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로스쿨 자기소개서
상태바
[칼럼] 로스쿨 자기소개서
  • 김영민
  • 승인 2023.06.30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민 변호사(변시 8회)·법무법인 천우
김영민 변호사·법무법인 천우

작년에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입시 학원에서 50여 명의 자기소개서를 검토하고 코멘트를 했던 경험자로서, 또 로스쿨 재학 시 지도교수로부터 얻은 조언 등을 토대로, 자기소개서 작성에 도움이 될 몇 가지 팁을 소개하려고 한다.

첫째, 자기소개서는 로스쿨 지원자의 인성과 지성 두 가지 요소를 평가하는 핵심 자료다. 지원자가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을 함께 살펴볼 수 있는 ‘인성’과 변호사로서의 전문성 및 적절한 법적 조언 능력을 갖출 수 있는 ‘지성’을 보유하였는지 평가한다. 보다 직접적으로 말하면 나만 아는 이기주의자가 아닌지, 3년 뒤에 바로 변호사시험에 합격할 기본 자질을 갖추었는지를 본다는 것이다. 따라서 자기소개서의 각 질문에 답을 함에서는 과연 그 질문이 위의 두 요소 중 무엇을 평가하려고 하는 것인지부터 먼저 생각해보기 바란다.

둘째, 지원 동기를 작성할 때는 왜 해당 로스쿨에 지원했는지 명확하게 밝혀주는 것이 좋다. 특성화 내용, 선배의 추천, 우수한 교수진, 높은 변호사시험 합격률, 체계적인 커리큘럼, 다양한 장학금 혜택 등 해당 로스쿨의 장점을 강조함으로써 지원 동기를 분명히 전달함과 동시에 로스쿨과의 궁합까지 어필할 수 있다.

셋째, 단점 부분에는 다른 측면에서 장점으로 해석될 수 있는 요소도 포함하고 있는 것을 적어주는 것이 좋다(ex. 완벽주의 성향 등). 또한, 이러한 단점을 자신이 명확히 인식하고 있고, 이의 개선을 위해 현재 또는 앞으로 어떤 노력을 할 것이라는 점도 반드시 언급하라. 그래서 그러한 단점이 앞으로의 로스쿨 생활 및 변호사시험 준비 등에 있어서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을 평가자에게 심어줄 수 있다면 대성공이다.

넷째, 로스쿨 입학 후의 학업 계획 관련해서는, 무엇보다도 학교가 제공하는 커리큘럼을 충실히 이수할 것이라는 의지를 밝히고, 부족한 부분만 인터넷 강의 등을 통해 보완함으로써 로스쿨 커리큘럼 이수와 변호사시험 준비가 하나가 되도록 하겠다는 점을 확실히 밝혀라. 실제 로스쿨 입학 후 학교 수업은 등한시한 채 인터넷 학원 강의만을 들으며 변호사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있는데, 학업 계획에서 위와 같은 내용을 미리 언급한다면 분명 좋은 인상을 줄 것이다.

다섯째, 학부 때 이수한 과목과 성적에 관한 부분은 본격적으로 지원자의 지성적인 측면을 평가하겠다는 의도다. 여기서는 법학 과목을 미리 수강한 경험이 있다거나 법과목이 포함된 자격증 시험에 합격한 경험, 법 과목 성적이 특히 우수했다는 점 등을 어필할 수 있다. 다만 위와 같은 법 관련 이력이 전혀 없다고 할지라도 자신의 전공과목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겪었던 것, 예를 들어 재수강을 통해 성적을 올린 적이 있다면 처음에 안 좋은 성적을 받았던 이유는 무엇인지, 어떤 점을 개선하였기에 재수강 시에는 성적이 올랐는지, 이로써 깨달은 점을 로스쿨에서는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등에 관한 생각을 솔직하게 기술하면 된다. 굳이 변리사, 공인노무사, 행정고시 1차 시험 등을 준비하면서 법 공부에 미리 힘을 쏟을 필요까지는 없다.

여섯째, 봉사활동 및 학업 외 참여활동 부분은 인성적인 측면을 평가한다. 어떻게 협동심, 배려심, 리더십 등을 발휘하고 성장했는지 반드시 구체적인 에피소드를 통해 어필해야 한다. 단순히 이런 활동을 했다는 식의 일반적 내용을 나열하기보다는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에서 얻은 인상과 교훈 등을 강조하는 것이 훨씬 좋다.

일곱째, 형식적인 부분 관련해, 한 질문에 대한 답이라고 하더라도 그 안에서 다시 소목차를 나누어가며 작성한 것이 보기에 훨씬 좋았다.

많은 자기소개서를 읽어본 필자에겐, 결국 잘 쓴 자기소개서란 그 사람의 구체적인 경험 속에서 개성, 가치관, 생각 등이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글이었다. 같은 수업을 듣고 같은 동아리 활동을 했더라도 각자가 받아들인 내용과 인상은 모두 달랐다. 모든 경험이 자기소개서의 소재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최대한 일반론 추상론이 아닌 구체적인 에피소드를 담으려 노력하기 바란다. 로스쿨 진학 준비생 모두의 미래를 응원하며 성공적인 로스쿨 입학을 기원한다.

김영민 변호사(변시 8회)·법무법인 천우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