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일의 LEET추리논증
상태바
이승일의 LEET추리논증
  • 법률저널
  • 승인 2007.11.02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1 논점의 설정


논점이란 본래 의논상의 쟁점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진 단어로 그 논점에 관한 결정내용을 받아들일 것인가? 아닌가? 에 의해 그 뒤의 사태 전개가 크게 좌우되는 중요사항이라는 뉘앙스를 가지는 말이다.

예를 들어 [이라크에 비전투병을 파견해야 하는가? 아닌가?] 는 우리의 외교정책상, 국방과 군사에 관한 사항에 있어서의 현행 헌법의 해석과 운용에 관한 것이 논점이 되는 것이다.


논점이란 본래 이와 같은 ‘중요한 쟁점’이라는 의미의 단어이지만, 실천적 분석에 있어서 사용되는 경우에 논점이란 ‘결론을 좌우할 만한 중요한 과제 사항’이라는 의미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제 1. 다음에 예시된 상황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가장 적은 것은?


 

① 수온 상승으로 인한 서식 어종의 변화로 우리나라 연안 해역에서 한류성 어종의 어획량이 급감하는 반면 난류성 어종의 어획량이 증가하고 있다.

② 오존층 파괴로 인해 지구 생태계 및 동식물의 피해가 예상되며, 말라리아와 더불어 세균성이질 등 전염병이 전 세계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③ 중앙아시아, 남아프리카, 지중해 연안에 산재하는 물 부족 지역에서는 대기 온도 상승에 의한 기후 변화 등의 원인으로 물 부족 현상이 심화될 수 있다.

④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한반도는 해수면 상승으로 저지대 및 습지의 범람, 연안 지역의 부식 등이 예상되며 그 결과 인간 거주지, 자연 생태계 등에 피해를 유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⑤ 한반도 중부 이남 지역에서만 재배 가능한 월동 작물인 밀, 보리 등은 재배 가능 지역이 북상할 것으로 추정되나, 저온 기간이 필요한 월동 작물의 경우 그 재배 가능 면적이 증가하지는 않을 것으로 추정된다.


논점 : 지구 온난화의 원인과 현상

예시된 내용은 지구 온난화의 원인을 인간활동에 의한 것으로 보고 그것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들을 열거하고 있다. 따라서 ①, ③, ④, ⑤의 지문은 예시된 내용의 논점에 합치하고 있으나 ②의 지문은 오존층 파괴로 인한 공해의 문제를 들고 있다. 지구 온난화의 문제와 전혀 관계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논점을 설정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논점에서 벗어난 것은 답에서 제외해야 한다. 따라서 ②이 답이 된다.





예제 2. 다음은 특허청 심사관이 특허 출원인에게 보낸 의견제출통지서의 일부이다. 특허 출원인이 대법원 판례를 근거로 하여 상기 의견제출통지서의 거절이유를 반박하고자 할 때, 의견서에서 주장할 내용으로 가장 타당하지 않은 것끼리 묶은 것은?


 


① ㈀, ㈂                       ② ㈁, ㈃

③ ㈃, ㈄                       ④ ㈀, ㈁, ㈄

⑤ ㈀, ㈂, ㈃


논점 : 특허에 나타난 대법원 판례의 특징

 

<논점의 설정>

문제 문의 내용과 예시문의 내용을 통해서 파악하고 주목해야 할 것은 [특허 출원인이 대법원 판례를 근거로 하여 상기 의견제출통지서의 거절이유를 반박하고자 할 때]이다.

따라서 특허에 관한 대법원 판례에 나타난 특징을 논점으로 해야 하나 이 논점의 구체성이 다소 부족하므로 논점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분류하여 추상성을 제거하고 논점수형도를 작성할 수 있는 sub-논점을 확보해야 한다.

 

<sub-논점의 설정>

대법원의 판례에 나타난 구체적인 sub-논점은,

1. 기술적 구성의 차이는 있는가?

2. 작용의 효과는 있는가?

3. 기술개발의 난이도와 진보성은 지니고 있는가? 이므로 출원인 의견서에 나타난 내용을 sub-논점과 비교하여 분석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