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혁신처, ‘공직 적응, 선배와 함께’ 신규 공무원 상담 실시
상태바
인사혁신처, ‘공직 적응, 선배와 함께’ 신규 공무원 상담 실시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3.03.22 12:1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 출근부터 공직 적응 비법까지 각 부처 신규 공무원 대상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신규 국가공무원들을 위한 공직 적응 상담(멘토링)이 시작됐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최초로 인사처 소속 공무원들로 상담단(멘토단)을 구성해 각 부처 소속의 신규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공직 적응 상담(멘토링)에 돌입했다고 22일 밝혔다.

그간 각 부처에서 소속 신규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자체 상담(멘토링)을 실시해왔지만, 다양한 인사관리 사항 등 공직생활에 있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물어보거나 신입의 고충을 토로할 수 있는 창구가 부족했다.

이에 인사처는 신규 공무원들이 보수·승진·교육·파견 등 인사운영 관련 궁금한 사항은 물론 첫 출근 안내부터 선배 공무원들의 공직 적응 비법(노하우) 등을 배울 수 있도록 상담단(멘토단)을 구성해 상담(멘토링)을 실시한다.

상담은 이번 달 초 인사처에서 발간한 ‘공직을 여행하는 신규 공무원을 위한 안내서’를 활용하며, 임용 전 기본교육과 연계해 월 1회 정기 상담과 수시 상담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첫 공직 적응 상담(멘토링)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신영숙, 이하 ‘국가인재원‘)의 ‘7급 신규자 교육과정’에 입교한 329명의 신규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오는 5월까지 진행된다.

최소 3년 이상의 풍부한 공직 경험을 갖춘 총 23명의 인사처 공무원들이 상담자(멘토)로서, 상담을 희망한 총 101명(22개 부처)의 신규 공무원의 공직생활 시작을 돕는다.

이를 위해 지난 20일 인사처 상담자(멘토)들은 김승호 인사처장의 격려와 함께 상담(멘토링) 시 활용할 안내서의 주요 내용과 효과적인 상담 방법 등을 사전교육(오리엔테이션) 받았다.

인사처 상담단 사전교육 : 김승호 인사혁신처장이 지난 20일 인사처에서 신규 공무원들을 위한 공직 적응 상담 사전교육을 받는 상담자(멘토)들과 의견을 나누고 있다. /인사혁신처
인사처 상담단 사전교육 : 김승호 인사혁신처장이 지난 20일 인사처에서 신규 공무원들을 위한 공직 적응 상담 사전교육을 받는 상담자(멘토)들과 의견을 나누고 있다. /인사혁신처

지난 21일에는 인사처 상담단이 7급 신규 공무원들이 교육을 받는 충북 진천에 있는 국가인재원에 직접 방문해 신규 공무원들이 궁금해하는 사항은 물론 공직생활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전수하는 등 첫 상담(멘토링)을 했다.

다음 상담은 신규자 교육과정 수료 후 첫 부서에서 생활하고 있을 신규 공무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으로 오는 4월 진행할 예정이다.

상담자로 참여한 인사처 김소연 주무관은 “공직에 입직했던 당시를 돌이켜보면 지금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이 그때는 하나하나가 다 어렵고 막막했던 기억이 난다”며 “이번 상담을 계기로 앞으로도 공직사회가 신규자들에게 조금 더 친절한 곳이 될 수 있길 희망한다”고 소회를 전했다.

그리고 첫 상담을 받은 신규 공무원 김성룡 주무관(행안부)은 “첫 공직생활에 떨리기도 하고 여러 가지 궁금한 것들이 많았는데, 이번 상담 기회를 통해 조금 더 자신 있게 첫 부서 생활에 임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인사혁신처 공직 적응 상담단이 지난 21일 충북 진천군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7급 신규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첫 상담을 하고 있다. /인사혁신처
인사혁신처 공직 적응 상담단이 지난 21일 충북 진천군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7급 신규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첫 상담을 하고 있다. /인사혁신처

김승호 인사처장은 “공직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인재를 유치(recruiting)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직에 입직한 인재들의 적응을 지원(retention)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면서 “뛰어난 역량을 갖춘 신규 공무원들이 머무르고 싶은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간선택제 공무원 2023-03-22 13:42:27
신규공무원들의 적응을 지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 공직자들의 처우개선에 관심 갖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뛰어난 역량을 갖춘 시간선택제 공무원들이 차별받지 않는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주셨으면 합니다

시간선택제 공무원 대부분
주40시간 이상 실근무하고 있음에도
주35시간에 대해서만 인정하는 불합리한 제도로 인해
고통받고 있습니다

준비되지 않은 제도 도입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시간선택제 공무원 개개인에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의무채용이 폐지로 더이상 채용하지 않기 때문인지
기존에 임용된 시간선택제 공무원들의 근무환경에 대한
노력은 기대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소수인원이라고 더이상 방치하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시간선택제 공무원들의 고충은 무엇인지
귀기울여주시길 바랍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