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생이 보는 2차 논점-[행정학]
상태바
합격생이 보는 2차 논점-[행정학]
  • 법률저널
  • 승인 2003.03.26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 승 훈
46회행시 일행합격, 성균관대 행정학과 卒

 

Ⅰ. 네트워크 조직

1. 네트워크 조직의 출현 배경
1) 개방체제적 접근
 
불안정하고 역동적인 환경에는 보다 유기적, 분권적이고 유연한 조직을 요한다. 또한 경쟁이 격화되는 환경에서일수록 각자의 핵심역량을 강화하면서도, 조직간 협력관계의 형성을 통하여 상호상승효과를 도모하는 것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2) 거래비용적 접근
 
거래비용에는 협상비용, 조정비용, 감독비용 등이 포함된다. 이에 근거하여 Williamson은 전통적인 조직간 거래관계 유형을 시장과 계층제로 양분한다. 거래비용이 없다면 시장이 더 효과적이지만, 현실적으로 거래비용이 크고 시장실패가 발생하면 계층제의 형성이 촉진된다. 이에 대해 Powell은 전통적 2분법으로부터, 제3의 유형으로서 네트워크를 지적하고 있는바, 이는 시장과 계층제와 구별되면서 양자간의 중간적 성격을 띠는바, 상호보완적이며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특징으로 한다.


3)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네트워크 조직
 
특히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출현은 거래비용에 중대한 영향을 주었는바, 일단 전자중개효과에 입각하면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여 거래비용이 감소됨으로써, 시장적 조직을 촉진시킨다. 그러나  한편 분리되어 있던 기능들의 통합을 촉진하는 전자통합효과는 계층제에 유리한 측면도 가진다. 이러한 복합적 효과는 결과적으로 Powell의 지적과 같이 제3의 조직형태로서 네트워크를 출현케 하였다.


2. 네트워크 조직의 의미 및 목표
1) 네트워크 조직의 의미
  
네트워크 조직은 기본적으로 독립적 행위자간에 자발적인 상호의존과 협력관계를 통해 호혜성을 추구하는, 느슨하게 연계된 형태의 조직구조이다. Powell도 행위자들간 의사교류(communication)와 거래(transaction)가 상호작용(reciprocity)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조직을 네트워크라고 지적하였다.
  
그 기본원리로서 ▶ 공동목적을 공유하고, ▶ 각 구성원의 자율성이 인정되며 ▶ 구성원간에 자발적 연계가 형성된다. ▶ 조직내에 다수의 지도자가 존재하는바, 지도자의 역할은 필요하나, 절대적 권한을 갖지는 못한다. ▶ 계층의 통합이 나타나는 바, 계층제 자체는 존재하지만, 그 구분이 불분명해진다.


2) 네트워크 조직의 장점
 
네트워크 조직은 계층제적 조직을 탈피하면서도, 시장에서와 같은 지나친 경쟁 또한 지양하고자 한다. 즉 경쟁의 "중화"를 통해서 "가치부가적 협력관계"를 형성하고, 상호간에 모 두 이익이 될 수 있는 결과를 도모하고자 한다. 
특히  네트워크 조직은 규모의 경제 및 범위의 경제를 형성하는데 유리하다. 따라서 네트워크의 내부 구성원들은 네트워크 외부의 조직들에 대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정보화 시대에 네트워크 내에서 정보가 자유롭고 풍부하게 유통되는 것도 시장  및 계층제보다 유리한 근거를 제공한다. 


Ⅱ. 가상조직
1. 의의
 
물리적 공간의 실재적 조직이 아닌, "전자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사이버 공간상의 "지각적" 조직을 의미한다. 즉 기회에 기민하고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임시적·잠정적 조직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2. 특징-전통적 관료제와의 비교
1) 전통적 관료제의 특징
  
첫째, 조직구조에 있어서, 전통적 관료제는 "계층제" 구조 및 조직경계의 물리적 "구획화"를 그 특징으로 한다. 
  
둘째, 조직이념에 있어, "모더니즘"에 기반하고 있다. 즉 이성의 합리적 선택에 의한 보편적 진리를 강조하며, 특수성보다 보편성을, 개별성보다 집단성을 강조한다. 그리고 이상적 조직구조 및 직무수행상 유일최선의 방안이 존재함을 가정한다.
  
