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공무원 인재상! 내년 면접시험 등 인사체계 변화 예고
상태바
새로운 공무원 인재상! 내년 면접시험 등 인사체계 변화 예고
  • 이성진 기자
  • 승인 2023.12.27 15:13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처, 올 소통·공감, 헌신·열정 등 공무원 인재상 새로 정립
내년부터 인사관리체계에 실제 적용...특히, 수험생 관심 필요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가 내년부터 채용·교육·평가·승진·보상 등 인사관리 전 분야에서 새로운 공무원 인재상을 적용, 인사관리 체계를 전반적으로 개선한다고 27일 밝혔다.

인사처는 국민 전체에 대한 봉사자로서 공무원의 인식·태도·가치 정립의 기준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지난 2월 ‘탁월한 직무 전문성으로 국민 기대에 부응하는 공무원 인재상’을 수립·발표했다.

새로운 공무원 인재상은 탁월한 직무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민과 공무원 모두 강조한 ‘소통·공감’ ▲공무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공직 기본 가치인 ‘헌신·열정’ ▲공무원이 강조한 ‘창의·혁신’ ▲국민이 강조한 ‘윤리·책임’의 4개 요소로 구성됐다.

이에 따라 공무원 채용·교육·평가·승진·보상 체계 등 인재상 기반의 인사관리 체계를 내년부터 본격 시행한다는 것이 인사처의 설명이다.
 

인사혁신처

먼저, 공무원 인재상에 맞는 인재를 채용한다. 공무원 면접시험 시 사용되는 평정 요소를 인재상에 맞춰 개선하는 등 공무원으로서의 자세 및 태도를 더 면밀하게 검증한다. 정부 민간인재 영입지원(정부헤드헌팅) 시에도 인재상을 기반으로 우수 인재를 발굴·추천한다.

이어, 교육·평가에도 인재상을 반영해 관련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등 인재상 기반의 인재개발 체계를 본격 시행하고, 성과평가 요소에도 공무원 인재상을 바탕으로 직무수행과 관련된 자질 및 능력을 평가한다.
 

또한, 승진 시에도 심사 기준에 인재상 부합 여부를 반영하고, 국·과장 승진 시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역량평가에도 인재상 요소를 반영해 내년 중 시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 공무원상’, ‘적극행정 유공공무원’ 포상을 위한 선발기준 등에도 인재상을 반영하고 적합한 모범사례를 발굴해 공직사회 내 공무원 인재상을 확산시켜 나갈 방침이다.
 

인사혁신처
인사혁신처

이러한 변화에 관련 업계 반응이 긍정적인 가운데 특히 공무원 인재상에 맞춰 면접시험 등을 준비해야 하는 수험생들의 관심이 필요해 보인다. 

김승호 인사처장은 “공직사회 변화가 적극적으로 필요한 시점에는 공무원의 지식이나 기술뿐 아니라 사고와 태도가 중요하다”며 “인재상을 인사관리 전 분야에 적용해 국민의 어려움을 내 가족의 일처럼 생각하며 헌신·봉사하는 공직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국가를위해 2023-12-29 06:17:44
현재 인사 시스템 문제점: 짧은 인사이동 = 전문성, 창의성 최저치 = 낮은수준 행정 = 국민에게 피해
-> 최소 5년은 해야 전문성 창의성 최고치 = 적극행정 높은수준행정 = 국민에게 높은 행정서비스

국가를위해 2023-12-29 06:15:46
내가 면직하고 보건복지부부터 해서 시청까지 내려오는 그런 복지사업 신청했는데 누락이 되었다 ㅋㅋ 그래서 관련 법을 물어보니 인사이동해서 담당자가 바뀌는 와중에 누락이 되었고 법도 신청자인 나보다 더 모른다. 이게 실상이고 지금 공무원 인사시스템의 적나라한 문제점인데 수험생한테 창의성이고 전문성이고 요구하는 것 자체가 사상누각이라는 말이다.

국가를위해 2023-12-29 06:13:02
신규실무 공무원들이 면직을 왜 그렇게 많이하는지 자기성찰부터 합시다. 인사혁신처 선배님들. 인사시스템부터 바꾸십시요 면접 그거 원래하던대로 해도 되요 안에 시스템이 문제여서 다들 나가는겁니다. 왜 잘못을 바깥에서 찾는지 모르겠네.

국가를위해 2023-12-29 06:11:25
면접에서무슨전문성을 따져 인사이동이 6개월 ~ 2년안에있는거 알고있는데 인사이동부터 바꿔야지 2년하면 이제쫌 직무에대해 알것같으면 다른일시키고 다른곳으로옮기고
이것자체가 국민한테 전문성없는 행정서비스하는 것이다.
실수할수밖에없고 새로업무맡는데 그 직무관련법을어떻게다알어 수박겉식으로 찾아서 일하는거여 공무원, 국민 서로 고생이지
짧은인사이동이 비리방지라고? 그럼 주기적으로 감사는 왜하냐? 최소6개월 최대 2년안쪽으로 인사이동하는데 어? 대통령밑 고위직이나 잘뒤져라 열심히일하는6급이하공무원들 괴롭히지마라
인사시스템좀바꿔 최소 3년은 해야 그 직무에 전문성이생겨서 국민한테 적극행정가능
수험생한테 무슨전문성을따지나 어차피들어가면 처음부터다시시작이야 경력직도아닌데뭔 어휴
면직을 왜 그렇게 많이하는지

2023-12-27 22:00:46
공무원이 창의적 사고란 자체가 어불성설
차라리 순종적이 맞는말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