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승준의 LEET
상태바
백승준의 LEET
  • 법률저널
  • 승인 2007.11.09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의 법학적성시험에 대한 이해

- 첫 번째 (미국 LSAT에 대한 이해)


한림법학원 백승준 강사




1. 외국 법학적성시험에 대한 이해


가. 미국의 법학적성시험(LSAT)


미국의 법학적정시험(LSAT)은 비영리법인인 법학전문대학인입시위인회(LSAC : Law School Admission Council)에서 주관하여 실시한다. 1947년에 처음 사전 검사를 하고 1948년에 시행하였는데 최초의 시험은 지능 검사와 유사한 형태로 10개의 섹션으로 구성되었다. LSAT는 매해 시행 후 구인의 적절성에 대한 타당도 연구, 결과 타당도 연구, 신뢰도 연구 등을 거쳐 현재까지 발전해 왔다. 시험 과목은 언어 유사성, 문장 완성, 단락 읽기, 단어 분류, 2개의 독해, 그림 분류, 논쟁, 반의와 부적적한 문장, 추리력 등이었는데 이후로 타당도 연구의 결과로 계속 과목이 변경되었다. 처음에 시행된 이후로 현재까지 총 41개의 문항 형태가 나타났나. 2002년에 187개 대학에서 조사한 예언 타당도는 .02-.60(중앙치는 .39)정도로 상당히 높은 편이다. 또한 LSAT와 대학 평점과 결합했을 때는 예언 타당도가 .23-.66(중앙치는 .50)으로 높아지는 경향이 있었다. 

LSAT는 매년 2월, 6월, 10월, 12월에 4회 실시하고, 작문 1과목 및 35분씩의 4개 분야 객관식 4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LSAC는 한 응시자가 2년에 3번 이상 시험 보는 것을 제한하고 있다. 이 시험은 법학전문대착인에서의 수학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므로 응시자의 어학 능력, 논리적 사고력, 분석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도록 구성되어 있고 일반적으로 l18~132개의 선택형 문제가 출제된다.

LSAT는 법학전문대학원을 성공적으로 이수하는데 필수적인 기본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시험이다 복잡한 글을 정확히 읽고 이해하는 능력과 정보를 통찰하고, 조직하고, 다룰 줄 아는 능력, 그리고 다른 사람의 주장이나 추리를 비판적으로 추론하고,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 합리적 추론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한다. 이런 능력은 단기간의 학습에 의해서 형섬된다기 보다는 장기적인 노력에 의해서 형성되는 능력이다. 

1982년 이래로 LSAT에서는 이런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세 종류의 선택형 문항과 한 종류의 작문 시험을 보았다.

○ 논리 추론(logical reasoning) 은 파양한 주장을 이해, 분석, 비판, 완성하는 능력을 측정 하기 위한 것으로 편지, 사설, 연설문, 광고, 신문 기사나 논설, 비현실적인 토론이나 대화,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등에서 뽑은 제시문에 대한 질문을 제시한다. 대개 24-35문항 이 주어지고, 문항당 풀이 시간은 1.2-1.4분정도 소요된다. 일반적인 난이도 범위는 10.8-12.21), 변별도의 범위는 .39-.56이다. 논리 추론은 예언 타당도 연구에서 가장 타당도가 높은 문항 형태로 r-byserian correlation은 .35-.38, 평균 .37 이다(Reese & Coter, 1994).

○ 분석 추론(analytical reasoning)은 1982년에 처음 도입되어 시행되고 있는 과목으로 관계의 구조와 그런 구조에 따른 결론을 도출하는 능력을 측정한다. 사람, 장소, 사물, 사건 사이에 관계를 기술한 일련의 문장, 규칙, 또는 조건들을 제시하고, 이것에 관한 결론을 도출하게 하는 문항이다. 주어진 상관 관계를 이용하여 논리적 퍼즐을 해결하는 문제로서 시간적 순서, 공간적 위치 관계, 기타 각종의 관계를 설정하여 다양한 조건을 부여하고 그로부터 추론하여 정답을 찾아내는 것이다. 일면 논리 게임이라고도 한다. 24문항으로 문항당 풀이 시간은 1.35분-1.55분 정도이고, 난이도의 범위는 11.8-13.4, 변별도의 범위는 .40-.61이다.

