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호현의 LEET추리논증
상태바
조호현의 LEET추리논증
  • 법률저널
  • 승인 2007.11.02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1. 어느 음악 방송 프로그램에서 5명의 초대가수 A, B, C, D, E가 최신히트곡 10곡을 번갈아가며 부르기로 했다. 이들은 1번~10번까지 10곡의 노래 가운데 정확히 두 곡씩을 부르는데, 1번 노래를 부른 사람은 6번 노래를 불러야 하며, 2번 노래를 부른 사람은 7번 노래를, 3번 노래를 부른 사람은 8번 노래를, 4번 노래를 부른 사람은 9번 노래를, 5번 노래를 부른 사람은 10번 노래를 불러야 한다. 이들이 노래하는 순서에 관해 아래와 같은 조건이 더 주어져 있다. 다음 중 참일 수 있는 진술은? (단, 1번에서 10번까지의 노래는 번호 순서에 맞게 차례로 불리어져야 한다.)

 ◦ C는 B 바로 다음에 부르지 않는다.

 ◦ A는 9번 노래를 부르지 않는다.

 ◦ D가 자신의 첫 번째 노래를 부른 다음에 E가 자신의 첫 번째  노래를 부른다.(단, 반드시 D가 부른 바로 다음에 E가 불러야 하는 것은 아니다.)

 ◦ A의 노래 가운데 적어도 한 곡은 E가 부른 바로 다음에 부른다.


① A가 4번 노래를 부른다.           

② B가 5번 노래를 부른다.

③ C가 5번 노래를 부른다.           

④ D가 10번 노래를 부른다.

⑤ E가 6번 노래를 부른다.


문 2. 서로 경쟁 관계에 있는 두 신문사 A와 B가 어느 날 두 가지 중요한 특집 기사 가운데 어느 것을 신문 1면에서 취급해야 할지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 하나는 남북 정상 회담에 관한 기사이고 다른 하나는 코스피지수 폭락 사건에 관한 기사인데, 둘 중 하나만 1면에서 다룰 수 있다. 편집자는 우선적으로 거리의 가판대에서 매력을 끌 수 있는 기사를 1면에 실어야 한다. 전체 독자의 30%는 남북 정상 회담에 절대적 흥미를 가지고 있고, 나머지 70%는 코스피지수 폭락 사건에 절대적 흥미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만약 두 신문이 서로 다른 주제의 기사를 선택한다면 독자들은 신문에 대한 선호도에 관계없이 자신이 흥미를 가진 기사를 제공하는 신문을 구매할 것이다. 그러나 만약 두 신문 모두 동일한 주제의 기사를 1면에서 취급한다면 그 경우의 판매율은 각 신문에 대한 독자의 선호도에 정확히 비례할 것이다. 또 정기구독자는 고려 대상에서 제외시키기로 한다. 이러한 조건일 때 다음 중 타당하지 않은 진술을 찾아라.

◦ 상황 1 : 두 신문에 대한 독자의 선호도가 동일한 경우이다. 다음 도표는 각 신문사의 기사 선택에 따른 A신문의 판매율을 나타낸 것이다.(단, 괄호 속의 수치는 B신문의 판매율을 나타낸다.)

구 분

A신문사의 선택

남북 정상 회담

코스피지수 폭락

B신문사의

선택

남북 정상 회담

15% (15%)

㉠ (30%)

코스피지수 폭락

30% (70%)

㉡ (35%)

◦ 상황 2 : 전체 독자의 40%가 A 신문을 선호하고 있고, 나머지 60%가 B신문을 선호하는 경우이다. 다음 도표는 각 신문의 기사 선택에 따른 A신문의 판매율을 나타낸 것이다.(단, 괄호 속의 수치는 B신문의 판매율을 나타낸다.)

구 분

A신문사의 선택

남북 정상 회담

코스피지수 폭락

B신문사의

선택

남북 정상 회담

㉢ (18%)

70% (30%)

코스피지수 폭락

㉣ (70%)

28% (42%)


① 상황 1과 상황2의 도표에서 A신문의 판매율 ㉠, ㉡, ㉢, ㉣은 각각 70%, 35%, 12%, 30%이다.

② 상황 1에서 A신문사는 B신문사의 선택과 관계없이 코스피지수 폭락 사건과 관련한 기사를 1면에 싣고자 할 것이다.

③ 상황 1에서 B신문사는 A신문사의 선택과 관계없이 코스피지수 폭락 사건과 관련한 기사를 1면에 싣고자 할 것이다.

④ 상황 2에서 A신문사는 B신문사의 선택과 관계없이 코스피지수 폭락 사건과 관련한 기사를 1면에 싣고자 할 것이다.

⑤ 상황 2에서 B신문사는 A신문사의 선택과 관계없이 코스피지수 폭락 사건과 관련한 기사를 1면에 싣고자 할 것이다.



문 3. 법무부에 근무하는 김 서기관은 자가용으로 출퇴근을 한다. 김 서기관의 집에서 사무실까지 자가용으로 가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 노선이 있다.

