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의 메카’ 관악을 이성심 후보 ‘사법시험 부활’ 공약 눈길
상태바
‘고시의 메카’ 관악을 이성심 후보 ‘사법시험 부활’ 공약 눈길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4.04.05 11:39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스쿨 체제 유지...변호사 예비시험제도 도입”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고시의 메카’로 알려진 서울 관악을에서 출마한 국민의힘 소속 이성심 후보가 사법시험 부활을 핵심 공약으로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이 후보는 “기회의 사다리를 복원하겠다”며 로스쿨 체제를 유지하되 변호사 예비시험 제도를 도입하여 법조인 양성 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로스쿨 출신과 변호사 예비시험 합격자 모두에게 변호사 시험 응시 자격을 부여하는 방안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는 2019년 제20대 국회에서 발의됐으나 폐기된 ‘변호사시험법’ 일부 개정 법률안의 재추진 의지를 보였다.

이 후보 캠프는 일본의 사례를 들어 변호사 예비시험 제도가 해결해야 할 과제들을 지적했다. 로스쿨의 고비용 문제와 난립 현상, 그리고 서울과 지방 간 법률서비스의 격차 문제 해결을 위해 로스쿨의 국가관리 강화를 제안했다.
 

5일 서울 관악구 신림동 고시촌에 이성심 후보의 "사법시험 부활" 공약 플랜카드가 걸려있다.

이성심 후보는 “사법시험 부활을 통해 공정한 법조인 선발제도를 마련하고, 공정한 사회 구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과거 신림동 고시촌과 대학동 수험가의 활성화를 통해 관악구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강조했다.

신림동 고시촌은 한때 ‘고시의 메카’로 불리며 수만 명의 젊은이가 청운의 꿈을 품고 도전의 길을 걷던 곳이었다. 이곳은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한 독서실, 전문 서점, 고시식당, 학원 등 다양한 상업 시설이 활발하게 운영되며, 끊임없는 활력으로 가득 찼었다.

하지만 사법시험이 폐지되면서 이 지역은 점차 그 생기를 잃어갔다. 이제는 독서실과 원룸을 비롯한 다수의 상업 시설에서 높은 공실률을 보이며, 한때의 활기는 사그라져 갔다. 이에 따라 신림동 고시촌 지역의 상권을 되살리고, 다시금 활성화하기 위한 자구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24-04-07 15:02:09
근데 사시로 바뀐다 쳐도 가난하면 고시 자체를 응시할 수 있긴 함? 요즘 세상에?ㅋㅋ 로스쿨 제도 당부를 떠나서 현 시점에서는 차라리 로스쿨 저소득층 중심으로 장학금을 늘리는게 맞지. 로스쿨 도입된지 20년 다 되어 가는데 선거철마다 사시 부활이니 뭐니 하면서 국민 갈라치는 정치인들은 진짜 반성해라.

기회균등 2024-04-06 19:42:39
기회독점 로스쿨은 청산하고,
서민의꿈 사법시험 살려내라!

ㅇㅇ 2024-04-05 12:37:52
진짜 선거 때마다 표 빨라고 ㅋㅋ 이제는 안속지.

ㅇㅇ 2024-04-05 11:51:59
얼씨구? 오탈자나 계속 빠세요 이상연 기자님ㅋㅋㅋㅋ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