○ 독해력(reading comprehension)은 문장 이해력과 독서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여러 지문이 주어지고, 지문의 내용에 관해 질문한다. 주어진 문장의 대의를 파악하는 문제로서 문장 중의 어느 부분의 내용으로부터의 추론, 수사법 등을 묻는데 지문은 인문과학, 자연과학 분야에서 골고루 출제된다. 대개 25-28문항이 출제되고, 문항당 풀이 시간은 1.12-1.33분정 된다. 문항 난이도의 법위는 11.1-13.4, 변별도의 범위는 .39-.59이다. 독해력의 예언 타당도의 범위는 .11-.43이다.

○ 실험 섹션(experimental section)은 채점되지 않는 예비 문제로서 논리 추론, 분석 추론, 독해력 분야 중 한 분야의 문제가 추가로 출제되는 것으로 문항의 타당도와 동등화를 위해 여분으로 출제되는 것이다. 응시자는 어느 것이 실험 섹션인지 모른다.

○ 작문(writing sample) 능력은 예언 타당도보다는 법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하는 학생들의 작문 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시작되었다. 따라서 실제 채점은 하지 않고, LSAT 점수와 함께 각 대학원에 답지를 복사하여 보낸다. 법학전문대학원 성적에 대한 예언 타당도는 낮은 편이다(Reese & Coter, 1994). 첫 시간에 시행되며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30분 내에 두 페이지 정도의 에세이를 써내는 문제로 어휘력, 문법, 논점 등의 논리적인 전개와 결론 노출 등의 문제가 출제된다. 최근에 법학전문대학원입시위원회는 5년간의 작문 채점에 대한 연구 결과 작문 채점의 실시를 연기하기로 하였다고 발표하였다(LSAC, 2006).


미국의 LSAT는 작문을 포함한 5개(각 35분의 풀이시간) 과목 중 3과목만 채점되나 객관식 4과목 중 어느 과목이 채점되고 어느 과목이 채점되지 않는지를 응시자에게 알려주지 않는 다. 또한 각 하위 영역별로 점수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고, 전체 평균 접수만을 제공한다. 최근의 LSAT 연구는 각 하위 영역별로 점수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연구 결과를 제시하고 있으나 아직은 전체 점수만을 응시자와 법학전문대학원에 통보한다. LSAT 채점시 틀린 문항에 대한 감점은 없고, 특정 문항에 대한 가중치도 없이 정답의 수를 계산하고. 이 점수를 LSAT 척도로 변환하여 수험생들과 법학전문대학원에 통보한다. LSAT 척도는 120-180의 범위를 갖고, 검사 형태간의 난이도를 조정하는 동등화의 통계적 작업을 거친 점수이다. LSAT 척도 점수와 함께 백분위 점수를 함께 제공한다. 백분위 점수는 최근 3년간의 분포에 근거하여 계산한다. 또한 여러 번 시험을 본 응시자의 경우에는 응시한 모든 시험의 평균 점수도 함께 제공한다. 1997년 6월 이후에 본 모든 시험 점수는 현재의 시험 점수와 함께 법학전문대학원에 제공된다.

대부분의 법학전문대학원에서는 응시자에 대한 입학 사정시 학부 평점(GPA) 및 LSAT 성 적, 개인 경력 및 능력, 과외 활동 및 사회 활동 경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나, LSAT 성적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 또는 그 이상이 된다. 또한 법학전문대학원 졸업 후 사회 진출시에도 LSAT 성적이 참고 사항이 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법학전문대학원에서는 수험생이 응시한 모든 횟수의 LSAT 점수를 평균한 평균치를 입학시험에 반영하고 있으나, 몇몇의 법학전문대학원에서는 최초 LSAT 성적만을 요구하기도 한다. LSAT 연구는 반복 응시가 성적 향상에 도움이 안 된다고 보고하고 있다. 2000-2001학년도의 경우 미국 전역의 LSAT 응시자는 109,030명이며,  그 중 43,518명이 184개의 공인된 법학전문대학원에 입학하였다.






-다음호에서는 일본의 법학적성시험에 대해 알아봅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