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저널 3월 1일 ‘Pass PSAT 모의고사’ 추가 시행
상태바
법률저널 3월 1일 ‘Pass PSAT 모의고사’ 추가 시행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3.02.08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출과 가장 유사한 유형과 난이도 문제로 구성
실제 시험장서 동선 확인… 최상의 컨디션 유지
예상 평균, 헌법 65‧언어 64‧자료 65‧상황 64점

11일 제8회 PSAT, 삼성고와 용산고 ‘마감 임박’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2023년 5급 공채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선발시험 제1차시험 대비 법률저널 PSAT이 추가로 시행된다.

법률저널은 3월 4일 시행하는 본시험을 3일 앞두고 ‘내 시험장서’ 최종 컨디션을 점검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오는 3월 1일 ‘Pass PSAT-모의고사’를 시행한다.

내 시험장서 치러지는 ‘Pass PSAT-모의고사’는 실제 시험장의 동선을 미리 파악하고, 시험장 환경에 익숙할 수 있도록 해 심리적 안정으로 최고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Pass PSAT-모의고사’는 기출문제와 가장 유사한 유형과 난이도까지 고려하여 엄선된 문제로 구성됐다. 이에 따라 ‘Pass PSAT-모의고사’에서 제시된 예상 평균점이 당락을 가르는 기준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Pass PSAT-모의고사’의 영역별 예상 평균 점수는 헌법의 경우 65점, 언어논리 64점, 자료해석 65점, 상황판단 64점이다. 이 같은 예상 평균 점수가 합격을 예측할 수 있는 객관적인 준거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수험생들의 현장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시험장도 실제 시험장에서 치르도록 했다. 다만, 고시촌에서 응시를 희망하는 수험생들을 위해서 고시촌에도 시험장을 마련했다.

서울에서만 시행하는 ‘Pass PSAT-모의고사’의 시험장소는 용산고, 서초고, 개원중, 신림중이다. 신림중을 제외한 나머지 시험장은 모두 5급 공채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의 시험장으로 활용된다.

이처럼 법률저널 PSAT을 실제 배정된 시험장에서 치름으로써 시험장에 대한 적응, 사전에 시험장까지의 교통편, 시험장에서의 고사실 환경은 물론 화장실‧식수대 등 여러 시설을 확인하는 등 전반적인 동선을 확인할 수 있어 실제 본 시험 날에 더욱 편안한 마음으로 시험을 치를 수 있다.

‘Pass PSAT-모의고사’는 본시험 3일 전에 시행하므로 이의제기가 없고 성적을 3월 2일 13시에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시간이 촉박한 관계로 온라인 응시자나 결시자에게는 별도의 문제를 제공하지 않으므로 출력하여 풀거나 직접 모니터에서 풀어야 한다.

‘Pass PSAT-모의고사’는 2023년에 시행한 PSAT 문제은행에서 엄선한 문제로 진행하므로 문제의 퀄리티와 난이도에서 응시자들의 만족감이 상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응시료도 수험생들의 부담을 덜기 위해 4만 원으로 낮췄다. 시험장 대관료, 관리자 수당, 감독비 등 집행 비용이 많이 증가했지만, 이번 ‘Pass PSAT-모의고사’는 더 많은 수험생에게 응시 기회를 주기 위해 응시료를 20% 더 내렸다.

올해 입법고시 제1차시험이 5급 공채보다 1주일 빠른 25일 시험함에 따라 법률저널 제10회 PSAT 일정도 앞당겨 시행한다. 5급 공채와 입법고시를 동시에 응시하는 수험생들의 편의를 위해 시험 일정을 전격 변경했다.

법률저널 제10회 PSAT 일정은 애초 2월 25일에서 2월 22일로 변경한다. 이에 따라 입법고시 3일 전, 5급 공채 10일 전에 법률저널 제10회 실전 모의고사가 진행되는 셈이다.

또한, 입법고시 응시자의 편의를 위해 시험장소도 입법고시 시험장을 추가했다. 2023년 입법고시 시험장 중 사당중을 추가해 사당중에 배정된 수험생들은 본시험 전에 실제 시험장에서 마지막 실전연습을 할 수 있게 됐다.

입법고시 시험장소는 오는 17일 공개되므로 용산고와 사당중 시험장으로 배정된 수험생들은 제10회 시험장을 활용할 수 있다.

또 부산 지역의 제10회 시험장도 동의공업고로 변경했다. 동의공업고는 올해 부산 지역의 5급 공채 시험장 중의 하나이므로 응시생들이 실제 시험장에 대한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대전의 시험장인 대전버드내중도 올해 5급 공채 시험장으로 확정돼 대전 지역의 수험생들도 실제 시험장에서의 실전연습하므로 사전에 동선 파악 등을 통해 시험 당일 심리적 안정을 유지할 수 있다.

한편, 오는 11일 법률저널 제8회 PSAT이 전국 5개 지구 7개 시험장에서 치러진다. 이번 제8회 PSAT은 5급 공채의 경우 3주, 입법고시는 2주 앞둔 시점에 시행하게 된다.

서울의 시험장은 삼성고, 용산고, 개원중이다. 용산고는 5급 공채와 입법고시 시험장이며, 개원중은 5급 공채 시험장이다. 지방은 부산 세정고, 대구 YBM어학원(동성로), 대전 대전버드내중, 광주 윌비스고시학원 등이며 대전버드내중은 올해도 5급 공채 시험장으로 확정됐다.

현재 삼성고와 용산고 시험장은 마감을 곧 앞두고 있어 해당 시험장에서의 응시를 원하는 수험생들은 서둘러 접수해야 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