셋째, 조직의 성장에 있어, 안정적 질서의 유지를 지향하며, "선형적 진화"의 과정을 상정한다.
  
넷째, 조직경쟁력의 측면에서, 고도성장의 환경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며, 분화와 전문화 및 표준화, 단일화가 필수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2) 가상조직의 특성
  
가상조직은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을 그 배경으로 등장한 개념으로서 다음과 같이     전통적 관료제와 구별되는 특성을 지닌다.
  
첫째, 조직구조에 있어, 하므로, 의사결정과정상 직위·권력에 상대적으로 덜 의존하고, "전자네트워크" 구조로 인하여, 물리적 구획화가 모호하고 불분명하다.
  
둘째, 조직이념에 있어,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반한다. 따라서 각 부분의 개별성을 인정하면서도 총체적 연계성을 강조(holism)하는 바, "연계의 경제(Networking Economy)"   논리를 중시한다. 또한 융통성 및 창의성을 강조한다.
  
셋째, 조직의 성장에 있어, 기존 패러다임의 한계상황(분기점 상황)을 전제로 하는 바,  문제해결능력 및 조직의 항상성의 유지에도 한계에 직면함을 인식한다. 따라서 안정적  질서의 유지보다는 "동요(fluctuation)" 통한 역동적 질서의 모색에 중점을 둔다.
  
넷째, 조직경쟁력에 있어, 저성장의 성숙한 환경을 전제로 하는 바, 유연성, 다양성 및 기민성을 경쟁력의 요체로 본다. 또한 "속도의 경제"를 통한 경쟁력의 강화를 추구한다.

 관료제 가상조직
조직구조 계층제 및 물리적 구획화 전자네트워크 경계의 존재론적 모순
조직이념 모더니즘-
분화의 논리
포스트모더니즘
-총체적 연계성의 논리
조직성장 선형적 진화과정
-안정적 질서 및 균형
변혁적 기회과정
-역동적 질서 및 동요
조직경쟁력 고도성장기
-규모의 경제/ 단일성
저성장 성숙기
-속도의 경제/ 기민성

Ⅲ. 행정에의 시사점
1. 전자정부의 실현
 
정보통신기술(IT)과 통신망(Network)을 이용하여 행정의 민주성 및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하는 전자정부의 구현이 한국에서도 현실화되고 있다. 즉 2002년 한국 정부는 전자정부를 선포하고, 이에 전자정부법 등 제반 법제도 또한 정비해 놓은 상태이다. 따라서 정부의 조직 및 활동도 중요한 변화를 맞게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인터넷을 통한 가상공간에서 자유로이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이 얼마든지 가능하게 되었는바, 이는 네트워크 조직 및 가상조직이 행정에 있어서도 시사하는 바가 큼을 의미한다.


2. 정부조직의 애드호크라시화

관료제의 경직성을 비롯한 여러 가지 역기능에 대한 다양한 비판과 함께, 이를 대체 또는 보완하기 위한 논의로서, 임시조직(애드호크라시)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어왔다. 네트워크 조직 및 가상조직이 이러한 연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은 것은 아니라고 할지라도, 애드호크라시를 지지하고 구체화하는 근거로서 제시되는 것도 가능하다. 즉 네트워크조직 및 가상조직도 조직구조의 임시성, 유동성, 신축성 등을 강조하는 데에서 애드호크라시와 공통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이들 조직은 물리적 구조의 복잡성을 탈피하고, 필요에 의해 느슨하게 연결되는 속성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3. 뉴거버넌스론과의 연관성
 
단순히 정부조직의 내부구조적 차원을 넘어, 정부의 개념 자체에 대해서도 네트워크는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바, 바로 최근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뉴거버넌스가 그것이다. 이에 따르면 종래 정부가 독점적으로 수행하던 기능을 정부 뿐 아니라 다양한 민간행위자들이 참여하는 네트워크에 의하여 수행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는 전자정부의 구현과도 밀접히 관련되는 바, 인터넷망을 통하여 가상적 공론의 장을 형성하면서 국민과 전문가집단, 민간조직들은 공공정책의 수립 및 집행 등 제과정에 참여하고, 역할을 분담하여 문제의 공동해결을 모색할 수 있게 된다. 또 신공공관리론적 처방에 따른 정부기능의 민간위탁 현상도 정부와 민간간 네트워크 형성의 활성화로 볼 수 있을 것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