ⓐ 외곽순환로를 이용하는 방법

ⓑ 도시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방법

ⓒ 도심을 통과하는 방법


김 서기관의 집에서 사무실까지 자가용으로 갈 때 걸리는 시간은 다음과 같은 공식에 따라 도출할 수 있다. 이때 <보기>의 진술 중 타당한 것을 모두 고르면? (단, 김 서기관은 집에서 사무실까지 갈 때 걸리는 시간이 가장 짧은 노선을 택한다.)

T=(D/S)+(L×N)


※ T는 집에서 사무실까지 가는 데 걸리는 시간(분)

※ D는 집에서 사무실까지의 거리(km)

※ S는 평균 속도(km/h)

※ L은 평균 신호대기 시간(분)

※ N은 목적지까지의 신호등 수(개)


 

왕복거리(km)

평균 속도

(km/h)

평균 신호대기 시간(분)

집에서 사무실까지의 신호등 수(개)

80

80

3

10

60

60

4

8

40

40

3

12


<보 기>

 ㉠ 최단시간 노선은 ⓑ이며, ⓑ의 T는 62분이다.

 ㉡ 만약 ⓐ노선에 폭설이 내려 평균 속도가 60km/h로 낮아진다면, 김 서기관은 ⓑ노선을 택할 것이다.

 ㉢ 만약 ⓐ노선에 신호등이 3개 늘어나고 ⓑ노선에 도로공사가 있어 평균 속도가 40km/h로 낮아진다면, 김 서기관은 ⓒ노선을 택할 것이다.

 ㉣ ⓒ노선에서 버스전용차선제의 실시로 평균 속도가 60km/h로 빨라진다 하더라도 김 서기관은 여전히 ⓐ노선을 택할 것이다.


① ㉠, ㉢                   ② ㉡, ㉣               

③ ㉡, ㉢                   ④ ㉠, ㉢, ㉣    

⑤ ㉡, ㉢, ㉣

문 4. 다음 내용을 바탕으로 적절하게 결론을 도출한 것은?

만약 400명 혹은 그 이상의 학생들이 다음 학기가 시작되는 내년 이전에 등록하면, 그리고 오직 그 전에 교사들이 추가적으로 충원되는 경우에만, 을구의 갑 고등학교는 심리학과 경제학을 선택과목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그런데 을구에서는 최근 406 법안이 의결을 앞두고 있다. 406 법안이 통과되면 내년이 되기 전에 을구의 모든 고등학교는 4명에서 6명의 교사를 의무적으로 채용해야 한다.


① 406안이 통과되면 갑 고등학교는 내년이 되기 전에 추가적으로 교사를 고용해야 한다는 의무조항에서 면제된다.

② 만약 406법안이 통과되지 않으면, 다음 학기 이전에 추가적으로 교사를 충원하지 못하여 갑 고등학교는 다음 학기에 심리학과 경제학을 선택과목으로 제공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③ 만약 갑 고등학교의 현재 학생들이 심리학과 경제학에 아무런 관심이 없다면, 갑 고등학교는 다음 학기에 교사를 추가적으로 충원해서는 안 된다.

④ 400명 미만의 학생이 다음 학기 갑 고등학교에 등록한다면, 갑 고등학교의 대표는 406법안에 반대할 것이다.

⑤ 406법안의 통과는 갑 고등학교가 다음 학기에 경제학과 심리학을 선택과목으로 제공하기 위한 필요조건을 제공해 준다.

                                             

1.  ②

②는 참일 수 있다. B가 만약 5번 노래를 부른다면, C, E, A는 1/6번 노래를 부를 수 없다. 그렇다면 1/6번 노래를 부르는 사람은 D일 수밖에 없다. 이 경우 E와 A는 2/7번과 3/8번 노래를 차례로 불러야 한다. 이때 C는 4/9번 노래를 부르게 된다.


2.  ④

상황 2에서 만약 B신문사가 남북 정상 회담을 1면에 싣고자 하면 A신문사는 코스피지수 폭락 사건을 1면에 싣고자 할 것이고, 만약 B신문사가 코스피지수 폭락 사건을 1면에 싣고자 하면 A신문사는 남북 정상 회담을 1면에 싣고자 할 것이다. 따라서 ④의 진술은 타당하지 않다.

3.  ③

 ⓐ의 T=(30분)+(30분)=60분, ⓑ의 T=(30분)+(32분)=62분, ⓒ의 T=(30분)+(36분)=66분

    ㉡ ⓐ에서 평균 속도가 60km이면 T는 70분이 되므로 T가 62분인 ⓑ가 최단시간 노선이 된다.

    ㉢ ⓐ에서 신호등이 3개 늘어나면 9분이 늘어나 T가 69분이 되고, ⓑ에서 평균 속도가 40km로 낮아지면 T가 15분이 늘어나 77분이 되므로 ⓒ가 최단시간 노선이 된다.


4.  ⑤

 406법안이 통과되면 교사 추가 채용이 이루어진다. 그런데 교사의 추가 채용은 심리학과 경제학이 제공되기 위한 필요조건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