관련 전문인력은 100여명에 불과한 실정이라고 한다. 체계적인 빅 데이터 인력양성이 절실한 상황이다. 미국의 경우, 시장조사기관인 가트너의 조사에 의하면 빅 데이터 분야는 2015년 까지 미국 내에서만 약 200만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아직 인재양성 시스템이 부족하여 앞으로 많은 기업들이 빅 데이터 관련 인력을 구하지 못할 상황이 올 수 도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정부와 기업, 학계 등에서 전문인력양성에 힘을 쏟고 있다. 우리나라도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자료에 따르면, 2015년까지 약 78,700개, 2017년에는 약 21만개의 신규일자리 창출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에 맞춰 정부와 기업, 학계가 손잡고 인력양성에 나서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과 함께 빅 데이터 전문가 양성과정인 빅 데이터 아카데미를 출범시켰고, 국내의 몇몇 대학들도 학부에 빅데이터관련 강의를 개설하거나 빅 데이터 MBA과정을 신설하는 등 발 빠른 대응을 보이고 있다.

 

      빅데이터관련 신규 일자리수

 

이처럼 최근 전 세계적으로 빅 데이터관련 관심이 집중되고 관련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가까운 장래에 새로운 산업 패러다임으로의 대전환이 일어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는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말한 제3의 물결을 넘어 어쩌면 제4의 물결에 해당할 것이다. 경제학에서는 아직 빅 데이터를 받아들인 새로운 학설이나 이론이 등장하지 않고 있지만, 패러다임의 대전환이 일어난다면 고전학파의 세계로 다시 돌아가지는 않을까(?)라는 발칙한 상상도 해본다. 즉 모든 기업이 빅 데이터를 활용하여 개별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제품을 맞춤형으로 생산하여 개별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한다면 공급이 수요를 창출한다는 고전학파적 세이(Say)의 법칙이 성립하는 세계로 회귀하는 일은 없을까?


다른 한편 역사속에서 기술은 항상 중립적이었다. 즉 악인의 손에 기술이 쥐어지면 악마의 무기가 될 수 도 있지만 선인의 손에 기술이 활용된다면 기술은 인류의 행복을 위한 도구로 사용된다는 것이다. 가장 최근의 원자력기술도 또한 그 좋은 사례일 것이다. 빅 데이터도 그 예외일 수 는 없다. 즉 선한 마음으로 빅 데이터기술을 활용한다면 생산성을 비약적으로 증가시켜 인류의 행복증진에 기여하겠지만, 만일 악한 마음을 가진 자의 손에 빅 데이터기술이 쥐어진다면 빅 데이터는 자유를 억압하는 통제의 수단으로 전락하여 윌 스미스 주연의 영화  에너미 오브 스테이트(Enemy Of The State, 1998)와 같은 상황이 연출되지 말란 법은 없다. 


이 글을 읽는 독자들은 대부분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다. 여러분이 시험에 합격하여 정책을 입안하는 상당한 지위에 올랐을 때 이점을 유의하여 주길 바란다.

이규명
베리타스 전임/합격의 터독서실 멘토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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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다! 2019-03-14 12:39:59
아주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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