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꿈을 긷는 마중물 에세이(47)-‘하고 싶은 일부터 시작해 봅니다’
상태바
새로운 꿈을 긷는 마중물 에세이(47)-‘하고 싶은 일부터 시작해 봅니다’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3.03.31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행 변호사시험법은 로스쿨 수료 후 5년간 5회로 변호사시험 응시 기회를 제한하고 있으며 이는 로스쿨에 재입학해 수료를 해도 다시 응시 기회를 부여받지 못하는 절대적 응시 금지로 해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소위 오탈자들은 10년 여의 시간 동안 막대한 비용과 노력을 투자하고도 법조인의 꿈을 포기해야 하는 고통을 겪고 있다.   

이에 사랑샘재단(이사장 오윤덕)은 제도의 사각에 놓인 오탈자들의 고통을 위로하고 응원하고자 ‘새로운 꿈을 긷는 마중물 프로젝트’를 마련했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면 200만원의 마중물 지원금이 지급되며 지원금은 여행, 새로운 진로를 위한 공부를 비롯한 다양한 경험과 활동 등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지원 대상자는 스스로에게 새로운 약속이 되고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이들에게 도전을 결심할 수 있는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경험과 사색 등을 담은 에세이 1편을 1개월 내에 사랑샘재단에 제출하면 된다. 에세이의 형식이나 길이에는 아무런 제한이 없으며 익명으로도 참여가 가능하다.   

지원금 신청 시에는 ① ‘새로운 꿈을 긷는 마중물’ 프로젝트 참여 동기 또는 계획의 요지를 기재한 신청서 1통(사랑샘재단 홈페이지 소정양식) ② 로스쿨 석사 학위증 등 변호사시험 평생응시금지 해당자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③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 사본 ④ 온라인 송금 수령 계좌번호 ⑤ 에세이가 익명으로 발표되기를 원하는 경우에는 이를 사전에 신청서에 기재해야 한다.   

사랑샘재단의 ‘새로운 꿈을 긷는 마중물’ 프로젝트에 관해 문의사항이나 관심이 있는 이들은 이메일 ydoh-law@hanmail.net, 전화 02-3474-5300으로 연락을 하면 된다. -편집자 주

<하고 싶은 일부터 시작해 봅니다>

파란하늘(필명)

Ⅰ. 머리말

우선 새로운 꿈을 긷는 마중물 프로젝트를 통하여 변호사시험 응시 자격 제한 로스쿨 졸업생들에게 애정 어린 관심을 보여주신 오윤덕 이사장님 이하 사랑샘 재단 관계자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생면부지의 누군가에게 조건 없이 호의를 베푼다는 것은 실천하기 매우 어려운 일임을 경험상 알고 있습니다. 누군가가 나를 관심 있게 지켜봐 주고 선뜻 적지 않는 금액을 지원받은 일은 살아가면서 다시 경험하기 어려운 소중한 자산으로 간직하겠습니다. 변호사가 되는 길 외에 내가 하고 싶은 일, 할 수 있는 일부터 시작해 보기로 하고 많은 서적들을 읽어보기도 하면서 스스로를 돌아보았습니다. 법과 관련한 업무 외에 개인적으로 무역업과 사회복지 관련 사업에 관심이 많은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온라인 통신판매업과 도서 판매, 일자리와 사회복지 관련 사업, 그리고 국가전문자격 취득하는 일부터 진행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Ⅱ. 온라인 통신판매 사업과 해외 구매대행 사업

제 명의로 사업자등록을 하고 온라인 통신판매 사업을 시작한 지가 2년째 접어들었습니다. 일반 상품뿐 아니라 건강기능식품, 의료기기, 수입식품 구매대행 교육을 수료하고 영업 등록을 마쳤습니다. 온라인 마켓에 스토어를 개설하여 각 스토어마다 1만 개 정도의 상품을 등록하여 온라인 통신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온라인 통신판매와 해외 구매대행 사업은 사업자 등록을 한 후 필요한 교육과 허가를 받으면 누구나 개설할 수 있습니다. 주문이 발생하면 그때그때 위탁업무를 처리하면 되고 별도의 사업 공간, 자본과 재고관리가 크게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주업과 함께 병행 처리할 수 있고 규모가 커진 경우에는 주업으로 할 수 있고 다양한 상품을 등록하여 변경하면서 판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매일 관리해야 할 스토어가 생기고 상품을 판매하고 고객 응대 등을 하다 보면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되고 일정한 수익이 발생한다는 점에서 만족합니다.

또한 인터넷 서점에서도 사업자등록과 전문 셀러로 등록하여 소장하고 있던 책들과 사입한 책들을 수천 권 등록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많은 책들을 구매하고 소장하고 있던 터라 책은 익숙한 친구 같은 존재입니다. 넓은 세상과 다양한 경험, 전문지식을 간접적으로 할 수 있는 효율적 수단이 독서입니다. 직접 만나 뵙지 못한 분들의 지식과 지혜를 책을 통해 만날 수 있고 방문하지 못한 외국의 체험도 책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누군가에게 이런 말을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 책의 정가가 1만 원이지만 활용하기에 따라 나에게는 1억 원 이상의 가치를 지닐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판매하는 책들 중에는 절판되어 구하기 힘든 책들도 있었고 누군가에는 꼭 필요한 책들도 있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작은 보람을 느끼기도 합니다. 인터넷과 택배 서비스가 발달되어 편리하게 도서 판매가 가능하고 수익도 발생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해외 구매대행 사업은 이미 많은 판매자들이 진출하여 많은 수익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중국, 일본, 미국, 유럽 등 전 세계를 무대로 국내 소비자들이 원하는 물품의 구매를 대행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분야라 무궁무진한 사업입니다. 해외 구매대행 사업은 서비스업으로 분류되어 일반 온라인 판매와 세금 체계가 다르고 지적재산권 문제와 배송, 교환, 파손 문제 등 처리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수입 과정을 거치는 만큼 통관과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고, 식품이나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별도의 규제가 많아서 이는 차후에 별도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Ⅲ. 사회복지사와 전문자격증 취득

최근에 예전부터 관심이 있었던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노인인구가 늘어나는 요즘 재가복지센터, 주간보호 센터, 일자리 관련 사업, 용역회사 등을 창업할 수 있어서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주변에 정년이 지난 연세에도 위와 같은 사업을 하시는 분들도 종종 뵙게 되는데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도 유익한 사업 분야라 생각되었습니다. 자격취득 과정에서 관련 교육을 통하여 복지 관련 전문지식을 배우고 관련 학위를 취득하고 실습 과정을 통해 우리 사회의 사회복지기관의 운영 상황과 현실적인 어려움들을 직접 보고 듣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현재 준비 중인 다른 국가전문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일자리 관련 사업이나 복지 관련 사업과 함께 진행할 계획입니다.

Ⅳ. 맺음말

평생직장이 사라진 요즘 많은 사람들이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창업을 하게 됩니다. 이에는 자유로운 생활을 위하여, 경제적인 여유를 위하여, 고용불안과 사회불안 등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온라인 통신판매와 해외 구매대행 서비스, 일자리 관련 사업, 사회복지 관련 사업, 그 외 다른 국가전문자격증에 관심을 가지고 한 가지씩 진행하던 중 오윤덕 이사장님 이하 사랑샘 재단 관계자분들로부터 큰 관심과 금액을 지원받았습니다. 언젠가 시간이 흘러 지금 이 시간을 돌아보게 되었을 때 인생의 귀중한 경험으로 잘 간직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하고 있는 사업 분야에서 성과를 이루고 주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된다면 조건 없이 사회에도 환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