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제처, 로스쿨생 대상 28기 법제 실무수습 마쳐
상태바
법제처, 로스쿨생 대상 28기 법제 실무수습 마쳐
  • 이성진 기자
  • 승인 2023.07.21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개 로스쿨 13명, 열흘간 법령 심사 등 법제실무 체험 가져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법제처(처장 이완규)는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재학생들이 법제업무를 직접 체험하는 하계 제28기 실무수습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제28기 실무수습은 13개 로스쿨에서 각 1명씩 추천한 13명이 참여, 지난 10일부터 21일까지 열흘간 정부세종청사 법제처에서 대면 방식으로 진행됐다.

법제처 실무자가 법령 심사, 법령 해석, 자치법규 의견 제시 등 법제처의 주요 업무를 설명하고 수습생들은 자치법규 검토 및 법령 해석 등을 직접 체험했다.

특히 선배 공직자와의 대화를 통해 법무행정 전반을 이해하는 교육과정 외에도 민간경력채용, 임기제채용, 타 공공부문 근무 등의 경험을 나눔으로써 진로선택 등에도 실질적 도움을 가질 수 있었다.
 

법제처는 지난 10일부터 21일까지 로스쿨 재학생을 대상으로, 법제업무를 직접 체험하는 제28기 실무수습을 가졌다. / 법제처
법제처는 지난 10일부터 21일까지 로스쿨 재학생을 대상으로, 법제업무를 직접 체험하는 제28기 실무수습을 가졌다. 사진은 이번 수료식의 모습 / 법제처

실무수습에 참여한 원하은 수습생은 “법제처장과의 간담회에서 법령 제정 과정 중 치열하게 고민하고 논의했던 사례를 들으며 당연하게 여겼던 현재의 법질서를 새롭게 이해하게 되었고, 공직에서 법조인의 역할과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고 참가 소회를 밝혔다.

또 윤희주 수습생은 “현장에서 법을 직접 다루는 분들의 여러 강의를 통해 국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법을 만들기 위한 법제처의 역할과 중요성을 체감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다”고 소감을 전했다.

박영욱 법제지원국장은 “이번 실무수습을 계기로 공직 가치와 입법 및 법제도의 중요성을 좀 더 깊이 이해하고 그 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하는 법조인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라며 실무수습생들을 격려했다.

법제처는 예비 법조인들이 법제업무 전반을 배울 수 있도록 2010년부터 법학전문대학원 재학생을 대상으로 연 2회 실무수습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번 제28기까지 총 1,073명 수료했다.

법제처는 앞으로도 예비 법조인들이 법제업무와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매년 여름과 겨울 방학기간에 실무수습을 실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